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권이란 개념정리

금융정보|2020. 8. 24. 16:21



주식과 함께 자본의 양대 산맥이라고 할 수 있는것은 채권입니다. 


채권시장은 주식시장보다 더 크고 안전한 자산입니다.  그러나 우리에게 채권은 아직도 주식 보다 어렵게만 느껴집니다.



투자를 시작하게 되면 채권은 우리가 항상 마주하게 됩니다 RP도 채권이고, 어음도 채권이고, 국채도 있고 엄청 많습니다.  주식이 아닌 대부분의 금융자산은 사실 채권일 가능성이 많습니다.



채권을 앞으로도 직접 매수 할 일은 없을지는 모릅니다. 하지만 채권에 대해서 알면 자본주의에 대해서 조금 더 가까이 이해할 수 있습니다.


어려운 이야기보다는 개인 투자자 입장에서 알아두면 좋을 채권에 대한 내용을 위주로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채권이란? 



채권이란 영어로 BOND라고 합니다. 돈을 빌리면서 이자와 원금을 갚을 것을 약속하면서 발행해주는 사용 증서입니다. 


돈 갚겠다고 적어 놓은 것이 채권이라고 생각을 하시면 더 편합니다. 


예를 들어서 내가 삼성전자의 채권을 매수를 했다고 한다면 그러면 삼성전자는 채권을 발행자이며, 채무자이고, 돈을 갚아야할 기업입니다.


나는 삼성전자의 투자자이자 채권자이며 돈을 받아야하는 사람입니다.



그러면 왜 굳이 이런 채권 거래를 할까요? 


채권은 우리 입장에서는 투자대상이지만, 기업의 입장에서는 큰돈을 빌리기 위한 수단입니다. 


정부나 기업처럼 규모가 있는 사업을 굴리기 위해서는 돈이 필요하고, 장기적으로 돈이 필요하고 이 돈을 빌리기 위해서 채권을 발행합니다.


하지만 개인투자자들에게는 채권이 너무 멀게 느껴집니다. 많은 사람들이 채권하면 사채나, 파산과 같은 부정적인 것과 연상을 많이하는데, 증권투자 있어서의 채권은 그런 개념과 완전히 다르다고 볼 수 있습니다. 



채권의 예



채권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 아주 쉬운 예를 한번 들어 보겠습니다. 


예를들어 친구한테 돈을 빌리는 상황을 가정해보겠습니다.


1. 친구가 나한테 돈을 빌리는데 별 조건없이 내일 11000원으로 갖다 준다고 합니다. 그래서 친구가 만원을 빌려줫는데 내일 11000원을 가져다 줍니다. 이게 채권 상품중에 MMF입니다.



2. 친구가 나한테 돈을 빌리는데 이 친구가 믿을수가 없습니다. 대신 이친구가 자기 시계가 100만원짜리인데 이걸 맡깁니다. 내일 돈 갚을테니까 그때 돌려준다고 하고 시계를 주고 1만원을 빌립니다. 이게 RP상품입니다.



3. 친구가 나한테 돈을빌리는데 이친구가 엄청 부잣집 아들입니다. 우리집 돈많은거 알지? 내일 갚을게 하고 빌려주는것이 보통 발행어음입니다. 


단기간 빌리는것은 워낙에 쉽고 안전하니 MMF, RP 발행어음 모두 안전자산에 속합니다.




그런데 이게 하루나 한달이 아니라 10년이라고 한다면 이게 안전자산일까요?

10년 동안 세상일이 어떻게 바뀔지 모릅니다. 


그래서 10년 동안 빌려 주면 내가 10년 뒤에 원금을 받는 그날까지 매년 돈을 빌린돈의 10%를 준다고 하면 이것이 바로 채권입니다.


기업입장에서도 돈이 필요하면 은행에 가서 대출을 받지만 큰 자금을 빌리는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공기업이나 매우 위험한 기업들처럼 이렇게 신용도가 매우 높은 곳들은 별다른 담보가 없이도 존재 자체만으로도 다수의 필요한 자금을 한번에 빌릴 수 있습니다. 


큰돈을 만들기 위해서 채권 외에도 유상증자라는 방식을 통해서 돈을 만들기도 합니다. 유상증자는 새로 주식을 찍어 내서 모집을 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주식이 많아지게되고 기존의 주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그 주식이 바퀴가 그만큼 희석이 되겠죠. 그래서 기존 주주들의 허락도 받아야 되고 되게 복잡합니다.


그런데 채권으로 발행을 하게 되면 이건 상환이 예정되어 있는 채무입니다. 단순히 그냥 만기되면 없어지고 주식처럼 의결권을 행사하거나 배당높이라고 요구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기업도 채권을 발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채권의 종



아주 대표적인 채권을 몇 개 말씀드리면요. 


1. 정부가 찍어내는 국고채 나 국민주택채권

2. 지방자치단체가 찍어내는 도시철도채권, 지역개발채권

3. 한국은행 찍어내는 통안채

4. 주식회사가 찍어내는 회사채 


이렇게 채권은 국가가 발행하는 국채부터 일반적인 사채까지 그 스펙트럼이 엄청 큽니다. 국가는 거의 망할 일이 없으니 채권을 막 10년 20년으로 이야기를 해도 워낙에 안전한 자산이니까 삽니다.


