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은행 주택담보대출 금리 한도 자격

금융정보|2020. 11. 8. 10:30

 

 

우리나라 1금융권에서 항상 1등을 달리고 있는 은행은 역시 국민은행입니다. 저도 국민은행을 가장 오랫동안 써서 그런지 가장 익숙하기도하고 아무래도 국민은행의 거래이력이 많다보니까 각종 우대 혜택을 받기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뭐 대출받을일이 있거나, 해외 송금할 일이 있을때 무조건 국민은행을 가장 우선적으로 가게되더라구요.

 

그리고 집을살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주택담보상품의 경우에는 아무래도 금리는 저렴하지만 워낙에 고가로 큰 돈을 빌려야하다보니까 이곳저곳 그래도 비교해보는게 좋습니다. 일단 비교하기 전에 국민은행의 주택담보 대출이 어떤게 있고 또 조건이 어떻게 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은행 주택담보대출 : 자격조건

 

 

- 주택을 담보로 신청하는 고객

- 신축 / 구입 / 경매를 통한 경락주택 

 

새로 아파트를 분양해서 들어가는 신축주택이건, 아니면 기존의 주택을 사기 위한 자금이건, 혹은 경매를 통해서 받게 된 경락잔금이건 다 가능해서 나옵니다.

 

 

내가 주택을 가지고 있다면 이 주택을 담보로도 돈이 나오게 됩니다. 하지만 아마 대부분이 새로 구입하기 위해서 사시는 것일겁니다.

 

국민은행 주택담보대출 : 한도금액

 

 

한도금액은 정말 그냥 다 다릅니다. 여기서부터 좀 복잡해집니다. 해당 담보조사가격과 소득금액을 판단해서 한도가 정해지게 됩니다. 통장자동의 경우 최고 3억원 이내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문제가 생깁니다. 주택담보대출은 LTV규제가 있다는 것입니다.

LTV는 Loan To Valueratio 라는 뜻입니다. 담보조사가격이 예를들면 10억원인데 여기서 빌려줄 수 있는 금액 비율을 정하게 됩니다. 내가 사려는 집, 혹은 갖고 있는집이 10억인데 LTV 70%라고 한다면 7억원까지는 한도가 나온다는 것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투기지역과 투기과열지구를 묶어서 이 LTV비율이다릅니다.

 

 

1) 투기지역 및 투기과열지구 9억 이하는 LTV40% 9억 초과는 20%

2) 조정대상지역 9억이하는 LTV 50%, 9억 초과는 30%

3) 비규제지역은 70%수준

 

이렇게 형성되어 있습니다. 그러니까 내가 9억짜리 아파트를 서울에 산다고 한다면 결국 40%인 3억 6천만원까지만 한도가 나온다는 것입니다.

 

 

국민은행 주택담보대출 : 금리

 

 

금리는 기준금리 + 가산금리 - 우대금리 로 이루어지게 됩니다.

 

기준금리란? 기준금리란 애초에 이 상품이 가지는 금리입니다. 이건 금리의 변동성을 얼마나 가져가느냐에따라서 금리가 달라집니다. 금리의 변동성이 없는 고정금리나 금융채 5년짜리는 기준금리가 비싸고, COFIX6개월 12개월짜리는 이 주기마다 금리가 변동이 되는데 조금 더 저렴합니다.

 

 

가산금리란? 가산금리는 내 신용등급에 따라서 달라지는 금리입니다. 만약에 내 신용등급이 떨어지게 된다면 이 가산금리 부분이 더 붙어서 비싸지게 됩니다.

 

 

우대금리란? 우대금리는 할인해주는 금리입니다. 국민은행 주택담보대출은 최대 1.35%까지 우대가 됩니다.

 

실적연동우대가 연 0.9%할인, 신용카드 이용실적 0.3%, 자동이체 0.1%, 급여이체관련 0.3%, 예금실적우대 0.1%, 전자금융 이력 0.1% 영업점우대 0.15%, 부동산 전자계약 0.2%, 장애인우대 0.1% 내가 우대금리 요건이 맞는지 확인하시기 바라겠습니다.

 

 

국민은행 주택담보대출 : 중도상환수수료

 

 

만약에 내가 갑자기 목돈이 생겨서 이걸 한꺼번에 갚는다고 한다면 수수료가 발생하게 됩니다. 계산은 다음과 같이 나옵니다

 

중도상환 원금 x 수수료율(1.2%) x (잔존일수 ÷ 대출기간) 입니다. 예를들면 내가 중간에 1억이 생겼다고 한다면 여기에 수수료는 1.2%가 120만원 내가 잔존일이 1년남았고 기간이 1년이라면 1이 되기 떄문에 딱 120만원을 내야합니다. 중간에 갚으면 손해인 상품입니다. 

 

또한 연체를 하게되면 최고 연체이자가 많아지고 신용등급이 하락하니 주의하시기 바라겠습니다. 

 

 

국민은행 주택담보대출 : 기간 & 상환방법

 

 

상환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일시상환 - 1년~5년 있다가 팔고사 다 한거번에 갚는 방식입니다 (최소 1년 최장 5년)

2)분할상환 - 아마 대부분 이용하실 겁니다. 최저 1년이상 최대 35년까지 설정이 가능합니다. 원금균등을할지, 원리금균등을할지고민도 많이 하시게 되는데 저는 개인적으로 원리금 균등을 합니다)

3)혼합상환 - 일시상환을 얼마 하고 추후에 분할상환하는 방식입니다.

 

 

글을마치며

 

 

이외에도 무조건 거의 1억을 초과하게 되기떄문에 인지세 15만원을 내야합니다. 10억을 초과하게 된다면 35만원의 인지세가 나게 됩니다. 

 

 

여러모로 큰 금액의 상품이기 떄문에 꼭 국민은행 뿐만아니라 여러곳의 금리들을 한번 비교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게다가 LTV규제를 받기 댸문에 한도가 생각보다 나오지 않는경우가 있습니다.

 

이럴때에는 주택담보 + 신용대출 상품으로 구성해서 주택을 구매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한번 자세히 알아보시고 꼼꼼하게 비교해보시고 좋은선택하시기 바라겠습니다.

 

2020/11/06 - [금융정보] - 햇살론 유스 서류 금리

2020/11/01 - [금융정보] - 연체자 대출 가능한곳 어디인가

2020/11/05 - [부동산정보] - 아파트 후순위 담보대출 종류 자격조건

2020/10/19 - [금융정보] - 다중채무자 채무통합 저금리 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