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막 가격 부대비용

부동산정보|2020. 4. 11. 08:59



오늘은 나만의 작은 타운하우스 농막을 알아보겠습니다. 나만의 세컨하우스란 누구나 갖고 싶어합니다. 전원주택 근데 이게 워낙 많은 비용이 발생 합니다. 그런데 농막을 활용하면 적은 비용으로도 천만 원 대로 농막을 활용을 해서 나만의 힐링 할 수 있는 이런 세컨 하우스를 가질 수가 있습니다. 


농막의 정의



농지법시행규칙 제 3조 2 건축법 제 20조 3항에 나와 있습니다. 농막은 농지법과 건축법을 다 적용을 받습니다. 그 이유는 농막은 주택이 아니라요 가설건축물이기 때문입니다. 


농작업의 직접 필요한 농자재 및 농기계를 보관 수학과 농산물을 간이 처리하거나 휴식을 위해 설치하는 시설에서 20제곱미터 이하니 6평 이하로 주거 목적이 아닌 경우로 한정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요즘은 다양한 농막의 형태가 나와있습니다. 요즘엔 농막에 개념이 진화하여 집처럼 이동식 주택이라는 개념으로 많은 업체들이 실제 생산을 하고 있고 농막을 활성화 되어 있습니다.



농막의 장점 



1. 농지전용부담금이 면제되고 지목변경 할 필요 없습니다. 우리가 보통 건축 주택이 아니기 때문에 농지전용 할 필요가 없는데요. 보통 우리가 집을 짓기 위해서는 농지전용부담금 공시지가의 30%가 발하는데 이 비용만 하더라도 비용을 절감할 수가 있습니다. 



2. 개발제한구역. 농업진흥구역내에서 설치가능합니다. 보통 개발제한구역 안에는 집을 지을 수가 없죠. 근데 농막은 가능합니다. 농업진흥구역도 가능합니다. 맹지에도 설치가 가능합니다. 어떻게 보면 큰 메리트입니다. 보통 주택 같은 경우에는 도로와 접해야합니다. 


하지만 여기에서 이제 조금 생각해야 되는 것이 어차피 농막 일하는 것도 운반을 해서 설치를 해야 되기 때문에 당연히 해당 맹지까지 들어갈 수 있는 길이 있어야 됩니다. 그래서 대형 크레인이나 5톤이상의 차량이 들어갈 수 있는 도로확보 정도는 당연히 되어 있어야 합니다.



3. 쉽게 분리 이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중고로 농막을 매매 할 수도 있어 환금성이 높다. 중고나라에서 농막을 사고 파는 것을 볼 수 있으며 활발하게 거래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4.  2010년 11월 이후에는 농막 조건이 안 하겠습니다. 원래 전기 수도 가스 시설이 되지 않았던 부분이 2012년 부터 허용되면서 이때부터 농막 이에 대한 관심도가 급상승하게 되었습니다. 


5. 주택수에 당연히 포함이 안 됩니다. 그래서 다주택자 양도세 당연히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농막 신고 절차 



농막신고절차 인데요. 시군구청에 접수를 하시면 됩니다. 농막을 신고할때 필요한 서류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가설건축물축조신고서 : 양식대로 작성하면 됩니다. 

2. 평면도 : 직접 그리면 됩니다

3. 지적상 농막 배치도 온대요. 

4. 본인 토지의 경우에는 등기부 등본 한 통, 타인토지에 경우에는 사용을 등기부등본 + 토지사용승낙서가 반드시 첨부되어야 합니다.

5. 신분증과 수수료 : 얼마 하지 않습니다.



신고필증을 교부받고 설치 하시면 되는데 3일에서 5일 정도 늦어. 일주일 안쪽으로 신고필증의 나오게 됩니다. 신고필증을 받고 농막을 설치하시면 됩니다. 


농막의 설치 기간 3년이고 3년마다 연장이 가능합니다. 신청하면 연장을 다 해줍니다.



농막설치 비용 



농막 설치 할 때 이제 부대비용을 살펴보겠습니다. 


1. 전기


보통 전기를 연결하는데는 60만원에서 평균 70만 원 들어갑니다. 대신에 200m 이내에는 한국전력에다가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보통 설치하기 전에 토지매입이나 대여를 하게 되는데 해당 토지에서 그 농막을 설치할 거리까지 전봇대가 있는지 전기가 어디까지 들어와 있는지를 확인을 해야합니다. 왜냐하면 200m를 넘어갈 경우에는 미터당 추가 47,000원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비용이 추가적으로 발생할 수 있다는 점 꼭 확인하셔야 되겠죠. 


2. 수도설치 


수도 설치는 지하수를 파느냐 아니면 상하수도 연결해서 쓰느냐에 따라 비용이 달라집니다. 보통 지하수의 관정을 파는 거보다는 상하수도를 연결해서 쓰는게 비용이 저렴합니다. 


