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 취업 하는일 급여월급

자격증관련|2020. 10. 11. 19:08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직업 중에 하나가 사회복지사입니다. 우리나라가 고령화가 되면서 사회복지사는 국가적으로 계속해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직업입니다. 



사회복지사는 그렇다면 어떤일을 하는지 어떻게 취업하는지 급여와 월급까지 현실적인 이야기를 해볼까합니다.



사회복지사 어떤 직업일까? 



사회복지사는 어떤 직업일까요? 사회복지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자면 상당히 포괄적인 개념을 가지고 잇습니다. 사회복지사는 가장 어려운 이들을 돌보고 사람들을 변화시키는 직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주로 복지관에서 일하게 되게 됩니다. 지역사회복지관은 종합사회복지관이라고 불리고 장애인복지관, 노인복지관은 단종복지관으로 일을하게됩니다.


지역사회 복지관은 모든 주민들의 보편적 복지를 위해서 일하는 커뮤니티센터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 어려운 사람들이나 소외계층을 발굴하고 도와주는 일들을 하게 됩니다. 



케어센터 뿐만아니라 지역사회내에서 CO역할, 커뮤니티 공동체를 만들고 활성화하는 곳이 바로 복지관입니다.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어려운사람만 찾는 곳이라고 생각을하지만 보편적 복지로 인해서 소외계층 뿐만 아니라 누구나 참여하는 곳을 만들게 됩니다.


단순히 어려운사람을 찾아가서 상담하는 것 뿐만아니라 주체적으로 사회에서 잘 살아가게끔 만들어주는 것이 보통 사회복지팀의 역할입니다.


전문성이 바탕이되어야하는데 여러가지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운영해야하기 때문입니다.



사회복지사 구체적으로 어떤일을 할까? 



일단 일반종합사회복지관에서는 크게본다면 운영/연계/진행으로 나뉘어질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1)운영

회계 행정업무와 시설관리등을 중점적으로 업무를 하게 됩니다. 총무팀이나 시설행정업무 인사관리, 안내데스크, 시설관리 차량관리 조리 등을 한마디로 그냥 총무라고 보면 됩니다


2) 연계

지역사회관리와 상담, 사례관리 홍보등을 진행합니다. 지역사회 시민들을 대상으로 상대하는 업무를 합니다. 상담팀은 사례관리사업, 가족복지사업, 긴급지원사업, 돌봄서비스사업과 같은 사업들을 운영하게되고 지역사회팀은 축제나 행사, 지역복지 연계사업, 도시락배달, 무료셔틀버스, 후원자관리 업무를 하게 됩니다.


3)진행

시설내부에서 이용하는 사람들을 위해 프로그램진행과 교육, 재활, 치료등을 하게 됩니다. 아동~노인프로그램, 방과후프로그램, 인용인 일자리사업, 직업훈련등의 일을 하게 됩니다. 



사회복지사의 근무환경



예전에는 야근이 많았으나 최근에는 많이 없어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거기다가 야근수당도 과거에는 없었으나 최근에는 야근수당적인 측면도 잘 정착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식대도 거의 주지 않고 배고픈 직종입니다. 


굉장히 전문직종임에도 불구하고 열정이나 자원봉사처럼만 생각을 하지만 최근에는 권익신장이 많이이루어져서 9시부터 6시를 잘 지켜주고 야근을 한다고 하더라도 위탁기관에서 수당까지 챙겨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비영리시설이기 때문에 급여체계가 일반 직장인보다는 낮은것이 사실입니다.


사회복지사 연봉 



사회복지사의 연봉은 얼마나 될까요? 복지관에서 일을하게된다면 신입으로 1호봉 실수령액이 월급이 200만원이 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사회에서 꼭 필요한 중요한 일을 하지만 아무래도 연봉적인 측면에서는 조금 부족한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연차가 쌓이고 호봉이 계속 높아지게 되면 300만원 400만원까지도 급여가 올라가게 됩니다. 이것도 과거에는 상당히 많이 나아진 편입니다.



사회복지사 되기 위해서는?



사회복지사가 되기위해서는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따야합니다. 사회복지사 자격증과 관련된 내용은 따로 포스팅 해둔 내용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사회복지사 자격증은 2급자격증이 있고 1급자격증이 있습니다. 


2020/09/21 - [자격증관련] -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방법



자격증을 취득하는게 끝이 아닙니다. 자격증을 준비하면서 복지관에서 자원봉사를 해보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자신이 하고자하는 방향으로 장애인분야나 노인분야, 종합복지관분야에 대해서 자신이 어떤쪽에 관심이 있는지 살펴보고 해당 관련해서 경험을 쌓아보는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자원봉사 경험을 통해서 해당분야에서 어떤일을 해야할지 살펴보게 됩니다. 이후 해당 지자체의 한국사회복지사협회 홈페이지에서 구인공고란을 자세히 살펴봐야합니다.



글을마치며


사회복지사는 쉬운직업이 아닙니다. 공적인 일을 한다고 생각해서 편하게 일할 수 있을거라는 환상을 갖고 그냥 돈벌이수단으로만 생각해서는 절대 사회복지사로서 오랫동안 만족하며 근무할 수 없습니다. 내가 이 일에서 어려운사람들을 도와주고 더 나은 사회를 만들기 위해 무언가를 한다는 사명감이 있으신분들이 하신다면 더욱 잘할 수 있는 일입니다. 


한번 직업선택에 있어서 이 부분까지 고려해보시고 각종 다양한 상황들을 고려하셔서 신중하게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한번더 말씀드리자면 꼭 자원봉사로서 경험해보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자격증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바리스타 자격증 비교  (0) 2020.10.22
세무사시험 과목 일정  (0) 2020.10.12
헬스트레이너 되는법  (0) 2020.10.10
로스쿨 입학방법  (0) 2020.10.05
취준생 직업선택 노하우  (0) 2020.10.0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