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례신사선 수혜지역 정리

부동산정보|2020. 2. 12. 11:12


대한민국 서울의 위성도시중에서 판교를 뛰어넘을만한 도시는 어디일까요? 가장 유력한 곳이 바로 위례신도시입니다. 그러나 현재 위례신도시는 교통적인 부분이 아직 해소되지 못하는 것이 많습니다. 그러나 앞으로 위례신사선이 들어오게되면 강남과의 접근이 개선되어 위례신도시는 준강남화되는 모습을 보여줄 것입니다. 오늘은 위례신사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례신사선의 추진배경


현재 위례신도시는  지하철 8호선과 분당선의 환승역인 복정역과 북동측에 있는 서울지하철 5호선 마천역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좀 더 가까운 거리에는 장지역과 거여역이 있습니다. 이중에서 사람들이 가장 많이 쓰는 역은 장지역인데 보통 위례신도시 시내에서 장지역까지 가는데 버스로 30분이상 걸리기 떄문에 강남 잠실과 거리상으로 가깝지만 시간이 많이 걸리는 형국입니다.


이러한 위례신도시의 대중교통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국토교통부와 서울특별시가 추진하여 위례신도시에서 강남구를 직접연결하는 사업을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위례신도시 뿐만아니라 송파구와 강남구를 거쳐가기 때문에 인접지역의 교통체증을 해소하기 위한 목적으로도 추진되는 것입니다.


위례신사선이 개통되면 위례신도시에서 신사역까지의 이동시간이 현재 1시간에서 > 20분으로 단축될 것입니다. 


위례신사선이 개통되면 위례신도시 뿐만아니라 인근지역 교통개선과 함께 부동산 시장에 많은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위례신사선의 수혜 부동산에 대해서 노선도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례신사선의 수혜 확정지역 첫번째 : 위례신도시


위례신사선이 들어오게 된다면 인구가 11만명이 넘는 위례신도시의 교통 불편을 크게 해소할 수 있습니다. 현재 송파대로의 교통상황은 카오스 그 자체인데 위례신도시뿐 아니라 장지동과 문정동 가락동의 신축과 재건축 아파트들에서 발생하는 교통수요까지도 흡수할 수 있습니다. 도로확장 공사도 진행하고 있지만 위례신사선이야말로 가장 근본적인 해결책으로서 작용하게 될 것입니다.


위례신도시의 아파트 가격은 이미 30평형이 넘는 아파들은 15억원에 근접하였습니다. 아직까지도 시수요자들이 대출이 불가능한 송파나 하남보다 성남 위례에 많이 몰렸기 떄문입니다. 여기에 위례신사선은 타오르는 위례 집값에 기름을 부은 격이 되었습니다. 향후 강남보다 쾌적한 주거환경에 위례신사선으로 교통 접근성이 뛰어난 "신축"아파트라는 메리트가 위례신도시 아파트 가격에 큰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위례신사선 수혜 확정지역 두번째 : 강남 동부지역


위례신사선이 들어오면 이제는 낙후되어가는 올림픽 훼밀리타운 같은 아파트들의 재건축 사업성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재건축으로 인한 세대수 증가는 이미 예견되어 있는데 이 늘어나는 인구들을 감당하기 위해서 위례신사선의 확충은 필수적입니다. 



가락시장역과 가락시영아파트 인근과 엄청난 대단지를 형성하였던 헬리오시티와 둔촌주공 재개발단지의 가격도 위례신사선의 수혜를 받을 것입니다. 


강남 동측을 연결하는 위례신사선은 대규모 공급 물량으로 조금은 정체되어 있는 강동의 부동산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어 줄 것으로 많은 전문가들이 예상하고 있습니다. 



위례신사선 연장 수혜지역 후보군 첫째 : 경기도 성남


경기도 성남시와 광주시는 위례신사선을 광주역과 오포읍까지 위례신사선을 연결하려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사업타당성 분석결과 위례 > 창곡 > 을지대성남캠퍼스 > 남한산성입구 > 신구대 > 성남산업단지 > 삼동역까지 10km를 연장하는 것이 가장 경제성이 높습니다.


특히 남한산성 입구쪽과 성남산업단지가 발전하기 위해서 위례신사선이 개발된다면 그동안 분당이나 판교와 비교하여 낙후된 지역으로 평가받았던 성남 구도심의 부동산 가격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위례신사선 연장  수혜지역 후보군 둘째 : 경기도 광주


그러나 그동안 소외받았던 광주를 발전시킬수있는 절호의 기회인 위례신사선은 여기에 더해 탄벌 > 보건소앞 >경기광주역까지 연결시키려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경기도 성남시와 광주시가 수서광주선 및 위례신사선 연장사업을 위해서 은수미 성남시장과 신동헌 광주시장, 이재명 경기도지사까지 위례신사선 연장사업 추진을 위한 공동 건의문을 채택하기까지 했습니다. 




사업타당성은 삼동까지 연결하는 것이 좋지만 그동안 오랫동안 서울과의 접근성에도 불구하고 소외받았던 광주도 오포를 지나서 에버랜드까지 연결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위례신사선이 확정되면 강남까지의 접근성이 크게 개선되어 부동산 시장에서 조명을 받게 될 것입니다. 



위례신사선 수혜지역 연장 후보군 셋째 : 서울시 용산구


용산지역이 위례신사선으로 가능성이 많이 없지만 그래도 초기 위례신사선은 강남이 아니라 용산역까지 운영하도록 계획되어 있었습니다. 그러나 용산국제업무지구가 무산됨에 따라서 노선도는 대폭 수정되었습니다. 기존에는 신사역에서 노들역을 거쳐 용산역으로 들어가는 구간이 있었으나 현재는 신사역까지만 단축되었습니다. 


계획대로 진행되었다면 신사역에서 한강변쪽으로 올라가 신동초등학교 - 반포한강공원 -  반포디에이치 - 동작역 - 중앙대 - 노들역 - 한강 - 서부이촌동 - 용산역 - 삼각지 까지 아름다운 라인을 형성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신분당선이 용산역까지 연결되는 바람에 위례신사선의 용산 연장은 중복노선으로 전망 가능성이 거의 없습니다. 


최근 위례신사선 진행사항은?



위례신사선은 현재 사업자 선정단계가 끝났습니다. 최종 승자는 GS건설 컨소시엄이 되었고 사업비 1조 5000억원 규모의 경전철 위례신사선 사업을 맡게되었습니다. 사업자가 선정된 만큼 2022년 착공하고 이제 완공까지 2027년 7년이라는 시간이 남았습니다. 지금당장은 멀게 느껴지지만 금방 다가오는 것이 시간입니다. 



당장 위례신사선 착공이 확정된 구간은 이미 아파트 가격이 큰 수혜를 받아서 들썩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성남과 광주의 연장선쪽도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앞으로 타당성조사가 끝나고 국토부계획에 최종반영되는 시점에 광주와 성남지역의 집값도 큰 호재로 작용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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