만약에 상하수도 연결해서 쓰실분들은 수도사업본부에 신청을 해야합니다. 지하수를 파야 하는 경우에는 본인이 직접 업체를 통해서 지하수를 파야 하는데 수도 연결해서 쓰는 비용이 수를 파서 쓰는 비용 보다 저렴합니다. 


일단 지하수를 파는 비용은 지역에 따라 달라집니다. 경상도는 천만 원도 넘고 강원는 7~800만 원 정도의 비용이 들어갑니다. 경기도나 조금 쉬운곳들은 300~500만원이면 지하수를 팔 수 있습니다. 땅의 위치와 지역에 따라서 이게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미리 알아보시기 바라겠습니다.



3. 포크레인 자갈 잡석


보통 농막에는 시멘트를 깔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포크레인으로 땅을 다진 다음에 자갈이나 잡석을 깝니다. 여기에도 한 100만원 들어갑니다. 


그 다음에 농막용 정화조는 허가가 나는 지자체가 있고 나지 않는 곳이 있습니다. 정화조를 매설해야 화장실이나 오수폐수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정화조를 묻는데 평균 150에서 200만 원이면 들어간다. 


4. 농막 설치비


농막을 배송과 설치하는데도 비용이 듭니다. 100만에서 150만 원 정도 5톤 화물차와 크레인이 필요합니다. 


전체 부대비용을 평균적으로 계산하면 천만 원 정도 비용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설치 주의사항은 많은 비용이 들어갈 수도 있기 때문에 미리 지역 설비업체에 상담을 받아보시기 바라겠습니다. 


전기설비업체가 있을 수 있고요. 수도설비업체 그 지역 설비업체 문의해보시면 자세한 상담을 받으실 수가 있다는 점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농막가격


농막은 형태와 소재마다 가격이 많이다릅니다. 컨테이너를 개조해서 만드는곳도 있고 아예 처음부터 철골로 짜는 곳도 있습니다. 들어가는 소재별로 또 특별 주문제작형식에 따라 가격은 달라집니다. 적게는 800만원부터 비싸게는 3000만원이 넘습니다. 


업체명은 몇개의 샘플들을 가져와보았습니다.


1. 단층형 1500만원




2. 단층형 2090만원




3. 복층형 2950만원




4. 복층형 3200만원 




가격은 천차만별이고 부담스러운 분들은 중고도 한번 알아보실 수가 있습니다. 많은 농막들을 살펴보시고 나에게 맞는 만족한 농막을 선택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좋은 농막 업체 선정기준 



농막 업체가 정말 다양한데 어떤 업체를 써야할지 모를때가 많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농막을 선택할때 좋은 업체를 선정하는 기준은 제 생각을 적어보겠습니다


첫째. 전국 배송 건 수가 많은 업체인지 한번 확인해 보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그만큼 전국의 배송이 많았다는 것은 어느정도 검증이 되었다는 이야기이기 떄문입니다.



둘째. 직접 업체의 현장을 방문해보고 사자. 업체에 직접 방문해서 실제로 농막을 보는 것만큼 중요한게 없는것 같습니다. 실제로 농막들을 여러군데에서 보시기 바라며, 일부 나에게 맞게 커스터마이징도 가능합니다.



셋째. 어떤 자재들을 쓰고 있는지 확인하자. 전문가는 아니지만 일단 농막의 제품설며엇에서는 어떤 자재를 썼는지가 보입니다. 해당 자재들이 좋은것인지 안좋은것인지는 주변 인테리어 업체에게 물어보면 금방 사이즈가 나옵니다. 


넷째. 기본중의 기본은 비교견적입니다. 인터넷과 오프라인에서 많이 비교견적을 보시면서 자재와 가격의 차이를 보시고 마음에 드시는것을 고르시기 바라겠습니다.  



글을마치며


나만의 작은 세컨하우스 농막을 활용하면 적은 비용으로도 내가 정말 좋은 공간에 나만의 하우스를 지을 수가 있습니다. 



농막은 한 2,000만 원 정도면 좋은 농막을 살 수있고, 토지와 부대비용 3천만 원 정도 여유 있게 넉넉하게 5천만 원이면, 괜찮은 SUV하나 사는 것보다 나만의 땅과 세컨 하우스를 설치해보시는것은 어떨까요? 블로그내에도 다양한 부동산과 전원주택 정보들이 있으니 확인하시기 바라겠습니다.



'부동산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목동 호반 써밋 분양가  (0) 2020.04.13
이동식 주택 가격 설치  (0) 2020.04.12
농막주택 알아보기  (0) 2020.04.10
전원주택 사진모음  (0) 2020.04.08
양도세 비과세 요건  (0) 2020.04.0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