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S 상품 알아보기

금융정보|2020. 5. 26. 10:19


ELS의 인기가 날이 갈수록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ELS에 대해서 많이 들어보았지 아직 잘 모르고 투자 안해본 분들이 있을 겁니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오늘 ELS가 무엇인지 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ELF란 뭘까요?



ELS는 어떤상품일까요? 2019년 ELS의 발행규모는 75.1조원 원급지급형인 ELS까지 합하면 거의 100조에 가까운 99.9조원의 발행규모입니다. 예전에는 ELS를 대부분 창구에서 가입했으나 요즘 언택트시대고 간편해져서 대부분은 스마트폰으로 가입하고 있습니다.



현재 갈수록 인기가 많아지고 있는 것이 바로 ELS입니다. 왜냐? 요즘 그리가 낮기 때문에 적금보다 ELS에갑니다.


 ELS란 Eqity Linked Securities의 약자입니다. 많이 들어봤는데 ELS에 대해서 명확하게 한번 알아보고서 넘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글로 따지자면 주가 연계 증권입니다. 



ELS란 국가마다 주식시장을 수치화해서 나타내는 주가지수가 있을겁니다. 우리나라는 코스피 코스닥이 있고 미국은 나스닥 S&P500같은 지수가 있습니다. ELS는 이런 지수에 연동되는 투자상품입니다. 


투자 대상이 있으면 그걸 직접 투자하는게 아니라 이 투자대상이 어떻게 움직이느냐에 따라서 연동되어서 내 수익률이 결정되는 상품입니다.


예를들어서 어느정도 가격을 설정해놓고 이정도 가격 이하로 떨어지지 않으면 1년뒤에 몇%의 수익을 보장해주는 상품이 바로 이 ELS입니다. 물론 해당 금액 이하로 떨어지면 떨어진 만큼 손실도 날 수있습니다. 


증권사에는 매우 다양한 종류의 ELS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투자자마다 다양한 미래를 그리고있습니다. 그래서 본인이 생각하는 미래에 투자할 수 있도록 선택의 폭도 그만큼 넓습니다. 



ELS 예를 들어보자



주가연계증권이란 예를 들어서 코스피200과 같은 주가지수를 따라가는 연계 상품인 것입니다. 기초자산은 우리가 제일 잘아는 코스피 200 시가총액규모 200위 안에 있는 기업들의 주가를 평균내서 이 지수를 따라가게 만들어놓은 ELS 상품을 봅시다. 


상환조건은 3년동안 코스피가 현재가치보다 59% 이하로만 떨어지지 않으면 약정된 수익 연 6.4%의 수익을 받을수 있는 상품입니다. 



세전 6.4%수익은 은행적금과 비교했을때 상당히 큰 수익입니다. 그러나 만약에 코스피가 59%보다 더 떨어지면 그 순간부터는 손실이 정말 많이 발생합니다. 원금대비 41%가량 손해를 보게 됩니다. 이 수치가 ELS에서는 가장 중요한 생명선입니다.



청약기간은 굉장히 짧게 1주일 이내로 정해지게 되고 그 이후에는 비슷한게 나와도 조건이 완전히 같을수 없습니다. 청약이 끝나는 순간 코스피지수가 100%로 정해지고 코스피가 안정적으로 가주면 세전 6.4%의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생명선이라는 그 지점을 넘으면 손실을 크게 볼 수 있다는 점을 염두해 두어야합니다.



ELS의 타이밍



ELS의 타이밍이 또 중요할 수 있습니다. ELS를 언제사느냐에 따라서 그 100%의 출발점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이왕이면 코스피가 1600일때 들어갔으면 59%라고 해도 900언저리인데 반면 코스피 2400에 들어갔다면 1300이하로만 떨어져도 굉장히 큰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저점이라고 생각할때 사는게 좋고, 여러국가의 주가지수를 한꺼번에 고려해서 가는것도 좋습니다.


ELS는 일정한 조건안에서만 움직이면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상품입니다. 중위험 중수익 상품이라고 볼수 있는 간접투자 상품이죠. 


하지만 낙인 베리어인 생명선을 넘었다고 하더라도 만기시까지 조건 충족여부에 따라서 원금 손실발생 또는 수익발생 조건이 다르므로 가입시 상품 조건을 잘 살펴보아야 합니다.



ELS어디서 가입해야할까?



ELS는 증권사에서 신용으로 직접 발행하고 그 지급을 해줍니다. 그래서 믿을만한 증권사의 ELS를 가입하는것이 아무래도 좀 낫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증권사의 크기와 신용도가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자신이 생각하는 미래의 변동폭을 정해두고 거기서 정해진 수익점을 살펴보신 후 상품 조건을 잘 따져본 뒤에 가입하시면 되겠습니다. 



요즘같은 저금리시대에서 ELS가 목돈을 불리는 다른 하나의 방법이 되지않을까 싶습니다. 블로그내 링크에 다양한 금융정보들이 있으니 여러분께 작게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라겠습니다.



'금융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활안정자금 대출  (0) 2020.06.04
NPL 채권 투자란?  (0) 2020.06.03
암보험 가입 요령  (0) 2020.05.25
신용카드 추천 순위  (0) 2020.05.23
고용안정지원금 신청 자격  (0) 2020.05.2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