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주 청약방법1
기업이 이제 많이 성장해서 주식 시장의 상장 하는 것을 IPO, 혹은 공모한다고 이야기 합니다. 최근 몇 년 만 봐도 주식 시장에 상장하는 기업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공모주청약이란 무엇이며 이렇게 새로 데뷔하는 기업의 주식을 사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공모주 청약이란?
주식 시장에 상장할때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에게 공평하게 주식을 살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을 말합니다.
기업이 커지면 보통 상장을 합니다. 상장을 하면 그 기업은 이제 기존의 주주였던 몇 명의 사람들이 아니라 수많은 새로운 주인이 생기게 됩니다.
그 새로운 주인을 공개적인 방식으로 기업의 주인인 주주를 모집 하게 되는 것입니다. 공모주라고 이야기합니다. 인기가 많은 경우에는 주식의 숫자는 한정적인데 공모주를 사려고 하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청약"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공모주 청약하는 기업의 예시
대부분의 기업이 처음부터 크게 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세 친구가 함께 모여서 작게 게임을 만들고 있었습니다.
게임을 아직 출시하지 않았는데, 이 게임 만드는 과정을 보게 된 어떤 사람이 투자금이 있으니 좀 더 게임을 멋지게 만들어보자고하는 엔젤투자자가 나타나게 됩니다.
이런 경우 주식회사로 이름이 바뀌게 되고 주인은 출시멤버 3명과 엔젤투자자로 기존 개발자들 지분 50%와 엔젤투자자 50%로 더 큰 자금으로 더 완성도 있는 게임을 완성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국내 출시를 하기 위해서는 유통과 마케팅이 필요한데 이런 자금이 부족합니다.
이걸 본 거대한 게임유통사가 자신들이 투자할테니 지분을 달라고 하고 이 게임을 사서 대대적으로 런칭을 해보자고 합니다. 그리고 국내에서 게임이 대박을 치게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 성공에만 만족하지 못하고 더 큰 세계관을 가진 후속작 게임을 만들고 싶어합니다. 개발자들과 엔젤투자자 게임유통사는 더 큰 투자금을 받아서 이번에는 서버확장과 해외진출을 노리게 됩니다.
그렇게 기업을 상장하려고 하는데 기업공개를 하기 위해서는 많은 요건들을 충족시켜야합니다. 한 증권사를 대표주관사로 해서. 수백억원의 투자금을 유치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IPO해서 상장하게 되면 자신들의 주식의 지분율은 적어지지만 자신의 지분을 현금화 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투자자들에게 공개를 합니다. 우리가 기업 내용과 가격을 알려드릴 테니 공개적으로 주인이 되실 분을 구합니다. 이러면 투자자들이 판단을 하고 IPO된 주식을 사려고합니다. 기업이 공모하기전에도 유명하다면 이 경쟁이 치열합니다. 그것을 사기 위해서 하는 것을 공모주 청약이라고 합니다.
이 게임회사는 수많은 주인들이 생겨나면서 위치가 되었고 그걸로 차기작을 위한 투자를 준비하겠죠.
공모주 청약 하면 무조건 오른다?
보통 투자자들은 공모주 청약을 통해서 주식을 산 사람들은 적정한 가격에 사기 때문에 시장에서 프리미엄이 붙기 시작한다면 바로 수익이 나게 될 수 있습니다.
물론 내가 생각한 거보다 상장 하고 나서 대중의 인기를 못받는다면 가격이 더 내려 가게 됩니다.
될 때는 좀 더 많은 사람들이 성공적으로 청약을 하도록 하기 위해서 그 기업의 적정가치를 최대한 맞출게 했지만 시장에 프리미엄 문제가 되겠죠.
전통적으로 공모가보다 시장에 상장 하고 나서 프리미엄이 붙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공모주 투자를 했을 때 상담을 통해서 수익을 볼 수 있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기업공개 이후에 공모가보다 가격이 떨어지는 경우도 있었지만 대부분은 가격이 오르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일부 투자자들은 일반적인 주식투자는 절대 하지 않는데 공모주청약만 계속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공모주 아줌마부대라는 말까지 생길정도였습니다.
공모주 청약 용어와 청약방법
공모주 청약을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공모주 청약 용어를 알아야합니다. 하나씩 공모주 청약 용어를 살펴보면서 공모주 청약방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희망공모가란?
희망공모가란 다음과 같습니다. 기업의 상장을 담당하고 있는 증권사가 희망 공모가의 범위를 이야기 합니다. 이렇게 희망공모가를 정한 후에 수많은 기관투자가들의 설문조사 같은 걸 합니다. 이걸 수요예측이라고 합니다.
그럼 많은 기관 투자자들이 얼마에 사겠다고 의사를 밝히게 되고 그 결과를 토대로 실제 공모가격이 정해지게 됩니다.
이렇게 기관투자자들에게만 조사를 하는 이유는 기업공모 청약 자체가 개인보다는 기관들이 훨씬 중심이 되는 플레이어들에게 때문입니다.
결정공모가란?
