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보험 가입 요령

금융정보|2020. 5. 25. 10:20


최근 의료기술의 발달로 암 조기발견 및 완치사례도 많습니다. 하지만 암이걸린다는 사실이 정신적으로 충격을주기도 하고 경제적으로도 큰 부담이 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너무나도 흔한 질병이 되어버린 암이지만 여전히 사망율1위의 질병인 암보험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도 볼수 있는데 이 암보험 어떤것을 들어야 하는지 한번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암보험 가입요령1 : 암보험은 비갱신형으로 선택해라



첫번째로 암보험은 비갱신형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갱신형 암보험은 처음부터 납입하는 보험료가 만기까지 똑같은 보험료를 납입하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즉 갱신하면 보험료가 비싸지는 그런 암보험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보통 비갱신형 암보험은 초기보험료가 조금 비싼편이지만 나중에 가격이 올라갈일이 없습니다. 반면에 갱신형 암보험은 초기보험료는 낮은편이지만 갱신 시점마다 보험료가 인상됩니다. 나중에는 보험료 납입에 부담이 생겨서 유지가 어려워질 수가 있습니다.


보통 암보험을 우리가 직장다닐때 많이 드는데 그때에는 소득이 있으니까 어떻게서든 암보험을 유지해나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정작 진짜 암보험이 필요한 60대 70대 혹은 그 이상의 나이에서는 3-50대만큼의 소득을 벌어들이기라는것은 쉽지 않습니다. 


소득이 그나마 있는 3-50대 때 당장 가격이 싸다고 초기 부담이 적은 갱신형 암보험을 드는 사람들이 많은데 정작 6-70대에는 소득이 적어져서 암보험을 해지하게 되는 사례가 많이 있기 때문에 암보험은 비갱신형으로 드는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다 따지고보면 결국은 비갱신형 암보험이 더 싸기도 합니다. 



암보험 가입요령2 : 암진단비가 중요하다 



암보험비에는 암진단비. 수술비. 항암약물처리비, 암입원비 특약이 있습니다. 암이 장기화되면 다 중요하긴 하지만 가장 중요한것이 뭐냐고 묻는다면 암진단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다른 항목들이야 진짜 내가 힘들어지고 수술비가 많이 나가야지 나중에 청구하는 형태이지만 암 진단비는 암이 발병하면 바로 일시금으로 내통장으로 진단비가 꽂히기 때문입니다. 



치료에 필요한 자금도 중요하긴 하지만 실제로 암에 걸리면 당장 일하던 생계 수익이 끊겨서 막막한 경우가 더 많기 때문입니다.


암보험 진단비는 치료에 필요한 자금 말고도 내 삶을 계속 영위해나가기 위한 생활비나 병을 치료할때까지 쉬어야하는 요양자금으로도 활용할 수가 있어서 금전적으로 가장 도움이 많이 되기 때문입니다. 


암보험 가입요령3 : 암보험은 책임보장개시일 90일 면책기간이 있다



암보험은 보험사 공통사항으로 책임보장개시일 90일이 있습니다. 이 책임보장 개시일이라는 것이 무엇이냐하면 암보험을 가입한 즉시 암보험이 보장된다는 것이 아닙니다. 최소한 90일이 있어야 보험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90일이 지났다고 하더라도 모든 혜택을 다 받을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보험사에 따라서 손해보험사에서는 1년, 생명보험사에서는 2년 미만시에는 가입감액의 50%만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암보험을 언제부터 들어야 가장 이득이다라는 건 잘 모르겠지만 적어도 미리미리 암이 발생하기 최소 1-2년전에는 들어두어야 제대로 보장 받을 수 있다는것을 알아두시기 바라겠습니다.



암보험 가입요령4 : 보장기간은 100세만기로 설정하자



암보험의 보장기간은 100세 만기로 설정하는것이 좋습니다. 요즘 사람들이 생각보다 오래 삽니다. 지금 노인분들도 90세 100세까지 사시는 분들이 많은데 우리가 늙으면 이보다 더 살았으면 더 살았지 못살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암보험은 80세까지가 아닌 100세까지 보장해주는 상품을 들어야합니다. 


고액암 특정암 진단비가 높은 상품보다는, 일반암 진단비를 높게 책정해서 가입하는것이 좋습니다. 최근 보험사들이 암진단비를 낮추고 있는 대장점막내암, 갑상샘암, 생식기암의 진단비가 높은 상품을 드시는것이 유리합니다.


암보험 가입요령 5 : 순수보장형 상품으로 가입하자



암보험은 보험료 부담이 적은 순수보장형 상품으로 가입하는것이 더 좋습니다. 많이들 원금생각하면서 환급형 상품을 가입하고는 합니다. 만기시 돈을 돌려받을 수 있는 대신에 보험료가 상당히 높은편입니다.


저도 한번 경제적으로 어려워져서 이 환급형 상품을 중도해지한 적이 있었습니다. 정말 많이 손해봤습니다. 암보험 보장을 생각한다면 순수보장형 상품으로 저렴한거 드시는게 좋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살면서 암 많이 걸리는 흔한질병입니다. 걸리면 환급형상품보다 보장도 더 잘해주고 보험료 낸것 이상의 값어치를 하게 됩니다. 하지만 솔직히 암이 안걸려서 낸 돈을 손해보더라도 결국 안걸리는게 더 좋다는 것도 잊지 말아야합니다.


보험이라는게 혹시모를 미래를 대비하는것이니 순수보장형 상품으로 암보험 하나쯤은 꼭 가입해야합니다. 집안에 가족중에 암이 걸린분들이 있으셨다면 더더욱 말할것도 없습니다. 



암보험 가입요령 글을마치며



오늘은 암보험 가입요령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암이 남의 먼 이야기가 아닙니다. 암발병으로 인한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암치료비 및 진단비를 미리 준비하는것이 좋습니다. 


암보험 가입할때에는 어디를 추천한다고 할 수는 없겠습니다. 여러 보험사들을 비교해보시고 앞서 말한 지금 5가지 기준을 충족시키면서 가격이 저렴한곳을 알아보시기 바라겠습니다. 


보험사마다 보장내용과 금액이 다르니 자신의 가족력과 비교하여 예를들면 집안에 폐암에 걸리신분들이 많다면 폐암과 관련된 특약 혹은 보장금액이 크고 많은곳을 신청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블로그 내 링크에 다양한 보험 및 금융정보들이 있으니 한번 살펴보시고 도움이 되기를 바라겠습니다. 





'금융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NPL 채권 투자란?  (0) 2020.06.03
ELS 상품 알아보기  (0) 2020.05.26
신용카드 추천 순위  (0) 2020.05.23
고용안정지원금 신청 자격  (0) 2020.05.22
체크카드 추천  (0) 2020.05.2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