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애최초특별공급 조건 정리

부동산정보|2020. 2. 29. 13:31


집을 가진사람들은 여러채 가지고 1년에 돈을 몇억씩 벌고 있지만, 반대로 집없는 사람들은 2년마다 한번씩 전세금을 올려줘야하고 이 오른 전세자금을 어디서 구해야하나 고민하게 됩니다. 전세보다도 못한 월세 사는 사람들은 한달에 소득의 상당 부분을 먹고 싶은것 못먹고 하고 싶은것 못하면서 월세를 내야하죠. 


한번도 내집이 있어본적이 없는 사람들을 위해서 정부에서는 생애최초 특별공급이라는 것을 만들어서 분양중에 있습니다. 모르면 손해가 자격이 되면 꼭 넣어야 하는 생애최초 특별공급! 과연 생애최초 특별공급의 자격은 어떻게 되고, 왜 당첨은 어떻게 되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생애최초 특별공급이란?


생애최초 특별공급이란 말 그대로 살면서 이제 처음으로 내 집을 마련하는 사람들에게 부여되는 특별한 공급 아파트 물량입니다. 특별한 것은 무엇이냐면 민간분양 특별공급에는 이 생애최초 특별공급이 배정물량아파트가 있지 않습니다.



오로지 공급분양에만 생애최초 특별공급물량이 있습니다. 공공분양 아파트에서 무려 20%가 되는 아파트 물량이 잡혀있습니다.


2020년에는 공공분양 아파트 물량이상당히 많습니다. 위례신도시를 시작으로 하남감일, 과천지식정보타운 서울시 강동구에 고덕강일지구까지 이번년도에 공공분양이 예정된 단지들이 정말 많은데 그런 의미에서 생애최초 특별공급 아파트는 2020년 서민들의 분양시장을 달굴 핵심 키워드 중 하나입니다. 



생애최초특별공급 주택은 어떤 주택인가?


일단 생애최초주택구입 특별공급은 민영주택이 아니라 국민주택만 가능합니다. 국민주택 규모라는 것은 아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국가나 지자체 LH, SH에서 건설하는 주거전용면적 85m제곱 이하의 주택입니다. 



수도권이나 도시지역이 아닌 읍이나 면지역은 100m제곱가지 되는데 보통 우리가 과거에 자주 쓰던 평수로 환원해서 이야기한다면 25평 정도가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도 요즘 나오는 25평형 아파트는 과거의 2bay구조에 복도식 아파트가 아니라 최소 3bay로 설계되고 발코니 확장까지 되어서 4인 식구가 넉넉하게 살 수 있을정도로 공간 활용도가 좋습니다. 


특별공급 공급물량은 위에서 이야기했듯이 건설량의 20%범위에서 공급되는데 신혼부부 특공이 10%, 공공건설임대가 15%, 다자녀가구 10%, 노부모 분양 5%에 비해서 상당히 많은 물량입니다. 그만큼 당첨확률이 높을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생애최초특별공급 자격 


생애최초 특별공급 아파트는 분양 자격요건이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지금부터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생애최초특별공급 자격 : 이번 생에서 한번도 집이 없었어야한다.



생애최초특별공급 이라는 이 분양의 이름 그 자체로 무주택자여야합니다. 현재 무주택자여야 하는 것이 아니라 이번 삶에서 단 한번도 주택을 가져본 적이 없어야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것은 나 뿐만 아니라 배우자도 지금까지 단 한번도 내 명의로 집이 없었어야 하는 것입니다. 지금까지의 투기세력들을 원천차단하려는 조치입니다. 


2. 생애최초특별공급 자격 :  결혼한 사람만 가능하다


두번째로는 혼인한 사람만 생애최초에 넣을 수 있습니다. 혹시라도 이혼을 하거나 사별을 했을 경우에는 자녀가 있을 경우에는 생애 최초 특별공급 자격요건이 되게 됩니다.


