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사 연봉 전망 되는 방법 정리

자격증관련|2024. 3. 28. 09:37

 

한의사 연봉

 

현대의학체계에서 효과를 못보시거나 효율이 떨어지는 것들은 한의원을 아직 많이 찾게 됩니다. 대부분의 병원이 병의 증세를 일시적으로 낫게 하는데 신경을 쓰지 전체적인 인간의 몸을 균형있게 보고 있지 않기 떄문이죠

 

특히 면역질환과 관련된 질환, 당뇨와 같이 꾸준히 관리가 필요한 질병에 있어서는 한의학이 충분히 효과가 있습니다. 한의사라는 직업의 현실과 앞으로의 전망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한의사가 되는 방법은?

 

 

일반적으로 대부분은 한의대를 가는것이 가장 정석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의대 입학을 한 이후 한의사 국가고시를 통과하는 것이 한의사가 되는 길입니다. 한의사가 되기위해서는 한의대를 무조건 한의대를 진학을 해야합니다.

 

그러나 최근에 전문의대와 같이 한의학 전문 대학원이 신설되었습니다. 운영을 하고 있는데 일부 대학교의 전문한의대학원에 진학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대학원보다는 한의대가 훨씬 많고 입시성적이 좋아야 한의대에 진학할 수 있겠습니다.

 

 

 공부 얼마나 잘해야 한의대가나?

 

한의대학교는 과거에는 한의대에 들어가는것이 상당히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과거에 비해서는 조금은 입시적인 측면에 있어서 커트라인이 내려온 부분이 있습니다. 

 

정확하게 상위 몇 %라고 말씀 드리기는 어렵지만 그럼에도 꽤 높은 성적을 거두어야만이 한의대를 갈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때 열심히 공부를 해야만 갈 수 있겠습니다.

 

 한의대 들어가면 현실

 

 

한의대학교는 일반 대학교가 4년인데 비해 6년입니다. 상당히 긴 시간입니다. 예과 2년과 본과 4년으로 나뉘어집니다. 예과 2년동안은 기초과목들을 주로 공부를 하면서 화학이나 생물학을 예과때 주로 배우게 됩니다. 예과때에는 시간적 여유가 있어서 동아리나 연애, 선후배 생활과 같은 대학생활을 합니다.

 

본과시절에는 조금 더 임상적인 내용을 배우게 되면서 갑자기 힘들고 바빠집니다. 특히 본과 3학년이나 국가고시를 보게되는 본과 4학년때에는 공부를 많이해야하기에 상당히 바빠집니다.

 

공부할 양이 상당히 많습니다. 한의사라는 제도자체가 침 놓는법, 약쓰는 법만 배우는 것이 아니라 한국 의료제도 안에서 활약하기 위해 현대의학 상식을 배우면서 방대한 내용을 배우게 됩니다. 찾아서 한다면 의대보다 공부를 더 많이해야 합니다.

 

 

 한의학 국가고시

 

 

6년 과정을 마치고 국가고시를 봐야하는데 대부분 90~95%정도는 크게 문제 없이 합격을 하겠습니다. 국가고시 과정은 6년과정을 충실히 공부하면 크게 어렵지 않게 통과할 수 있습니다. 정식한의사 자격증을 따게되면 남자분들은 군대를 군의관이나 공붕보건의사로 들어가게 됩니다.

 

군의관을 안간다고 한다면 전문병원에서 수련을 받는경우도 많습니다. 한의사도 인턴 레지던트 제도가 있어서 한방병원에서 임상경험을 쌓는 인턴 레지던트 과정을 겪게됩니다.

 

이외에도 로컬이라는 일반 개원의 시장에서 일하게되는데 취업과 개원하는 두가지 방법이 있겠습니다. 본인 의원을 개원할수도 있고 취업을 해서 페이닥터로 일하게 됩니다. 

 

보통 10명이 있다고 한다면 한 2~3명 정도는 전문병원에서 수련과정을하게 됩니다. 처음부터 아무 경험 없이 개원할 수 없기에 나머지 6~7명은 취업을 해서 다른한의원에서 진료와 운영하는 법을 배우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한의원 개업

 

 

결국 많은 한의사들이 다들 자신의 한의원을 개업하고 싶어합니다. 얼마나 크게 개업하느냐에 따라 다르지만 수천만원에서 수억원정도까지 들게됩니다. 보통 2억정도 개업하는데 든다고 합니다. 

 

한의원에는 대부분 통증이나 내과질환 여성질환과 관련해서 많이 오게 됩니다. 각각의 원인에 맞추어 한의법적인 방법을 통해 치료를 하게 됩니다. 

 

 

 한의사 아무나 못한다

 

한의사라는 일을 하면서 좋은 성과를 내는 사람들은 사람 만나는걸 좋아하고, 다른사람을 돕는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한의사를 잘합니다. 그리고 한의사 또한 결국 하루에 수많은 사람들에게 에너지를 쏟아야하는 일이기에 체력이 중요합니다.

 

아주 똑똑한 사람보다도 우직하게 꾸준히 하시는 분들이 더욱 잘 어울리지 않나 싶습니다. 하지만 한의학에서도 다양한 진로가 있기에 본인의 성향에 따라서 진로를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한의사 취업시 연봉은?

 

 

한의사는 얼마나 될까? 세금을 제한 금액으로 이야기한다면 세후로 취업을 했을때 500만원 ~ 800만원 정도를 번다고 합니다. 많게 벌면 1000만원까지 된다고 합니다.

 

개원을 하게 되는 것은 사업적인 요소이기 때문에 돈을 한달에 몇백만원밖에 못벌수도있고 몇천만원을 벌 수도 있는 것입니다.

 

대체적으로 요새는 한의원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개원보다는 급여소득을 더욱 선호되어지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한의사 미래 전망 있나?

 

어찌되었든 고령인구는 늘어나면서 유망한 직업은 의사나 한의사가 될거라는 말이 있습니다. 앞으로 의료서비스는 계속 필요한 직업이지만 앞으로 빈부격차적인 부분이 벌어지면서 망하는 한의원 잘되는 한의원 모두 경쟁에 놓이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하

 

지만 취업적인 부분은 충분히 늘어나고 한의사가 해야할 역할은 충분히 많다고 생각하며 밝다고 생각합니다.

 

한의사가 되기 위해 마음을 먹었다면 돈을 버는 부분보다는 진료를 하면서 즐겁게 해야합니다. 진료를 하는게 안맞는 분들도 있고 보람있고 즐겁게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한의사가 되기 전에 내가 전에 다른사람을 돕는것을 행복해하는가를 고민하면서 경험해보는것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