1주택자 경락잔금대출 한도 얼마나 나올까?

부동산정보|2022. 3. 20. 11:43

부동산경매

 

경락잔금대출 한도가 1주택자인 상황에서 얼마나 나올지 최근 알아봤습니다. 특히 주택 경락잔금대출의 경우에는 지역별 그리고 주택 소유 여부에 따라서 대출 한도가 달라지기 때문에 조금 복잡했습니다. 

 

 

지역별 경락잔금대출 LTV가 다 다르다

 

솔직히 투기지역과 조정대상지역은 1주택자가 경매를 진행하기가 아주 어렵습니다. 대출이 거의 나오지 않기 때문인데 아래 내용을 살펴보면 그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투기지역

2주택자로는 LTV가 안나옵니다 1주택자도 6개월 내 전입하고 기존주택 처분 요건이 갖추어야만 대출이 나옵니다. 

투기지역 LTV
시세 9억 이하 40%
시세 9억초과 ~ 15억 이하  40 & 20%
시세  15억 초과 0%

 

조정대상지역

조정대상지역도 마찬가지로 1주택자는 6개월내 전입과 기존주택 처분조건을 갖추어야 합니다. 

조정대상지역 LTV
시세 9억 이하 40%
시세 9억초과 ~ 15억 이하  40 & 30%

 

비규제지역 1주택자 1금융권 경락잔금 대출 한도 

 

 

구분 LTV
KB부동산 시세 60%
경매 낙찰가 70~75%

 

1금융권의 여러 은행들과 상담해본 결과 내용은 위 두 금액 중 낮은금액만큼 경락잔금 대출 한도가 나옵니다. 이것만 놓고 본다면 대출이 얼마나 나올지 잘 모릅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감정가가 2억인데 경매로 1억 8천만원에 낙찰을 받았습니다. 보통 감정가는 KB시세와 큰 차이가 없습니다.

그렇다면 2억의 60%는 1억 2천만원 1억 8천만원의 75%는 1억 3천 500만원 이 둘중에 낮은 금액인 1억 2천만원이니 현금은 6천만원이 필요합니다. 

 

근데 만약에 KB시세가 3억짜리 아파트를 2억원에 낙찰받았다고 하면 어떨까요? 3억의 60%는 1억 8천만원, 2억의 70%는 1억 5천만원 중 낮은금액이니 1억 5천만큼 대출이 나옵니다. 5천만원이 필요하겠죠?

 

중요한건 시세대비 경매 낙찰가를 감정가 대비 얼마나 잘 받았느냐에 따라서 경락잔금 대출 한도 나오는게 다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출이 얼마 나오느냐에 따라서 내가 투자금인 현금을 얼마나 넣느냐가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수익률이 달라지게 되죠. 

 

1주택자 경락잔금 대출 금리

 

경락잔금대출 금리
1금융권 3~5%
2금융권 5% ~ 10%

 

1주택자의 1금융권 경락잔금 대출 금리는 신용등급 1등급 기준으로 금리가 3%~4%정도 합니다 1금융권의 경우에는 대출 한도가 잘 나오지 않는 경우가 많으며 DSR요건도 더 깐깐하게 보는 편입니다. 

 

보통 2금융권인 저축은행에서는 더 쉽게 더 많은 대출이 나오게 됩니다. 최대 시세대비 80%이상까지도  대출한도가 나옵니다.

 

그만큼 금리는 비싼 편입니다. KB저축은행 기준으로는 대출금리가 최저 연 5.09%~ 최고 연 10.48%가지 나옵니다. 

 

대출 기간은 최장 5년이며 만기일시 상환이나 원리금균등분할 상환이 되어야하는데 경매를 하는입장이라면 대부분의 경우 만기일시상환을 택할 것입니다. 원리금균등분할상환을 택할 경우 현금흐름이 막히기 때문입니다.

 

여러군데 금리 한도 비교해보니 

 

 

한곳을 살펴보는게 아니라 여러 군데 금리를 비교해보고 대출 상담을 받아보니 주거래 은행보다 훨씬더 좋은조건으로 대출금리나 한도를 주는 곳이 있었습니다.

 

꼭 주거래은행이라고 해서 우대금리해주고 좋은 조건으로 대출을 주지 않는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경락잔금대출을 받을때는 우선 1금융권에는 다 상담을 받아보고, 2금융권에서도 한번 알아보시기 바라겠습니다.

 

대출 금리를 조금 더 물더라도 내 현금이 적게들어갈 수 있다면 경매하는 입장에서는 투자금 대비 수익률이 훨씬 올라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막상 낙찰 받고 나면 생각보다 그래도 대출이 가능한 곳들이 많습니다. 또한 개인의 소득수준인 DTI로 인해서 대출 한도가 줄어들 수있으니 평소 내 소득도 생각을 하여 경매를 진행하는게 좋겠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글]

 

 

부동산경매 절차 핵심요약

부동산 경매가 매력적인 이유 부동산경매를 어렵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사실 알면 알수록 어려운것이 부동산 경매이긴 하지만 모든 투자의 첫번재는 현재가치보다 싸게 사는 것입니

realestate-asset.tistory.com

 

 

법원경매 필요서류 본인 대리인 개인 법인 정리

부동산 경매를 처음 시작할 때 꼼꼼하게 서류를 준비해서 입찰에 들어가야 합니다. 임장도 다 해놓고 권리분석도 해놓고 필요서류를 잘 챙기지 못해서 경매를 못하는 경우가 생길 수가 있으니

realestate-asset.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