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트레이너 되는법

자격증관련|2020. 10. 10. 10:26















요즘 우리나라에서 건강에 대한 관심이 가장 높아지고 있습니다. 과거에 비해 많은 분들이 건강에 투자하는 노력과 시간 비용이늘어나는 만큼 헬스 케어 산업이 점점 더 커지고 있습니다.


 물론 먹고 마시거나 약과 같은경우가 상당히 많지만, 먹는것 보다 중요한 것이 바로 운동을 하는 것입니다. 현대인들은 앉아서 생활하는 시간이 많다보니까 신체적인 활동량이 급격히 줄어들어서 몸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헬스트레이너 되기 위한 자격증?



헬스트레이너가 되기 위해서는 특별한 자격조건이 있을까요? 일단은 문화체육부에서 발급하는 생활체육지도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공식적인 헬스트레이너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이 자격증이 없으면 공식적으로는 활동할수는 없습니다. 



이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필기시험이 있고 구술과 실기시험이 있고 자격연수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1년에 한번 생활지도사 자격증 시험을 보고 합격을 하면 됩니다.



자격요건은 만 18세 이상이라면 자격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국민체육공단에서 살펴보면 되겠습니다.




헬스트레이너 어떤 성격이 잘 맞을까?



헬스트레이너가 운동을 잘하고 몸만 좋다고 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헬스트레이너는 몸을 다루는 서비스업입니다. 그렇기 떄문에 사람을 좋아해야 하는 점이 일단 가장 큰 덕목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여기에 말하기 좋아하고 설명하기 좋아하는 성격이라면 헬스트레이너로서 더욱 잘할 수 있겠습니다. 몸을 어떻게 쓰는 원리를 잘 알려줘야 한다고 합니다.


직업마다 적합한 성격이 있지만 자기가 하기 나름이긴 하지만 보통 


헬스트레이너는 어떻게 고용될까?



헬스트레이너는 일반적으로 어떤식으로 일을할까요? 보통은 통상적인 단계가 있다고 합니다. 


아예 처음이라면  종합 피트니스센터와 같은 헬스장에서 견습이나 수습으로 연습생이라는 이름을 가직 파트타임으로 기본급을 받으면서 교육을 받으면서 시작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기서 발전하면 트레이닝을 할 수 있는 트레이너라는 이름을 달고 업무를 하게 됩니다. 실제로 코칭과 트레이너로서의 업무를 본격적으로 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때까지는 온갖 잡무를 다 함께 하게 됩니다.


그러다가 트레이닝에만 본격적으로 전념할 수 있는 PT샵으로 이직을 많이 하게 됩니다. 그래서 트레이너로서 어느정도 더 역량을 쌓게 됩니다.


이 이후에는 보통 PT샵을 여건이 되거나 한다면 PT샵이나 헬스장을 개업을 하는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헬스트레이너서 수입구조



프리랜서로 활동하게 되면 기본급이 없고 회원수대로 수익배분을 하는 형태로 진행됩니다. 헬스장에 소속이 되어서 파트타임이나 정규직으로 한다면 기본급을 받게 됩니다. 


개인 트레이닝을 들어가면 프리랜서보다는 적은비율로 회원 수업에 대한 커미션을 받게 됩니다. 


개업을 하려면 얼마나 들까?



자신의 헬스장을 차리거나 PT샵을 차리려면 돈이 많이 듭니다. 사실 이런 기계들이 상당히 비싸기 때문입니다. 물론 규모에 따라서 다르고 위치에 따라 다르겠지만 보증금과 인테리어와 기기들 모든 비용을 통틀어서 1억 5천만원 정도는 있어야 시작을 할 수 있겠습니다. 


개업을 하게 된 이후부터는 회원 수에 따라서 결국 이 수입이 달라지게 됩니다. 잘 안되게 되면 큰일이 나지만 또 잘 되면 많은 금액을 벌 수도 있게 됩니다. 



글을 마치



요즘에는 SNS를 보면 멋진 트레이너의 몸들을 보며 화려한 겉모습에 반하고는 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운동을 좋아서 시작했지만 사실 아직 헬스트레이너가 근로환경이 그렇게 좋은 환경은 아닙니다. 


좋은 것만 보고 하기 보다는 다른사람의 몸을 건강을 만들어주는 직업이라고 생각하고 직업의식을 가지고 공부를 하면서 시작하시기 바라겠습니다.


그냥 운동 조금만하고 준비가 안된사람이 뛰어드는 젊은 친구들이 많습니다. 여기에 운동을 안하는 트레이너도 있습니다. 그냥 공부만하고 전달만해주는 트레이너도 본인도 열심ㅎ히 운동을 하면서 얼마나 힘들다는걸 알고 해야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