그러나 기업들이 채권을 찍을 때는 국가 만큼은 안됩니다. 그래서 만기를 3년~5년에 은행 예금금리보다는 더 높은 수준의 금리를 쳐줍니다.


그리고 대기업바도 작은 기업들이 채권을 찍어 낸다고 하면 만기는 더 짧게 하고 금리는 뭐 많이 줘야 투자자들이 투자를 할 것입니다.



채권시장은 합리적으로 돌아갑니다. 위험도가 높으면 높을수록 그만큼 혜택을 주는 조건이 더 좋게 되어 있습니다. 


개인투자자들의 입장에서 직접적으로 투자할일은 많지 않습니다. 펀드나 랩을 통해서 간접적으로 채권들을 매수를 하는게 일반적입니다.


여기에 채권을 매수한다고 한다고 해도 일부 은행보다 금리가 조금 더 높은 회사채 정도가 우리가 투자할수 있는 곳입니다. 



채권시장의 규모 



우리나라의 주식 시장을 다 합하면 1600조 라고 합니다.

채권시장은 규모가 2000조원이 넘는다고 합니다. 

대한민국 역사상 항상 채권시장의 규모가 더 커왔습니다.


그런데도 채권시장이 우리에게 친숙하지 않은 이유는 특성상 채권을 구입할 사람을 미리 정해놓고 발행을 하기 때문입니다


보통은 기관투자자들입니다. 게다가 채권시장은 안정적이기 때문에 이걸 팔려고 하는 사람들이 거의 없습니다. 


이런 기관투자자들이 돈이 필요해서 채권을 매도하게 되면 이걸 장내 채권 시장이라고 하게되고 이것은 우리가 살수가 있습니다. 


이런 채권들을 증권사들이 얻어와서 일반인에게 팔려고 내놓느다고 하면 이것은 장외채권시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어플로 매수하면 장내채권/ 장외채권 구분해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채권의 3요소 1 : 표면이자



채권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항상 채권의 세 가지 요소를 이해를 해야 됩니다. 예를 하나 보내 드릴게요. 한 회사가 만원이라는 채권을 가격으로 발행을 했고, 그 때까지 매년 이자를 몇 퍼센트 주겠다. 이걸 보냈으면 드릴게요. 


채권의 첫 번째 요소는 표면 이자입니다. 표면이자가 무엇이냐면 1만원이라느 가격으로 세상에 태어난이 채권이 가지고 있으면 1만원이라는 가격에 5%의 이자를 줍니다.


그러나 이 채권이 거래되는 가격은 만 원이아니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시장가격으로 거래를 하게 되면서 어떤사람은 더싸게, 어떤사람은 더 비싸게 그 채권을 구입합니다. 그렇게 되면 수익률이 달라지게 됩니다.


얼마에 사든 5%를 받는다는 오해를 막기 위해서 표면이자라는걸 알아둬야합니다. 매수수익률 YTN 이런 형태로 별도의 수익률을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채권의 3요소 2 : 신용도



 모든 채권에는 신용도가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신용평가사들이 채별로 안전성을 평가해서 신용도를 매깁니다. 


우리는 잘 알지도 못하는 회사에 대해서 채권의 신용도만으로 어느정도 등급을 다 알 수 있게 해 놓았습니다


우리가 소위 이야기하는 그 트리플 A, 더블A 이런 식으로 이어집니다. A에서 뒤로 갈수록 위험한 채권입니다. 


채권이 대표적인 안전자산이라고 하는 이유는 시장에 존재하는 채권 99% 정도가 A급 이상의 신용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개인투자의 마지노선으로는 트리플 B플러스 정도 거기까지만 보시는게 좋다고 봅니다


채권의 3요소 3 : 만기


세 번째 채권의 요소는 만기입니다. 채권은 기본적으로 깁니다. 당연히 만기가 긴 채권들이 표면금리도 높고 매수수익률도 높습니다. 회사채에서는 보통 2~3년 정도 남아 있는 채권들이 은행금리보다 높은 금리가 나옵니다.


단기채권중에서 높은 금리를 가지고 갈 수 있는 채권은 거의 없다고 보면 됩니다. 



글을마치며



오늘은 채권투자를 위해서 기본적으로 알아야할 상식들과 채권의 종류에 대해서 그리고 채권의 3요소에 대해서 까지 알아봤습니다.


채권투자 방법에 대해서는 추후 포스팅 할 예정입니다. 작게나마 채권에 대해 공부하시는데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블로그내 링크에 다양한 금융정보와 부동산 정보들이 있으니 여러분께 더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금융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p2p 대출 투자 LTV80퍼가능  (0) 2020.08.27
배당 주식 순위 추천  (0) 2020.08.25
300만원 대출 이자 저렴한곳  (0) 2020.08.21
신혼부부 전세자금대출 조건  (0) 2020.08.16
전세자금대출 조건 금리  (0) 2020.08.1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