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준비 실패 5가지 이유
우리나라의 노후인구 비중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베이비붐세대들이 이미 은퇴했고, 앞으로 더 많이 늘어나는 고령인구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오래산다는것은 오래전에는 큰 복이었습니다. 물론 지금도 돈이 많다면 오래사는것만큼 좋은 것이 없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그 반대로 오래사는 것이 저주이고 불행이 될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노후준비가 되어있지 않다면 가난하게 숨만쉬며 살면서, 매달 쪼들리며 살게 된다면 이건 제대로 사는게 아닙니다.
박스주우러 다니는 노인들이 많은이유가 다 있습니다.
하지만 노후준비가 되어있는 사람이 얼마나 있을까요? 오늘은 노후준비를 망치는 5가지를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노후준비 실패 첫번째 이유 : 자녀지원 문제
한국의 부모님들은 자녀에게 너무 많은 투자를 합니다. 물론 아낌없이 자녀에게 물심양면으로 지원해줄 수 있으면 참 좋습니다.
자녀 대학교 학자금, 자녀 결혼비용, 자녀의 집, 이런데 너무 돈을 많이 써서 정작 본인의 노후준비에는 소홀한 경우가 참 많습니다.
하지만 이 지출이 부모가 감당하기 어려운 수준이 많습니다. 아이를 낳아서 대학까지 보내고 취직까지 시키는데 자녀 1명당 3억원 정도의 돈이 들어간다고 합니다.
아마 출산률이 낮은 이유도 바로 이것 떄문입니다. 대부분의 수입을 생활비와 아이들 교육비에 너무 많이 투자했다가는 결국 힘들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자녀들이 더 잘될까요? 물론 지원해주면 고마운 마음을 들어하고, 또 보답하는 자녀도 있을겁니다.
하지만 습관이라는게 참 무서운게 한번 부모에게 손벌리기 시작한 자녀들은 계속해서 더 큰 문제로 부모에게 손을 벌린다는 것입니다.
결국 내가 노후빈곤층으로 떨어지게 된다면 자녀에게도 더 큰 짐이 될 수 있습니다.
자녀에게 독립심을 기르게해서 자기 스스로 이 세상을 헤쳐나갈 수 있게끔 해주는 것이 더 장기적으로 자녀에게도, 그리고 나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노후준비 실패 두번째 이유 : 창업
퇴직금은 보통 1억원정도입니다. 퇴직금 1억원이라는 돈이 적은돈은 아닙니다. 하지만 퇴직금만으로 노후자산을 사용하기에는 너무 적고, 은행에 넣어서 이자생활하기에는 금리가 너무 낮습니다.
준비없이 퇴직하게 되면 매달 들어오는 월급이 끊기면서 당장 무엇인가에 도전하고 싶어집니다. 퇴직금뿐만 아니라 노후를 위해 준비해둔 개인연금까지 해약해서 자영업에 투자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런 투자는 노후대비 측면에서 보았을때 당장의 확실하지 않은 성공을 위해서 도박을 거는것과 같습니다.
10명이 창업하면 3년 안에 8명이 폐업하게 됩니다. 내가 과연 이 2명 안에 들수가 있을까요?
창업하지 말라는 말은 아닙니다. 무리한 창업을 하기보다는 철저하게 준비하고 내 실력을 쌓아서 창업을 해야합니다.
그리고 빚을내서, 내 퇴직금과 노후자산을 다 써서 창업하기보다는 작게 시작하고 큰 투자금 없이 시작할수 있는 창업을 해보시기 바라겠습니다.
노후준비 실패 세번째 이유 : 빚내서 단기 투자
두번째로는 투자가 있겠습니다. 하지만 투자를 하기에 내가 가진 현금은 부족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많은 사람들이 빚을내서 레버리지를 일으켜서 어딘가에 투자하고 싶어집니다.
만약에 1년에 8%정도의 수익을 가진다고 하기에 1억원정도의 큰 현금을 투자했을때는 고작 800만원이지만 2억원을 빌려서 투자하게 된다면 2400만원정도의 수익을 거둘 수 있기 떄문입니다.
하지만 투자를해서 욕심을 내다보면 결국 원상태로 돌아오거나 마음이 급해져 잘못된 투자를 하게되어서 원금까지도 손해를 보게 되는 안타까운 일도 벌어지게 됩니다.
