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쿨 입학방법

자격증관련|2020. 10. 5. 12:00


우리나라는 법치국가입니다. 법적인 분쟁에 휘말리게 되었을때 가장 먼저 부르는게 바로 변호사입니다. 보통 사람들은 사실 법에 대해서 잘 모릅니다. 그래서 법적인 분쟁에 휘말리게 되었을때 이것이 위법한 것인지, 혹은 피해를 보았다면 구제받을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서 전혀 모르게 됩니다.


이럴때 우리는 법에 대해서 잘 아는 전문가가 필요한데 그런 사람들이 바로 변호사입니다. 변호사는 의사만큼 전문적인 직업이고 고소득 직종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변호사가 되기 위해서는 로스쿨에 입학해야하는데, 로스쿨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어떻게해야하는지 로스쿨 입학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나누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로스쿨 입학방법 1 : 리



로스쿨입시에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020년 요즘에 있어서 로스쿨 입학에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리트(LEET)입니다. 


1년에 한번 보는 시험이며 내신시험처럼 내가 공부한 부분이 시험에 나오는 것이 아니라 짧은 시간내에 얼마나 많은 지문을 빠르게 파악해서 문제를 해결해낼 수 있는지에 대한 적성을 보는 테스트입니다. 


암기처럼 무언가를 달달달달 외운다고해서 잘 보고 점수가 오를 수 있는 부류의 시험은 아닙니다. 어떤사람들은 정말 적성이 타고나서 딱히 공부를 하지 않아도 볼때마다 높은 점수를 기록하는 사람도 있는 반면에 몇년을 공부해도 시험을 잘 못보는 사람도 있습니다.


리트형인간이라는 말이 있을만큼 사실 많은 부분 적성적인 부분이 따라오지만 그럼에도 훈련을 한다면 그럼에도 나아질 수 있는 부분이 있는 시험입니다. 이 것을 고려해서 공부 기간을 정해야합니다. 



논리와 비판적 사고와 같은 책들과 논리적인 사고를 하는 언어논리학들에 대해 공부하는 것이 이 리트를 잘 보는 방법입니다. 이외에도 리트를 잘보기위해서는 평소에 사고를 확장하고 통찰하고 판단하고 논리적으로 글로 정리해보는 사람들이 리트를 잘본다고 합니다. 


기본적으로 기출문제 중심으로 공부하고 공부시간을 가늠하여 공부해야 합니다. 1년정도는 보통 공부들 많이 한다고 합니다. 


요즘 로스쿨과 관련된 인강도 많이 나온다고 합니다. 인강을 들으시는 분들도 많지만 기출문제를 중점적으로 풀면서 인강을 듣는다면 도움이 될것입니다.



로스쿨 입학방법 2 : 학점 



로스쿨을 들어가기 위해서 중요한게 학점이 좋아야합니다. 학점에서 밀리지 않고 문제가 없어야 로스쿨에 들어갈때 적어도 마이너스되는 요인이 되어서 발목을 잡지는 말아야합니다. 


로스쿨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평소에 대학생활때 학점관리를 잘 해두어서 높아야합니다. 대부분의 로스쿨입학하는 사람들이 학점이 상당히 상향평준화 되어 있다고 합니다. 요즘 뭐 9학기까지 다니면서 학점세탁을 하는 사람도 많기 때문입니다. 


로스쿨 입학방법 3 : 영어점수



로스쿨에 들어가기 위해서 또 세번째로 중요한것은 영어성적 시험점수입니다. 로스쿨 별로 토익이나 텝스, 토플, 아이엘츠로 각각 입시요강을 보면 어떤 영어성적점수가 필요한지 나와있습니다. 미리 확인해두어서 이 영어성적을 따두는게 좋습니다.


요즘 영어점수 자체가 정말 특출나서 어필을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학교에서 요구하는 기준만 넘어가면 크게 차별이 없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이 기준을 넘는다는게 쉬운 일은 아니니 해당 점수를 넘기위한 시험을 미리 쳐두어야 합니다. 


제 2외국어 성적의 경우에도 있으면 플러스 요인이 정성적으로 될 수있지만 없다고 해서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로스쿨 입시만을 위해서 영어공부나 외국어 공부에 너무 많은 에너지를 쏟기보다는 리트성적을 잘 받기위해서 더 공부를 많이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로스쿨 입학방법 4 : 자소서 & 면접



앞서서 해당 내용들을 갖추고 이제는 자소서를 작성하고 면접을 봐야합니다. 어느정도 잘 보기만한다면 변별력이 없다고 이야기도 나옵니다. 만약에 내가 리트나 학점에서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이 것을 메울 수 있는 부분이 바로 자소서와 면접이라고 합니다.


리트 점수가 그리 높지 않고 학점이 높지 않다고 하더라도 자소서와 면접에서 로스쿨에 가려고하는 확실한 동기와 의지를 잘 표출한다면 합격할 수 있는 부분이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평소 다른것이 다 갖추어진 사람들이 얼마나 있겠습니까? 부족한 부분이 있는 사람들은 이 자소서와 면접에서 역전이 가능하다는 것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로스쿨중에서도 자소서나 면접의 비중이 높은 로스쿨들이 있다고 합니다. 이런 학교의 성향을 파악하고 넣어보면 되겠습니다.



로스쿨 입학방법 5 : 필요한 스펙은?



로스쿨을 입학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스펙을 쌓아야 할까요? 물론 법이나 변호사와 같은 업무와 연관성이 있다면 아주 좋을것 같습니다. 법동아리나 법관련학회, 관련대회 이런데 나가면 좋습니다.


하지만 사실 대부분 로스쿨을 지원하는 사람들이 많이들 이러한 활동들을 하고 있습니다. 법과 관련된 일들도 좋지만 그 안에 나만의 특별함을 갖추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로스쿨의 취지 자체가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이 법쪽에서도 일할 수 있게 하자는 취지이기 떄문에 본인의 전공과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을했던 것들을 자소서와 면접에서 잘 녹여내서 얘기하는 것이 더 좋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로스쿨 입학방법 6 : 로스쿨 학벌이 좋아야하나?



내가 현재 다니고 있는 학부 이상의 학교를 가는게 쉽지는 않습니다. 물론 특별한 케이스도 있습니다. 뭐 어디 이름도 모르는 지잡대를 나왔지만 서울대 로스쿨에 입학하는 경우입니다.


하지만 대부분 서울대 법대를 나온 사람들이 서울대 로스쿨에 진학을 하게 됩니다. 이런경우에는 보통 서울대 출신들과 경쟁해야하기 때문에 쉽지 않습니다.


꼭 서울대를 우선해서 뽑고 이 학벌을 보고 뽑는건 아니지만 보통 학벌이 높은 애들이 높은 리트점수와 스펙들도 좋은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부분까지 고려해서 원서를 내면 되는것입니다.



로스쿨 입학방법 7 : 나이가 많으면 힘들까?



나이가 많은것에 대해서도 크게 차별하지 않습니다. 나이가 많은 30대 중반 심하게는 40대도 로스쿨에 입학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과거에 대학을 졸업하신 분들은 학점이 낮은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여기에 공부에 손을 놓은지 오래되었기 때문에 점수적인 면에 있어서 조금 불리한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나이가 많더라도 리트점수가 높고 학점이 높다면, 같은 조건에서 경쟁을하게 됩니다. 여기에 사회에서 다양한 경험을 살려서 면접과 자소서에 녹여낸다면 또 좋은 결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