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조무사 자격증 따는 방법과 꿀팁들

자격증관련|2024. 3. 28. 16:53

 

 

요즘같은 구직난에 이 자격증이 있으면 쉽게 취업할 수 있는 자격증이 있습니다. 의료계는 급격한 고령화로 점점 더 많은 인력이 필요해지는데 바로 간호조무사 자격증입니다.

 

오늘은 간호조무사 자격증을 따기 위한 공부법인간관계 간호사무사의 비전까지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간호조무사 자격증 취득

 

 

간호조무사 자격증은 거의 혼자서 독학이 불가능한 자격증입니다. 간호조무사자격증을 위한 학원이나 학교를 다녀서 이수를 해야합니다.

 

학원에서는 이론을 진행하고 현장실습을 진행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는 시험준비를 한 이후에 시험을 보게 됩니다.

 

이론 > 현장실습 > 시험준비 > 시험 

 

이런 과정이 가장 보편적입니다. 많은 분들이 국비과정을 들으시기 떄문에 위와 같은 커리큘럼대로 진행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현장실습을 먼저하는 경우도 있지만 개인마다 여유가 없어서 현장실습을 먼저하는 경우도 아주 종종 있지만 그리 권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이런경우에는 국비지원 과정에서는 거의 하지 않습니다.

 

보통 주간반과 야간반이 있습니다. 주간반은 오전 9시부터 오후 2시에 끝나지만 국비반의 경우에는 오후 5시쯤 끝납니다.

 

야간반은 저녁 6시부터 10시나 11시에 끝나게 되고 주 5일 월~금요일까지하게됩니다.

 

 

현장실습은 국비반의 경우는 월~금요일까지지만 일반반의 경우에는 정해져 있는것이 없습니다. 보통은 현장실습은 하루 8시간이 기준이지만 병원과의 협의에 따라서 시간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간호조무사 자격증을 취득하려면 정신병, 마약류질병이 있으면 안됩니다. 이 두가지 질병이 있으면 간호조무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없습니다.

 

 

 간호조무사 자격증 따는데 걸리는 시간

 

 

간호조무사 자격은 약 1년정도의 시간을 소요하게 됩니다. 

 

필기수업740시간을 이수해야합니다. 

현장실습780시간을 이수해야합니다. 이중 400시간은 병원급 실습을 해야합니다.

나머지 380시간은 의원에서 해도 되고 병원에서 해도 됩니다. 이 모든 780시간을 병원에서 하는 경우도 있지만 많은 분들이 조금 편한 의원에서 진행하지 않나 싶습니다.

 

해당 이수증이 있어야만이 자격증 시험에 응시할 수 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시간이 더 부족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약 1년 반정도 걸립니다. 

 

 간호조무사 자격증 시험주기

 

간호조무사 시험은 1년에 2번있습니다. 보통 3월과 9월에 시험을 치르게 됩니다. 보통 많은 간호학원들은 3월달에 모집을하고 9월달에 모집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렇게 준비한 이후에 합격을 한 이후에 필요한 서류를 가져다가 내면 되게 됩니다. 합격을 하고서 자격증을 취득하게 됩니다.

 

자격증은 보건복지부에서 발행하는 국가공인 자격증입니다. 국시원에서 대리로 발행하고 있습니다. 

 

 

 간호조무사  준비시 인간관계

 

 

간호조무사로서 학원을 다니면서 인간관계에 대해서 이야기 해봅시다. 같은 목표를 가지고서 함께하는 동기들이 많이 생기게 됩니다. 하지만 여기에 자격증을 따러 온 사람들입니다. 

 

인간관계에서 스트레스를 받기보다는 동기들과 너무 잘지내야한다는 마음보다는 그냥 함께 공부하는 사이라고 생각하고 자격증 취득에 집중하시면 되겠습니다. 

 

실습도 처음에 동기들끼리 가게되면 은근히 또 스트레스가 받습니다. 이 서로가 다 똑같다면 괜찮겠지만 누구 하나가 잘하거나 못하게 되거나, 혹은 병원에서 누군가를 편애하게 된다면 또 나중에 서로 불편해지는 경우가 많이 생깁니다.

 

병원에서 다른 직원들과의 인간관계도 내 할일을 잘하고 예의바르게 행동하면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간호조무사의 비전은?

 

 

간호조무사 비전이 있을까요? 간호조무사는 병원일을 할 수 있는 가장 기초적인 입문단계입니다. 원래 웬만한 데스크는 사실 간호조무사 자격증이 없어도 들어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그럼에도 있는 사람을 훨씬 우대해주고 있습니다.

 

급여는 높지 않습니다. 최저시급에 가깝긴 하지만 또 그만큼 수요도 상당히 많습니다. 앞으로도 의료서비스가 많이 필요해지는 시대에서 앞으로도 또 들어갈 수 있습니다.

 

1년정도 투자해서 자격증을 취득해서 바로 일할 수 있는 곳이 많지 않습니다. 대우가 좋다 안 좋다는 각 병원에 따라 다릅니다.

 

보통은 세후 200~300만원 정도 되지만 이후에 본인이 영업적인 역량이 커서 상담실장쪽으로 간다면 인센티브로 인해 급여가 훨씬 크게 올라가게 됩니다. 

 

간호조무사 자격증은 이제 입문일 뿐입니다. 자격증 하나만으로는 크게 좋은 자격증이라 할 수 없지만, 병원생활을 하면서 이 이후에 내가 어떻게하느냐에 따라 더 크게 발전할수있는 부분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