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 자격증 취득방법 총정리

자격증관련|2024. 4. 11. 09:42

 

 

보육교사는 어린이집에서 일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보건복지부에서 발급하는 자격증입니다. 보육과 관련된 학과에서 이수과목을 이수하고 실습과정을 거친 이후에 자격증이 취득가능하지만 내가 관련학과를 나오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육아를 하고계시거나 지금 직장을 다니고 계신 분들이라고 하더라도 온라인 학점은행제를 통해서 어디가지 않고 집에서도 보육교사 2급 자격증을 수월하게 취득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방법 및 과목구성

 

보육교사2급자격증은 학점은행으로 17과목만 이수하시면 자격증 취득이 가능합니다. 이 17과목의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 온라인 수업 8과목 + 대면수업 8과목 + 실습 240시간 

 

이렇게 3개 파트로 나누어져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보육교사 자격증 온라인수업

 

 

온라인 수업은 말 그대로 인터넷 강의를 듣는것이라서 집에서 들으시면 되겠습니다. 온라인 수업은 선택과목이 있고 필수과목이 있습니다. 각종 대학교 평생교육원 사이버교육원에서 들을 수 있겠습니다.

 

필수과목만 본다면 

 

1) 보육학개론

2) 영유아발달

3) 영유아교수방법론

 

 

선택과목은 이중에서 5개를 택해야합니다.

 

아동건강교육, 영유아사회정서지도, 아동문학교육, 아동상담론, 장애아지도, 특수아동이해, 어린이집운영관리,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보육정책론, 정신건강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아동간호학, 아동영양학, 부모교육론, 가족복지론, 가족관계론, 지역사회 복지론 

 

 

보육교사 2급 자격증 대면수업

 

대면교과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보육교사 인성론
  2. 아동권리와 복지
  3. 놀이지도
  4. 언어지도
  5. 아동음악
  6. 아동수학지도
  7. 아동안전관리
  8.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그런대 대면수업에 대해서 벌써부터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을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걱정할 것 없습니다 대면수업도 똑같이 인터넷 강의를 듣는 것인데 단 한과목당 1번씩은 오프라인 출석을 하는것이라서 온라인수업이라고 생각해도 됩니다.

 

대면수업은 대면장에 직접 출석을해서 교수님 강의를 듣는 것인데 한번 출석할때 무려 8시간이나 들어야 합니다. 하지만 주중에 8시간 뺴기는 어려우니까 다 주말에만 진행됩니다. 

 

직장을 다니시는 분들은 대면수업도 가능하니 걱정할것은 없으나 해당 주말 대면수업날에는 꼭 출석을 하지 않으면 과락이 나게 됩니다. 대면수업장소는 대도시 위주로만 있어서 지방에 계신분들은 조금 먼 곳을 가야합니다.

 

 

보육교사 자격증 실습 과정

 

 

실습일은 개강일과 종강일 사이에 실습시간 240시간을 이수해야합니다. 이건 수강신청한 대학교에 직접 5~6번정도는 출석을 해야합니다.

 

출석해서 듣는 세미나 수업에서는 보육교사 일지나 실제 생활에 대한 이론수업을 듣게 됩니다. 현장실습에 대한 간단한 레포트 같은 과제도 있습니다.

 

실습과목은 3월과 9월 1년에 2번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잘 찾아보면 매달 개강하는 반도 있습니다. 지금 커리큘럼대로라면 5~6번 출석을 하는게 정상입니다만, 일부 대학교에서는 2~3번만으로 끝내는 학교도 있습니다.

 

실습시간은 휴게시간을 제외하고 8시간을 채워야해서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채웁니다. 평일동안 이 실습하는 기간은 좀 길게 느껴질수 있습니다. 하지만 직접 하게 되면 생각보다 시간이 빠르게 정신없이 지나가게 됩니다.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방법 결론

 

오늘은 보육교사 2급 자격증 취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보육교사는 영유아 보육과 건강관리 보호자상담을 해야하는데 아이들의 성장과 발달에서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하는 직업입니다. 

 

현재 맞벌이 가구가 대다수가 되면서 이 보육에 대한 니즈가 갈수록 커지고 있는데 보육교사 자격증을 딴다면 평생 직업으로서 쓸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