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자녀 혜택 어디까지 알고있니?

금융정보|2020. 12. 29. 11:54


■ 다자녀 혜택 이렇게 많았어? 


출산율이 1.0명 아래로 떨어진지 오래되었습니다. 2명이 만나 1명이 된다는것은 한세대가 지날때마다 인구가 절반으로 깎인다는 것인데 어벤져스 엔드게임에서 타노스랑 같습니다. 


더 심각한건 서울시 출산율은 0.64명이라는 것입니다. 절반이 되는게 아니라 반도 안된다는 것입니다.  


대한민국의 미래는 아이들에게 있습니다. 요즘같은 시대에 다자녀이신 분들은 정말 애국자입니다. 


다자녀를 가지신 분들이라면 혜택 놓치지 마시고 다 챙기시기 바라겠습니다.



■ 몇부터 다자녀일까?



다자녀는 몇이상부터 다자녀일까요? 요즘은 1자녀도 아닌 0자녀 시대이기 때문에 일부 지방자치단체나 사업별로 자녀가 2명 이상만 되면 다자녀라고도 분류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일반적으로는 "만 18세 미만의 3자녀 이상을 둔 가구" 를 다자녀 가구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업들이 3자녀를 다자녀로 진행합니다. 



■ 다자녀 혜택 1 : 부동산



자녀가 많으면 제가 가장 부러운 혜택이 바로 이 부동산입니다. 다자녀 가구를 전용으로 각종 부동산 특별공급을 넣을 수 있기 떄문입니다.


3자녀 이상인 무주택세대에게 주택의 10%를 따로 특별공급으로 제공하게 됩니다. 경쟁율이 훨씬 낮을 수 밖에 없습니다. 


자녀 모두가 "미성년자"여야만 하고 뱃속의 태아까지도 인정해줍니다. 입양아 재혼한 경우의 아이도 가능하나, 반드시 주민등록등본에 기재되어야 인정이 되게 됩니다. 



하지만 이 기회는 단 한번뿐입니다. 내가 무주택자여야만 하고 각종 분양권도 없어야 합니다. 이 다자녀 찬스는 로또청약이라고 불리우는 곳에서 써야 제대로 이 진가를 발휘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청약가점제 에서도 자녀가 많으면 점수를 높게줍니다.


3명의 경우 : 30점

4명의 경우 : 35점

5명 이상 : 40점


청약을 위해서 임신해야하나? 싶을정도로  많이 주게 됩니다. 



■ 다자녀 혜택 2 : 각종 대출 할인



각종 정부에서 지원하는 대출에도 다자녀 혜택이 들어가게 됩니다. 특히 내집마련을 할때 이 금리할인 혜택이 크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내집마련 디딤돌 대출 : 2자녀가구0.3% / 3자녀 가구 이상 0.5% 우대금리 할인 


주거안정 구입자금 대출 : 3자녀 가구 이상 0.5% 우대금리 할인


오피스텔 구입자금 대출 : 3자녀 이상 다자녀가구 0.5% 금리우대


하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전체적인 한도가 크지 않아서 수도권에 큰 아파트를 사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고 생각이 되는 금액입니다. 



■ 다자녀 혜택 3 : 출산축하금



출산축하금 얼마를 줄까요? 출산축하금은 지역별로 상이합니다. 보통 아이를 많이 낳지 않고 인구부족에 시달리는 지방일수록 이 축하금을 많이줍니다. 우리나라에서 경북 청송이 가장 많이줍니다


우리동네 출산축하금이라는 사이트에 들어가면 출산축하금이 얼마인지 나오게됩니다. 그리고 첫째냐, 둘째냐, 셋째냐, 넷째냐, 다섯째냐에 따라서 이 출산축하금의 금액이 달라집니다. 



경북 청송군을 예로 들자면

첫째 : 지자체 지원금 580만원 + 시도지원금 10만원 

둘째 : 지자체 지원금 700만원 + 시도지원금 60만원

셋째 : 지자체지원금 1600만원 + 시도지원금 60만원


입니다. 그러나 인천시 연수구 송도의 경우에는 셋째아이도 지자체 240만원 + 시도지원금 100만원으로 상당히 적은 금액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다자녀 혜택 4 : 의료비 지원



의료비를 지원해줍니다. 어디까지나 다자녀인데, 신생아 난청을 가지고 태어난 아이라면 2자녀 이상이면 소득 상관없이 무조건 지원해줍니다. 


미숙아로 태어나는 아이들도 요즘 정말 많습니다. 인큐베이터 들어가면 태아보험 들걸하고서 후회하는경우가 많은데, 다자녀 2자녀 이상은 소득수준 관계없이 관련 의료비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미숙아 뿐만아니라 선천성 이상으로 사망우려, 기능적 장애, 기능회복이 어려운 영유아는 모두 의료비가 지원이 됩니다.  


■ 다자녀 혜택 5 : 어린이집 아이돌봄 우선이용권



자녀가 3명이상이거나, 만 8세이하 혹은 초등학교 2학년 이하 자녀 2명 이상이라면 어린이집 입소에 우선권 혜택이 돌아가게 됩니다. 


국가가 운영하는 어린이집은 가격도 저렴하고 또 믿고 맡길 수 있어서 여기 들어가는것도 진짜 경쟁이 힘듭니다. 


그러나 다자녀라면 이런 경쟁으로부터 자유롭게 프리패스 티켓 가져가는 것입니다. 



여기에 어린이집 보육료 지원금액도 있습니다. 


12세 이하 자녀를 돌봐주는 사업인 아이돌봄 서비스에서도 우선제공됩니다. 



■ 다자녀 혜택 5 : 학자금대출과 장학금


아이들이 크면서 대학교도 진학해야합니다. 이때 학자금대출도 저리로 빌려주고, 장학금도 줍니다. 





소득이 높아도 연간 최대 450만원의 장학금을 국가로부터 받을 수 있으며 기초생활수급자나 차상위계층 소득 하위 3구간까지는 연간 520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학자금대출은 금리를 1%대로 저렴하게 빌려주게 됩니다. 


■ 다자녀 혜택 5 : 기타 세금 및 공과금 감면



기타로 세금감면되는 것들이 있습니다. 전기료, 도시가스, 난방비가 감면됩니다. 여기에 공공시설은 수목원 철도운임이 할인됩니다. 


다자녀면 자동차 취득세도 경감되고 자녀 세액공제, 추후에 국민연금을 받을때에도 출산크레딧으로 더 많은 국민연금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 다자녀 혜택이 많아도 출산율은 저조하네


이렇게 저출산인 이유는 꼭 혜택만이 아니라 너무나도 올라간 집값 그리고 아이를 낳을수 없는 환경과 문화가 아닐까 싶습니다. 


지금 당장은 젊기에 아이가 없어도 즐겁게 살 수 있지만 더 나이가 들면 아이를 빨리 낳았던 사람 그리고 자식농사를 성공한 사람이 승자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