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로리스트 되는 방법

자격증관련|2020. 10. 3. 11:06


많은 분들이 플로리스트라는 직업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꽃을 좋아하시는 여성분들이 많이 관심을 가지고 계실 텐데 한번 플로리스트란 직업과 자격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플로리스트란?



플로리스트는 꽃을 다루는 전문가입니다. 단순히 꽃을 다루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꽃을 이용해서 부가가치 즉 수익을 창출하는 직업입니다.



보통 꽃집을 운영하면서 꽃을 판매하기도하고 행사장이나 결혼식장과 같은 꽃이 필요한 공간장식도 하고, 꽃꽂이 교육으로 화훼장식기능사 강의 쪽의 일도 할 수 있겠습니다. 플로리스트는 꽃과 관련된 전문가라고 이해하시면 쉽겠습니다



플로리스트가 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은?



플로리스트가 되기 위해서는 가장 전통적인 방법으로는 대학에서 원예관련한 전공을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대부분 비전공자입니다.


 이런경우에는 일반학원이나 교육원에서 플로리스트 과정을 이수하고 관련 자격증을 취득한 뒤 취직을 하시거나 하면서 플로리스트로 활동 하시면 되겠습니다.


플로리스트 교육과정은?



플로리스트 교육기관에서 교육을 하는 선생님들이 있습니다. 가볍게는 문화센터나 평생교육원 같은 교육기관에서 과정이 개설됩니다. 


조금 더 공부를 하기 위해서는 해외 유학이나 인턴을 다녀오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문화센터에서도 배울수 있다는 것은 그럼에도 교육기회가 어느정도 열려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플로리스트란 디자인일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트렌드를 따라가야하고 개인적인 공부는 항상 꾸준히 해야합니다. 



플로리스트 자격증 화훼장식기능사 꼭 필요한가



플로리스트 자격증은 화훼장식기능사 자격증이 있습니다. 국가 공인자격증이며 기능사 이후에 > 산업기사 > 기사가 있겠습니다. 


필수는 아니지만 꼭 필요한 자격증입니다. 아주 필수는 아닙니다만 플로리스트에 대한 신뢰의 기준이 되는 자격증입니다. 


화훼장식기능사는 플라워 디자인의 기본원리와 기술을 익히는 최소한의 자격이기에 반드시 현장실무에서는 필요하지 않지만 그럼에도 창업이나 취업, 교육을 계획한다면 취득을 하는 것이 필요로 합니다. 


내가 플로리스트가 된다고 한다면 따야하는 자격증입니다. 


플로리스트는 어떤 성향이 적합할까?



일단 꽃을 좋아하는 분들이 이 플로리스트를 해야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여성분들이 많이 하지만 요즘에는 남성도 약 10%정도가 플로리스트가 한다고 합니다. 체력도 뒷받침되고 더욱 섬세하고 감각있으신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꽃을 좋아하면서 동시에 꽃에 대한 기본 지식과 정보 미적 감각과 색채감각 그리고 자신만의 작품세계를 보여주기 위한 창의성도 필요하다고 합니다. 


여기에 플로리스트는 매일같이 새벽에 꽃시장에 나가는 성실함과 체력이 상당히 중요하다고 합니다. 



플로리스전망은 



플로리스트는 우리가 아는것처럼 직장생활을 하는 경우가 없습니다. 회사소속보단 초기엔 공부를 하고 꽃집을 창업하거나 사업을 하는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호텔이나 병원 예식장에 소속되어 일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은 개인사업자로 프리랜서로 활동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우리나라는 지난 몇십년간 사실 화훼산업이 크게 성숙하지 못한 국가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최근 인테리어와 조경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다시금 화훼산업도 조금씩 성장하는 추세로서 향후 플로리스트가 활동할 수 있는 시장 여건이 더욱 괜찮아 질것으로 예상해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