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기술사 연봉과 응시자격 직업전망은?

자격증관련|2022. 6. 20. 06:57

 

소방기술사응시자격조건
소방기술사 연봉과 전망

 

 

소방기술사라는 이야기 들어보신적 있으신가요? 점점 더 우리가 안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소방기술사라는 직업은 계속 각광받고 있습니다. 

 

연령제한 없이 60대 70대에도 연봉 8000넘게 받을 수 있는 자격증이 소방기술사입니다. 

 

아직까지는 많이 알려지지 않아서 어찌보면 블루오션이지만 그만큼 자격증을 취득 할 수 있는 조건도 까다롭습니다. 소방기술사라는 직업이 되기 위한 응시자격, 연봉, 합격노하우 모두 한번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소방기술사란? 

 

 

소방기술사가 뒤기위해서는 소방기술사 1급 자격증을 취득해야 합니다. 국가 자격증 체제는 산업기사 > 기사 > 기술사 단계입니다. 1급 자격증인만큼 굉장히 전문적인 자격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소방과 관련된 최고전문가가 되는 것입니다. 해당 자격증을 취득하여 소방기술사로 활동하면 건물의 활용이나 용도와 규모에 맞게 소방설비가 들어갈 수 있도록 설계하고, 감리하며, 시와 도 소방설계 피난구조관련하여 건축허가 심의, 소방관련 입법시에 자문역할을 하게됩니다.

 

만약에 건물에 화재가 났을때 피난을 할 수 있는 시간을 몇초만 지연해준다고 하더라도, 재난상황에서 많은 사람을 구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소방기술사가 제 역할을 못한다면 과거 씨랜드 사태와 같이 큰 인명피해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소방기술사라는 직업의 장점

 

 

소방기사와 기술사의 현실적인 장점은 법적으로 일정규모 이상에서는 반드시 기사가 채용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건설 현장에서 꼭 필요한 전문가인데 소방기술사 자격증을 가진 사람이 적습니다. 그래서 직업시장에서 몸값이 비쌉니다. 연봉이 높고 현장에서 전문가 대우를 받는 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게다가 가장 큰 장점은 연령제한이 없다는 것입니다. 나이가 들어서도 할 수 있는 일이기에 은퇴후에 할수 있는 일로서 각광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소방기술사가 이렇게 좋은 직업인데 자격증을 가진 사람이 없다는 건 좀 이상하지 않나요? 30년 넘도록 소방 기술사를 30년 넘도록 배출했지만 자격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겨우 1000명정도 뿐입니다. 그래서 많지 않은 자격증입니다. 왜 이렇게 적은 사람만이 이 자격증을 가지고 있는 걸까요? 

 

소방기술사 응시자격은?

 

 

소방기술사는 응시자격 조건이 까다롭고 합격율또한 높지 않습니다. 겨우 2.5~3%만이 자격증을 취득한다고 합니다. 매년 약 1천명이 응시하는데 합격하는 인원은 30명 뿐이라고 합니다.

 

여기에 소방 시장의 규모도 작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것도 이유이겠습니다

 

  1. 기술자격 소지자 :
    동일(유사) 분야 기술사 / 기사 + 4년 / 산업기사 + 5년 / 기능사 + 7년 / 동일종목외 외국 자격 취득자 

  2. 관련학과졸업자 :
    대졸 + 6년 / 3년제 전문대졸 + 7년 / 2년제 전문대졸 + 8년 기사수준의 훈련과정 이수 6년

  3. 순수경력자 :
    9년 동일 유사분야 여야만이 응시가 가능합니다. 

 

응시자격으로 순수 경력만 있다면 10년가까운 경력이 있어야하고, 관련학과 4년제 졸업자라면 6년 이상의 실무, 유사 기사자격증이 있으면 필요로하는 경력이 조금씩 줄어듭니다.

 

 

소방기술사 시험과목과 시험주기

 

 

 

시험은 1년에 3회가 있습니다. 1회 시험당 겨우 10명정도가 배출된다고 합니다.

 

과목구분은 없고 1~4교시까지 매 교시당 100분 총 400분동안 시험을 보게 됩니다. 시험과목은 기초화학, 전기, 물리와 관련된 내용이 출제가 됩니다. 여기에 더해 소방기계, 소방전기, 화재공학, 경보장치, 비상방송설비, 건축법, 소방관련 법규, 위험물질관련한 내용들이 나오게 됩니다. 

 

모든 기술영역에 기술사가 있는데 소방기술사는 공부할 범위가 넓고 광범위해서 난이도가 높다고 합니다. 그러다보니까 아무래도 합격자가 적습니다.

 

보통 학원수강이나 내일배움카드를 이용해서 3개월정도 수강을 하게 됩니다. 그렇게되면 본인 부담금은 고작 3개월동안 15~20만원 정도라고 합니다. 어디 나가서 술값두번정도 할 가격에 나의 미래를 준비할 수 있습니다. 

 

 

 

소방기술사 취득후 연봉과 진로

 

 

소방기술사 자격증을 가지고 활동할수 있는 분야는 크게 두가지로 나뉘어집니다

 

  • 소방설비 설계
  • 소방설비 감리 분야

연봉의 수준은 워낙에 분야별로 천차만별일 수 있습니다. 기술사는 1급자격증이지만 건축현장이 많은 경우에는 기술사가 부족하다 보니 연봉이 올라가고 또 반대로 없으면 떨어질 수 있습니다. 2021년 기준 연봉은 평균 8500만원 정도수준 입니다. 

 

 

결론

 

 

우리나라는 소방과 관련해서는 여전히 후진국에 머물러져 있습니다. 안전사고들 얼마나 많이 일어납니까? 충분히 발전해야할 분야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앞으로 소방분야는 IT분야와 접목되어서 더더욱 발전할 가능성이 높은 곳입니다. 

 

한번 다른 자격증 정보들과도 비교해보시고 작게나마 여러분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방법 총정리

보육교사는 어린이집에서 일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보건복지부에서 발급하는 자격증입니다. 보육과 관련된 학과에서 이수과목을 이수하고 실습과정을 거친 이후에 자격증이 취득가능하지

realestate-asset.tistory.com

 

 

세무사 연봉 전망 개업현실 성공하려면??

세무사가 되기위해서는 세무사 시험을 봐야합니다. 대학교 전공과는 무관하게 회계학과를 나온 사람보다 다양한 분야에서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과거에는 시험을 준비하는 분들이 나이가 많

realestate-asset.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