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억 모으는 법, 모으는데 필요한 현실적 기간과 나이

금융정보|2023. 1. 3. 08:36

1억모으는법

 

부동산을 하든, 주식을 하든, 나만의 사업을 하든 전부 자본이 필요합니다. 이때 많이들 이야기하는 금액이 바로 1억입니다. 1억 정도가 있으면 부동산에 투자를 할 수 있고, 주식, 예금, 외화, 채권등에 분산투자도 가능합니다. 

 

아무리 최근 인플레이션으로 1억이라는 금액의 가치가 예전보다 줄어들었다고 하더라도 여전히 큰 금액입니다. 나이가 40, 50 되어도 1억이라는 현금을 모아본적이 없는 사람도 상당히 많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1억이라는 돈이 현실적으로 모으기 불가능한 금액도 아닙니다. 지금 당장 아무것도 없다고하더라도 1억을 빠르게 만드는 법과, 이에 걸리는 현실적인 기간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월급이 200만원인데 어떻게 1억을 모아요? 

 

사회 초년생이라고 한다면 월급이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많은 사회 초년생들이 월급 200만 원 초반정도를 받고 있습니다. 

 

월급이 200만원이라고 한다면 1억을 모으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해 보입니다. 집세내고 관리비내고 뭐 좀 사 먹고 친구 몇 번 만나고 나면 정말로 수중에 남는 돈이 하나도 없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물가는 계속 올라서 점점 더 삶은 팍팍해지고 있습니다.

 

돈이 모이지 않으니 당연히 결혼도 포기하고 비트코인이나 주식같은 한탕주의에 빠지게 됩니다. 그렇지만 분명 월급 200만원으로도 1억을 모을 수 있는 방법은 있습니다.

 

1억 모으기

 

현실적으로 월 200으로 1억을 모으기 위해서는 정말로 독하게 돈을 모아야 합니다. 아래 1억 모으는 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억 모으는 현실적인 방법

 

1. 소득을 만들자

세상에 공짜는 없습니다. 무엇보다 먼저 소득으로 돈을 만들어 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우리는 일을 해야 합니다. 사업을 하는 것도 일을 하는 것이지만 아직 경험과 노하우가 없는 상태에서는 노동수입이 가장 안전한 소득원입니다.

 

최근에는 시급이 많이 올라서 아르바이트만 주 8시간 풀타임으로 일을 한다면 200만원 정도 실수령 할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에 취업한다고 하면 최근에는 기본 월 200은 받습니다. 높은 경쟁률을 뚫고 대기업에 취업할 수 있다고 한다면 더 안정적이고 많은 월 소득을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입니다.

 

가장 기본은 우선 매달 돈이 나오게끔 현금흐름을 만들어내야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사회에서 생산적인 활동을 해야 합니다.

 

2. 매달 적금으로 자동이체

매달 월급이 나온다고 한다면 적금이 내 월급을 훔쳐가게끔 만들어야합니다. 월급이 들어오는 날에 맞춰서 자동이체를 걸어놓으면 내가 돈을 쓰기도 전에 그 돈이 적금으로 묶이게 됩니다. 자유입출금 통장에 있는 돈은 언제든지 쉽게 쓰지만, 적금을 깨는 것은 심리적으로 부담스럽고 손해를 감수해야 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소비가 감소하게 됩니다.

 

월급이 200만원이라고 한다면 저축은 적어도 50%인 100만 원은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만약에 월급이 300만 원이라고 한다면 매달 66%인 200만 원을 저축한다면 더 빠르게 돈을 모을 수 있습니다. 

 

 

3. 체크카드를 사용하자

내가 적금으로 돈이 빠져나가고 나서 통장에는 100만원이 남았을 것입니다. 이 통장과 연결된 체크카드를 사용하면서 해당 예산안에서만 한 달을 사는 것이 좋습니다.

 

신용카드를 사용하게 되면 지금 당장 돈이 얼마 남았는지 확인할 수도 없고 내 잔여 잔고보다 더 많은 금액을 충동적으로 사게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비록 신용카드 할인혜택이 당장 더 싸게사고 이득인 것 같아 보이지만 이런 저런 할인혜택으로 실제로 할인받는 금액보다, 체크카드를 써서 소비를 줄이는 게 더 이득입니다. 

 

4. 저축목표를 만들자

목표가 없다고 한다면 사람은 의미를 잃고 금방 지치기 마련입니다. 1억 모으기라는 목표를 세웠다고 하더라도 무작정 돈 1억이라는 목표보다는 이 돈이 무엇을 위한 금액인지에 대해서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보통 내 집마련, 결혼자금과 같은 목표를 세운다면 함부로 이것을 포기하지 못할 것입니다.

 

5. 가계부를 작성해보자

내가 한 달에 얼마 버는지야 뻔하지만 내가 한달에 정확이 어디에 얼마를 쓰는지 파악하는 사람은 많이 없습니다. 가계부를 써서 기록하여 몇달간 추적해본다면 나의 소비 습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가 한달에 이 정도 금액은 꼭 필요하며, 어떤 금액은 좀 여유가 있는지도 파악하여 다시금 저축액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소비 내역을 보다 보면 내가 꼭 써야 하고, 잘 썼던 소비내역도 있지만, 불필요하게 사용했던 항목들도 보일 것입니다. 

