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주택 전세자금대출 조건 정리해드림

부동산정보|2021. 9. 15. 08:51

 

1 주택자 전세자금 대출될까요 안될까요? 부동산 정책이 워낙 자주 바뀌다보니까 많은 사람들이 헷갈려하고 혼란스러워하는 문제입니다.

 

1 주택을 가지고는 있으나 이건 이미 세입자가 들어와 있고, 나도 또 전세 들어가서 살아야 하는 입장인데 1 주택자도 전세자금 대출이 안 나온다고 하면 당장 살집이 없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현재 기준으로 1주택자가 어떻게 전세자금 받을 수 있는지 1 주택자 전세자금 대출 조건과 받지 못하는 상황에 대해서 까지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1 주택자 전세자금 대출 조건

 

시가기준 9억 원 이하의 주택을 가진 1 주택자만이 전세자금 대출이 나오게 됩니다. 이때 말하는 시가는 KB시세나 한국감정원 둘 중에서 높은 곳의 시세 기준입니다. 만약에 9억을 초과하거나 2 주택이라고 한다면 전세자금 대출이 나오지 않습니다. 

 

만약에 기존에 전세자금 대출을 받았다고 하더라도 현재 가지고 있던 1주택이 KB시세 기준 9억이 초과하게 되어버리면 더 이상 전세자금 대출을 연장할 수 없습니다. 전세자금 대출을 받은 뒤 투기지역이나 과열지구에 3억 이하의 주택을 취득한 경우에도 대출이 회수 조치됩니다. 

 

일부 2금융권에서는 이와 관계없이 전세자금 대출을 내어주고도 있지만 비싼 금리로 대출이 나가게 되는 것입니다. 

 

 

1 주택자 전세자금 대출은 한도도 제한된다

 

1 주택자는 전세자금 대출을 받는다고 하더라도 일반 무주택자에 비해서 대출한도도 적게 나오게 됩니다. 전세자금 대출은 최대 전세보증금의 80% 이내까지 나온다고 하더라도 각각의 보증기관이 보증해주는 한도가 적습니다.

 

서울보증보험 - 3억

주택금융공사 - 2억

주택도시기금 - 2억

 

그나마 서울보증보험이 3억 원으로 가장 많이 준다고는 하지만 그래도 여전히 적은 금액입니다. 최근에 3~4억을 가지고서 서울에서 아파트 전세을 구하기란 하늘의 별따기입니다. 고작 빌리 투룸 정도 얻을 수 있는 금액입니다.

 

 

직장인 전세자금대출 조건 비교해보기

직장인 전세자금 대출을 받으려면 어디서 받아야 할까요? 우리나라에 금융사가 여러 개 있고 전세자금 대출도 다양한 상품들이 있습니다. 전세자금 대출은 큰 금액의 대출을 받는 것이다 보니

realestate-asset.tistory.com

 

1 주택 9억 넘어도 전세자금 대출받을 수 있는 경우

 

9억 원 초과 아파트를 가진 1 주택자도 전세자금 대출을 받을 수 있는 경우를 예외적으로 인정해주는 요건들이 있습니다. 예외 조항은 크게 직장이 갑자기 옮겨졌거나, 치료나, 자녀의 문제 때문에 어쩔 수 없이 기존 집을 전세 놓고 다른 곳으로 전세대출받아서 갈 경우입니다.

 

직장이동, 자녀교육, 부모봉양, 요양 및 치료, 학교폭력 피해와 같은 실수요로 구입 아파트 소재된 특별시나 광역시를 벗어나서 전세 주택을 얻는 경우 세대원 모두가 실거주해야만이 가능합니다.

 

제대로 된 사유를 가지고서 도시를 떠나서 싼 곳으로 가면 전세자금 대출을 허용해주겠다는 것입니다.

 

 

글을 마치며 

 

오늘은 1 주택자 전세자금 대출 조건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정부의 대출규제에 대해서 불만이 많은 사람들이 엄청 많습니다. 분명히 선의의 피해자도 많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고공 행진하는 집값을 잡기 위해서라도 정부에서도 특단의 조치를 계속 취해나가고 있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부동산 값이 안정화되어서 모두가 주거의 문제로부터 조금은 자유로울 수 있는 대한민국이 되기를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