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준생 직업선택 노하우

자격증관련|2020. 10. 5. 07:58


취준생 생활을 여러번 해봤습니다. 취준생 시간이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멘탈이 쪼개지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지금까지는 어딘가에 소속되어 있다는 것이 갑갑하게만 느껴졌었는데 반대로 그 아무곳에서도 날 필요로 하지 않는 다는 사실이 더욱 무겁게 느껴지기만 합니다.


게다가 요즘은 기업에서 경제가 어렵다는 이유로 신규채용을 계속해서 줄이고 있어서 제가 취업했던 때보다 취업하기가 더더욱 어려워지고 있는것 같습니다. 


대체 어떤 일을 해야하나?



게다가 진짜 어려운건 도대체 어떤 일을 해야할지 나조차도 모르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아무데나 먼저 들어가고 나서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것입니다. 어렵게 취업을 했지만 오랫동안 한 회사에 다니는 경우는 많지가 않다는 것입니다. 이런경우에는 사실 자신에게도 손해고 회사에게도 손해입니다.


어렵게 취업읗하고 직업을 선택하더라도 계속해서 이어나가지 못하고 이직하는 일들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소위 말해서 첫단추를 잘못꿰었다는 말을 많이합니다. 저는 전 직장에서 이런얘기를 많이 들어왔고 또 저또한 많이 했던 말입니다. 첫 직장의 커리어가 쌓이다보면 내가 원하지 않더라도 결국은 다음직장도 배운게 도둑질이라고 그쪽 분야로밖에 나갈수가 없게되는 현상이 생기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첫 직업선택은 나의 삶의 방향성을 좌지우지할만큼 중요한 선택입니다. 취준생분들이 첫단추를 잘 꿰기 위한 노하우에 대해서 한번 살펴보려고 합니다. 



취준생 직업선택 생각해볼 1 : 어떤 인생을 살고 싶니?



우리의 인생관이 어떤지에 대해서 생각해봐야합니다. 내가 추구하는 인생의 방향 어떤 삶을 살고 싶은지에 대한 생각이 정립되어어야 직업선택에 있어서 여러가지 충돌들을 줄일 수 있습니다.


뭐 대부분의 사람들은 돈을 많이 벌고 또 여가시간이 많은 그런 직업을 생각할 것입니다. 하지만 세상에 그런 직업은 거의 존재하지 않습니다.



심지어 되기 힘들다는 의사들도 당직서고, 하루종일 진료보면서 개인시간이라는 것이 거의 없습니다. 내가 살아가고 싶은 라이프스타일과 방향성에 대해서 곰곰히 생각해보고, 해당 직장을 다닐때 그런 삶과 가까워질수 있는 일을 해야합니다.



취준생 직업선택 고려사항 2 : 내가 가지고 있는 조건



너 자신을 알라는 말이 있습니다. 나 자신에 대해 잘 알아야합니다. 내가 가지고 있는 객관적 조건에 대해서 잘 생각해봐야합니다. 나의 학력과 자격증, 어학능력, 강점, 경제력등 이러한 눈에 보이는 조건들을 살펴봐야합니다.


그리고 눈에보이지 않는 인성이나 성향또한 한번 자세히 생각해보고 또 밖으로 써봐야합니다. 냉정하게 나 자신을 파악하고 나라는 사람이 어느 곳에서 활용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생각해 봐야합니다.



현실은 냉정합니다. 내가 아무리 어떤 직업에서 일하고 싶다고 하더라도 현재 내가 가진 조건이 그 일을 하기에는 불가능하다고 한다면 지금 당장은 내 조건에서 할수 있는일 부터 먼저 하는 것이 맞습니다. 



취준생 직업선택 고려사항 3 :  갭 파악하고 줄이기



내가 생각하고 있는 인생관과 추구하는 직업과 현재 내가 가지고 있는 조건사이의 갭은 누구나 존재합니다. 그러나 이 것을 명확하게 인지하고 이 갭을 줄이기 위한 노력을 하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실질적으로 원하는 목표나 직업선택에 있어서 해당 직업이나 취업에 대해 잘 이해하게 되면 어떤 준비가 필요하고 어떤 일을 하는지, 전반적인 이해를 해야합니다. 


이런 직업의 조건과 내가가진 조건 사이에 가지고 있는 갭을 줄여나간다면 결국은 지금 당장은 내가 할 수 있는일은 제한되어 있지만, 앞으로 내가 원하는 삶의 방향, 그리고 원하는 일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글을마치며



취준생분들 다 너무 어려운것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어렵다고 해서 아무데나 들어갔다가 이직을 반복하는 저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지금 글을 쓰는 저 또한 엄청 성공한 사람은 아닙니다. 그러나 조금씩 오히려 시간이 지날수록 제가 바라는 삶의 방향에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어느순간 인생을 돌아보니 20대때 꿈꾸었던 모습 그대로 살고 있었습니다. 근데 그 꿈을 너무 평범하게 꾸었던게 문제였습니다. 평범한 직장인 너무 스트레스 받지 않고, 그냥 적당히 버는? 그 뒤로 다른 꿈을 꾸었습니다. 그리고 지금 그 꿈에 근접해가고 있습니다.


모두들 만족스러운 취업에 성공하시고 자신이 원하는 인생을 사시기 바라겠습니다. 



'자격증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헬스트레이너 되는법  (0) 2020.10.10
로스쿨 입학방법  (0) 2020.10.05
화훼장식기능사 플로리스트 자격증 정보  (0) 2020.10.04
플로리스트 되는 방법  (0) 2020.10.03
경력기술서 예시 작성방법  (0) 2020.09.2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