 

6.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자

어찌 보면 가장 어려운 것이 바로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는 것입니다. 불필요한 지출은 사람마다 다를 것입니다. 어떤 사람은 술 마시는데 쓴 돈이 불필요한 지출이었을 수 있고, 어떤 사람은 옷을 사는 게 불필요한 지출이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돈은 썼지만 그다지 내 삶의 만족감을 높이지 못했던 항목들이 있을 것입니다. 즉 현명한 소비가 아니었던 것이죠. 돈을 써도 삶의 만족감을 올려주지 못했던 행동들을 파악하고 다음에는 같은 실수를 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7. 고정비를 줄이자

부모님과 같이 살고 있다면 고정비가 줄어들기 때문에 돈을 모으기가 훨씬 쉬워집니다. 돈을 모으기 위해서 당분간은 독립을 하고 싶어도 부모님에게 얹혀살면서 집세, 수도세, 가스요금, 관리비, 식비 등을 내지 않는 게 좋습니다. 하지만 어쩔 수없이 직장이나 다른 이유로 독립해서 살아야 한다면 고정비를 어떻게든 줄여야 합니다.

 

가장 큰 금액이 들어가는 것은 대부분 주거비입니다. 수도권에 월세를 산다고 하면 아무리 못해도 한 달에 4~50만원정도는 나가게 됩니다. 한달에 60만 원이 훌쩍 넘어가는 오피스텔이 깔끔하고 좋아 보이지만 관리비가 너무 비쌉니다. 아직 혼자 산다면 빌라 원룸도 괜찮습니다. 더 저렴하면서도 주거환경이 좋은 주택을 원한다면 정부의 임대주택 제도를 잘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정부의 임대주택은 소득이 적은 가구를 위해 시세대비 저렴한 금액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통신요금의 경우에는 핸드폰 할인받겠다고 비싼 요금제 가입해서 그것을 2년 동안 유지하기보다는 저렴한 핸드폰을 그냥 중고로 사서 알뜰요금제를 사용한다면 요금제가 반값으로 줄어들게 됩니다. 한 달에 2~3만 원 줄어드는 게 우스워보이지만 2년이면 72만 원입니다. 

 

식비는 배달음식이나 외식을 자제하고 집에서 자주 해 먹어야 합니다. 삼시세끼 전부 다 밖에서 해결하는 게 편하기는 하지만 오래 먹다 보면 건강도 나빠지고 금전적인 부담도 큽니다. 저렴한 식재료로 건강하고 많이 만들 수 있는 것들이 많습니다.

 

 

8. 소득을 늘리자

지금까지 읽다 보면 많은 사람들이 돈을 모으기 위해서 삶의 질을 너무 떨어뜨리는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을 할 겁니다. 월급 200만 원 정도 되는 사회초년생으로서 돈 모으려면 어쩔 수 없습니다. 그러나 돈을 아끼는 것에는 분명 한계가 있습니다.  더 좋은 것은 소득을 늘리는데 집중하는 것입니다.

 

내가 적극적으로 나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 노력을 해야 합니다. 일을 더 잘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내 커리어를 발전시켜 나가서 내가 가치 있는 일을 할 수 있음을 증명해야 합니다. 현재 직장에서 월급 인상에 한계가 있다면 이직도 고려해보아야 합니다. 그냥 시간이 지난다고 월급이 오르지 않습니다. 

 

직장이 함부로 이직이 불가능하고 연봉이 오르는 것도 한계가 있는 직장이라고 한다면 부업을 통해서 돈을 더 벌 수 있는 방법이 없는지도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소득이 늘어나면 가처분소득이 늘어나기 때문에 돈을 모으는 것도 쉬워지고 소비통제도 조금 덜 해도 되어서 조금은 즐기면서 지속해서 돈을 모아나갈 수 있습니다.  

 

 1억 모으는데 들어가는 현실적인 기간 :5년

 

1억 모으는 기간

 

  • 월 100만 원 x 60개월 = 6천만 원
  • 월 150만 원 x 60개월 = 9천만 원

 

월 100만 원씩 5년을 저축한다고 계산해보면 산술적으로 이자 계산 하지 않고 60개월이기에 6천만 원입니다. 1억에는 턱없이 부족합니다. 8년을 적금을 해야 96개월이고 원금이 9600만 원, 이자가 약 1천만 원 정도 붙어 1억이 넘게 됩니다. 

 

그럼에 불구하고 5년으로 잡는 이유는 5년 동안 내 소득이 계속 200만 원에 머물러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첫 1년은 200만원에 머물지 몰라도 열심히 일하고 커리어를 쌓고 실력을 키우면 200만 원에서 300만 원으로, 350만 원으로도 오르기 때문입니다. 그만큼 저축액은 더욱 커질 수 있고 이를 통해 5년 평균으로는 150만 원 이상 적금할 수 있습니다. 

 

150만 원씩 60개월을 적금하면 원금 9천만 원에 이자는 986만 원이 붙어 거의 1억 원에 가까워집니다. 당장 월급 200만 원으로 돈을 모으는 게 불가능해 보여도 열심히 일하고 생활하다 보면 모으기가 불가능한 금액이 아닙니다. 

 

 

 

 1억을 만들고 나서는? 

 

1억 모으고 나서 끝이 아닙니다. 1억을 만들고 나서 이 1억을 어떻게 굴리느냐에 따라서 1억이 3억이 되고 5억이 될 수도 있습니다. 1억 굴리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같이 보면 좋은 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