3. 생애최초특별공급 자격 :  청약통장 600만원 이상 납입회수 12 / 24회 이상


세번째 자격 요건 청약 통장 납입회수와 저축은행과 같은 경우는 24회이상 납입을 해야합니다. 규제 외지역은 12회 이상 납입 지방의 경우는 6회 이상 납입해야합니다. 저축액은 선납금을 포함하여 600만원 이상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4. 생애최초특별공급 자격 :  소득조건 : 도시근로자가구 월평균 소득 100% 


 

네번째 자격 요건은 바로 소득입니다. 소득요건의 경우 신혼부부 특별공급은 맞벌이 일때 소득 120%까지 가능했습니다. 그러나 이 새앵애최초 특별공급 경우에는 100%구간까지만 가능합니다. 전년도 월평균 소득에서 100%구간에 들어가야 이 청약에 넣을 수 있습니다.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 평균 소득액을 본다면 3인 이하 가정의 경우는 소득이 월 555만원 이하여야만이 가능하고 4인같은 경우에는 622만원정도 하게 됩니다. 자세한 사항은 첨부하는 표를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남편과 아내의 월평균 소득을 합치게 되면 대부분 3인 이하의 사람들이 이번 생애최초특별공급  사실상 집이 맞벌이인경우면 저정도 금액은 쉽게 넘을 것 같은데


5. 생애최초특별공급 자격 : 자산기준 2억1천 500만원 이하  



내가 갖고 있는 부동산이 있다면 건물이나 토지 가격이 2억 1천만원이 이상되면 안됩니다. 물론 당연히 이 부동산에서 주택이 있으면 신청이 안되겠지요.


여기에 자동차도 봅니다 비싼 외제차를 타고 다니는데 2764만원을 넘지 않아야 합니다. 웬만한 국산 SUV도 타면 안된느 기준인데 중고차라고 하면 가격도 많이 다운되다보니 별로 좋은 차 타면 안된다는 조건 까지 있습니다. 정부에서 얼마나 돈없는 서민들을 위한 분양주택을 주려고 하는 것인지 알 수 있습니다. 


6. 생애최초특별공급 자격 :  소득세를 5년 이상 납부


신청하는 사람이 근로자나 자영업자라면 5년이상 직장을 다녔거나 자영업자 중에 5년 이상 소득세를 납부햇었어야만이 새앵최초 특별공급에 넣을 수 있다는 것을 봅니다.


어찌보면 규제되는 것이 6가지나 됩니다. 규제조건이 많은만큼 사실상 들어올 수 있는 사람도 적어지게 됩니다. 그런데 여기서 20%나 되는 공공분양 물량이 이 생애최초 특별공급으로 받게 됩니다. 자격 조건이 까다롭다고 하더라도 이것을 오히려 기회라고 생각하고 내가 이 자격요건에 잘 맞는지를 확인하면 꼭 넣어야 합니다.  



생애 최초 특별공급 당첨자 추첨은 어떻게 하나?


생애최초특별공급은 일단 당첨만 되면 주거안정은 물론이고 시세차익을 수억원을 벌수 있는 기회입니다. 그러다보니 당연히 경쟁률도 높겠지요. 이렇게 까다로운 자격요건에서도 경쟁률이 수십대 1을 기록하기도 하고 있습니다. 배정된 아파트 물량보다 신청인이 많으면 청약 당첨자는 어떻게 뽑을까요?



어찌보면 생애최초특별공급이 많은 사람들에게 더 희망으로 다가오는 것은 이 당첨자 추첨 때문 일 것입니다. 


보통 다른 정부에서 하는 청약 물량의 경우는 자녀가 많다거나, 사회적 약자에게 가점을 주는 식으로 점수화 시켜서 우선순위대로 뽑게됩니다. 그러다보니 자녀가 없는 신혼부부들은 아무래도 경쟁에서 밀릴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생애최초 특별공급 같은 경우에는 신청자가 배정 아파트 물량보다 많으면 무조건 추첨입니다. 이것은 운입니다. 자녀가 없는 신혼부부나 평소에 혼인기간이 길어서 점수가 낮았던 사람들에게는 정말 중요한 기회입니다. 그렇기 떄문에 반드시 노려봐야 합니다. 



생애 최초 특별공급 글을 마치


생애최초 특별공급물량이란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정부에서 다양한 서민들을 위한 주거 안정 대책 분양물량들을 내놓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정보에 대해서 서민들이 알아야 신청을 하고 계층의 사다리를 올라갈 수가 있는데 대부분의 서민들 사람들이 해당 자격요건이 되도 알지를 못합니다.



정작 돈 많은 투기꾼들이 발빠르게 정보에 접근해서 자신의 자식들과 친척 명의를 동원해서 더 많은 돈을 버는 수단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내가 정말로 서민이고 살집이 없어 막막하다면, 그리고 생애최초 처음으로 내집마련을 해야한다면 이런 기회를 놓치면 안됩니다. 공공분양은 로또중에 로또 분양입니다. 정말 싸게 분양하고 있기 때문에 2020년도에 있는 공공분양 꼭 당첨되시기를 기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