결정 공모가란 공모주 청약을 하면서 사게 되는 한주의 가격입니다. 청약을 하는 입장에서는 한 주를결정된 가격에 사는 것이 되고 결국 상장을 한 후에 가격보다 올라야 수익이 나는 겁니다. 보통 청약이 다 끝난다면 내가 얼마에 샀다 이게 결정 공모가입니다.
공모 수량
공모수량이란 이번에 공모청약 하게 되는 총 물량입니다. 우리가 아파트 청약 할 때를 생각해보면 세대수가 몇백세대 밖에 안되면 조금만 사람들이 몰려도 경쟁률이 기하급수적으로 올라갑니다.
마찬가지로 공모도 주식수 자체가 적으면 나에게 돌아오는 주식 수가 줄어들게 됩니다.
일반 청약증거금율
청약은 돈을 주고 사는게 아니라 수량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사겠다고 하는 사람들의 수대로 나눠서 배정하는 청약 형태입니다.
내가 사겠다고 한 주식의 수에 대한 돈을 내는 것을 중거금이라고 하고, 사겠다고 한만큼 다 내야만 하면 100%, 사겠다고 한 주식의 양의 절반만 돈을 넣어 두면 되는 것이 청약증거금 50%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통 계좌가 있거나 온라인으로 청약을 하는 등 일정 조금만 충족을 하면 증거금 50% 정도는 맞출 수가 있습니다. 내가 청약하고자 하는 총 금액의 절반만 넣어 놓고도 신청할 수 있다는 겁니다.
한주가 10만원이라면 10주를 사기 위해서는 100만원이 필요합니다. 근데 증거금이 50%니까 50만 원만 넣어 두고도 10주를 사겠다고 신청을 할 수 있는 겁니다.
청약기간과 경쟁률
청약기간은 딱 2일 입니다. 보통 둘째날 한 4시 정도에 마감을 하고 증권사별로 상이합니다. 2일동안 경쟁률이라는 것이 실시간으로 변합니다. 정해진 시간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이 주식을 사겠다고 하는지 경쟁률로 알 수 있게 되고 최종적으로 정해지는 경쟁률에 따라서 내가 실제로 받아 갈 수 있는 주식 수가 정해집니다.
경쟁률을 어떻게 사는지 알려 드리면요. 내가 만약 100주를 청약을 했다면 100주에 필요한 100% 청약증거금을 가지고 와서 계좌에 넣고 청약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경쟁률이 결정이 되면 내가 청약한 수량을 경쟁률로 나누면 됩니다. 만약에 경쟁률이 2고 100주라면 천만원이었을 텐데 10만원짜리 주식을 50주만 받게 되고 나머지 5백만원 만큼의 현금은 계좌로 다시 들어옵니다.
환불일
100주를 사기 위해서 천만원을 가지고 넣어 놨다가 50주를 나머지 500만원은 다시 제자리로 돌려 놓는 이 날을 환불일이라고 합니다.
상장일과 주관사
결국이 50주를 가지고서 상장일을 기다리게 될 것입니다. 이렇게 상장을 진행하는 증권사를 주관사라고 하고 상장 규모가 크면 여러 주관사가 들어가게 됩니다.
그 중 대표주관사가 가장 중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게 되고 주관하는 증권사 별로 공모할 수 있는 주식 수가 다르게 배정이 됩니다. 그런 증권사들 중에 계좌가 있으신 곳에서만 청약을 하실수가 있습니다.
공모주정보 찾는법
먼저 공모일정 며칠 날 어떤 증권사에서 어떤 공모주 청약을 진행하는지 일정 확인은 카인드라고 하는 사이트에 들어가서 홈 > IPO현황 > 공모일정을 보셔도 되고,
내가 이용하고 있는 증권사의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해당 증권사에서 예정하고 있는 공모주 청약일정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공모를 진행하는 정보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공모주 청약이 진행되는 기간이라면 증권사지점 내방하면 기업정보 자료를 다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에 온라인에서는 DART라는 전자공시시스템에 들어가서 해당 기업을 검색한 후에 "투자설명서"와 "증권발행실적보고서"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각종 사업내용과 리스크 그리고 수요예측 결과 등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공모주 청약 방법 글을 마치며
지금까지 공모주 청약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기업들이 다시금 공모주 청약을 시작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조만간에 아주 괜찮은 기업들이 IPO를 할 예정인데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시다가 성공적인 투자 하시기 바라겠습니다.
블로그 내 링크에 다양한 투자정보들이 있으니 살펴보시고 작게나마 여러분께 도움이 되기를 바라겠습니다.
2020/06/15 - [금융정보] - 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
2020/06/08 - [금융정보] - 무서류 소액대출
2020/06/09 - [부동산정보] - 3기신도시 청약자격 준비
'금융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체국 체크카드 종류 추천 (0) | 2020.06.29 |
---|---|
사업자 대출 금리비교 (0) | 2020.06.23 |
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 (0) | 2020.06.15 |
카카오카드 4종비교 (0) | 2020.06.10 |
무서류 소액대출 (0) | 2020.06.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