괜찮은 부동산 찾는법

부동산정보|2019. 10. 15. 08:21

 

어떠한 부동산 중개사를 만나느냐가 부동산 투자의 승패를 가른다

수많은 거리의 부동산 / 사진출처 : 디트

소위 복덕방 아저씨라고도 불리는 부동산 공인중개사는 우리나라에서 그렇게까지 좋은 이미지는 아닙니다. 길을 가다가 눈에 수없이 많이 띄는 것이 부동산이기 때문이지요. 그리고 쓰윽 안을 살펴보면 대부분의 분들이 일을 하기보다는 그냥 하루 종일 사무실에 앉아서 다른 손님들을 기다리는 것으로 밖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저 또한 그렇게 좋아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나 부동산투자에 관심을 갖게 되면서 중개사와의 관계가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공인중개사들과 좋은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해야만이 먼저 좋은 정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부동산에 전화를 하거나 방문해서 대충 알아보고 싸고 좋은 매물 있냐고 물어보고, 괜찮은 매물 나오면 연락 달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반대로 생각해서 난생 처음 보는 사람에게, 게다가 그냥 한번 와서 그런 이야기를 한 사람에게 진짜로 괜찮은 물건을 줄까요? 저라면 아닐 겁니다. 주변에 친한 지인이나 단골 고객, 혹은 적어도 여러 번 만났던 사람에게 먼저 연락을 할 것입니다. 

 

중개사들은 무엇을 좋아할까?

모든 사람들은 자신에게 이익이 되는 쪽에 관심이 있습니다. 공인중개사들은 중개를 통해서 거래가 성사되는 것이 그들에게 돈을 벌어다 주기 때문에 그분들의 목표는 거래 성사입니다.

 

사진출처 : 공감신문

사실 부동산 아저씨 아줌마들은 손님이 들어오는 모습만 3초 보더라도 그 사람이 살 사람인지 묻기만 할 사람인지 알 수 있다고 이야기 합니다. 공인중개사들의 눈에는 표정이나, 걸음걸이에서 고객의 유형이 보입니다. 매물을 중개하는 입장에서 아무래도 실제 거래를 해줄 사람에게 관심이 있을 수밖에 없고, 그냥 묻기만 하러 온 사람에게는 적극적으로 응대하려고 하지 않습니다. 아마 부동산 아저씨 아줌마가 찾아갔을 때 시큰둥하게 대했었던 경험이 있으시다면 아마 비슷한 이유일 겁니다.

 

돈이 있어서 당장 계약할 수 있다는 인상을 줘라 

일단 한두번 방문했다고 싸고 좋은 물건을 보여줄 거라는 생각을 버려야 합니다. 그리고 지금 자금여력이 있거나 사정이 있어서 당장 계약을 할 수 있다는 인상을 주게 되면 부동산 중개사 분들도 먼저 적극적으로 다양한 물건들을 소개하고 도움을 주려고 들 겁니다.

 

첫 번째로 먼저 관심지역 중개업소에 방문해서 차도 마시고 이런저런 이야기도 나누면서 친분을 쌓고, 처음에 차를 대접받았으면, 그 취향을 기억해 두셨다가 다음에 방문하실 때에는 커피나, 차를 사서 간다면 조금 더 좋은 인상을 줄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이 있으니까, 급매물만 나오면 바로 사겠다는 믿음을 줘야 합니다. 

 

먼저 직접 거주하는 지역에서 투자할 만한 지역이 있다면 가까운 부동산을 방문하시기를 권합니다. 중개사와의 관계가 좋으면 아무래도 투잡으로 부동산을 하며 인터넷의 정보들을 확인하는 것보다 더 빠른 부동산 정보를 알 수 있게 됩니다.

 

잘되는 부동산을 찾아가라 

요즘은 케이렌이나 마이 스파이더 같은 사이트에서 공동 중개 정보망이 있어서 매물들을 서로 공유합니다.  같은 매물도 여러 중개업소에서 다루는 이유이지요.

 

케이렌 홈페이지 / 출처 : 케이렌홈페이지

그런데 한 지역에 정말 잘 되는 부동산이 있고 그 지역에서 오래 했다면 그 중개업소는 해당 지역의 건물주들의 전월세들을 관리하고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그리고 자신들의 단독 매물을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이 분들은 중개 정보망에 이런 물건들을 올려놓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그런 데다가 올려두었다가 다른 부동산에서 계약하게 된다면 자신은 집주인 쪽에서밖에 거래 수수료를 받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만약에 자신이 갖고 있고, 고객이 찾아온다면 양쪽에서 수수료를 다 받을 수 있는 양타중개가 가능한데 말이지요. 

 

이렇게 많은 물건들을 갖고 직접 운영할 수 있는 중개업소를 물건지 중개업소라고 합니다. 공동중개 정보망에 올라간 다 같이 공유하는 매물은 크게 매력적이지 않은 매물들이 많습니다. 혹시 있다고 한다면 순식간에 사라지지요. 정말 괜찮은 매물은 여전히 대인과 대인 사이로 거래가 됩니다. 

 

이러한 좋은 물건들을 많이 갖고 있는 물건지 중개업소에서 단골이 되어야 합니다. 그래야 내가 원하는 좋고 저렴한 매물을 얻을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물건지 중개업소 찾기

보통은 이런 물건지 중개업소를 찾기가 정말 어렵습니다. 겉만 봐서는 다 거기서 거기처럼 보이기 때문입니다. 지역 거래량 신고 1위인 중개업소가 당연히 목 좋은 자리에 위치하고 있을 수도 있지만 의외로 동네 후미진 곳에 있을 수가 있습니다. 

 

처음에는 무조건 발품을 팔아야 합니다. 여러 중개업소를 방문해서 내놓는 매물들의 종류와 양을 봐야 합니다. 매물들이 많이 중복되는 업체보다는 이곳에서만 내놓는 매물이 많은 업체를 찾아야 합니다. 특히 상가지구에서 코너에 위치한 중개업소는 무조건 가보시기를 추천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