빚을 내서 너무 크게 단기 투자를 하게되면 당장 앞의 이익만을 쫓느라고 결국 더 큰 것을 놓치게 됩니다.
투기와 투자의 차이라고 한다면, 기다릴 수 있느냐 없느냐의 차이라고 합니다. 투기성 자금은 단기적으로 승부를 보려고합니다.
아파트나 주식은 좋은 투자상품입니다. 하지만 단기적으로 큰 수익을 내려고 하다보면 오히려 큰 손해를 보고 노후자금을 날려버릴 수가 있습니다.
결국 투자를 하긴 해야하는데 노후에는 공격적이기보다는 안전하게, 단기투자보다는 장기투자를 할 수 있는 상품들에 투자하시기 바라겠습니다.
노후준비 실패 네번째 이유 : 연금 미가입
연금을 가입하지 않는 사람들이 않습니다. 과거에는 지금처럼 100세까지 살지 않아서 은퇴후에 살날이 얼마 되지 않기 떄문에 그럭저럭 모은 돈으로 버틸 수가 있었습니다. 여기에다가 자녀수도 한두명이 아니라 더 많았습니다.
게다가 사회적인 분위기가 자녀가 부모를 부양하는것이 당연한 사회적 분위기였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어떻습니까?
오래사는것이 축복이 아니라 저주인 시대입니다. 결혼도 늦게하고, 겨우 한명 두명의 자녀만 있습니다. 부부 한쌍이 양가 부모 4명을 부양해야하는것은 너무 큰 짐입니다.
여기에 청년일자리도 없는데 노인 일자리는 더욱 열악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연금이 준비되어 있지 않다면 노인 빈곤층으로 전락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미리미리 연금을 알아보시고 내가 경제력이 있을때 소득이 있을때 연금을 넣다보면 나중에 든든한 효자 효녀로 돌아오게 됩니다.
노후준비 실패 다섯번째 이유 : 노후자산 계산
내가 한달생활비가 얼마인지, 그리고 얼마나 살 수 있는지를 계산해서 도대체 얼마나 많은 돈이 필요한지 계산해보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노후자산을 제대로 계산해본 사람이 얼마 되지 않았을 겁니다. 생각보다 은퇴한 이후에 가지고 있는 돈이 많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소비하는 지출은 크게 줄지가 않습니다.
바로 당장 소비를 통제하기 어렵고, 소득이 없는 상황에서도 과거와 비슷한 소비습관을 유지하게 된다면 노후자산은 급격히 줄어들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은퇴후 한참 지나서 깨닫는 경우가 있습니다. 당장 돈이 없으면 다급하게 소비를 줄여보지만 이미 통장은 텅텅입니다. 또 이걸 만회하기 위해서 무리하게 창업이나 투자를 하게 되는데 이게 실패할 가능성이 큽니다.
막연하게 어떻게든 된다는 생각이 가장 문제입니다. 지금 당장 내 노후자산과 노후생활비를 계산해보시고 자금계획을 세워보시기 바랍니다.
글을마치며
세월은 막을수 없고 결국 나도 늙게됩니다. 그리고 은퇴를 피할 수는 없습니다. 마음같아서는 80살까지 일하고 또 돈을 벌 수 있으면 참 좋지만 이 사회가 그렇게 내버려 두지 않습니다.
하지만 아직 시간이 조금이라도 남아 있을때 미리미리 은퇴준비를 해둔다면 조금은 여유롭고 행복한 생활을 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작게나마 저의 글이 도움이 되기를 바라겠습니다. 블로그내 링크에 더 많은 정보들이 있습니다. 한번 확인해보시고 조금이라도 여러분의 행복한 노후생활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2020/09/02 - [금융정보] - 노후 생활비 얼마면 될까?
2020/08/27 - [금융정보] - 농협 직장인 신용대출 연1프로대
2020/08/28 - [금융정보] - 담보대출 금리비교
'금융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민은행 전세자금대출 금리 조건 (0) | 2020.09.04 |
---|---|
신불자대출 가능한곳 (0) | 2020.09.03 |
한부모가정 자격조건 지원혜택 (0) | 2020.09.02 |
노후 생활비 얼마면 될까? (0) | 2020.09.02 |
개인신용대출 금리 한도 비교 (0) | 2020.08.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