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대출 받는방법 실버론 조건

금융정보|2021. 10. 14. 09:48

 

나이가 들어 소득이 없다면 시중 은행이나 금융권에서는 대출이 어려운 게 사실입니다. 대부분 대출에 있어서는 재직여부나 월 소득을 물어보기 때문입니다. 아니면 주택이나 자동차 같은 고가의 담보물건이 없으면 대출을 내어주지 않습니다.

 

국가에서는 어려운 상황에 처해있는 국민들을 위해서, 국민연금을 담보로 아주 저렴한 금리로 국민연금대출 실버론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어떤 상품인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국민연금-대출-방법-실버론

 

국민연금 대출이란?

 

국민연금대출 실버론은 국민연금을 받고있는 국민연금 수급자를 위해 국민연금공단에서 운용하는 저금리 대출상품입니다. 나이가 많고 고령자이며 현재 직장을 다니고 있지 않다고 하더라도 대출이 가능합니다.

 

만약에 고령자라서 시중 금융권에서 대출이 불가능하다고 한다면 국민연금대출 상품을 우선적으로 알아보시는 게 유리할 것입니다. 금리가 낮기 땜 누인데 그만큼 자격조건이 아무나 빌려주는 대출은 아닙니다. 

 

 

국민연금 대출 받을 수 있는 자격조건은?

 

국민연금 대출은 아무나 빌려주지 않습니다. 연금수급자 중에서 긴급하게 꼭 생계비 대출이 필요한 분들에게만 대출이 나가게 됩니다. 다음 두 가지 요건은 필수요건입니다. 

 

  • 국내 거주 만 60세 이상 국민연금 수급자
  • 전월세보증금, 의료비, 배우자 장례비, 재해복구비 명목으로 자금이 필요한 수급자

 

즉 현재 국민연금을 수령하고 있으면서, 꼭 필요한 생계비 명목으로만 대출이 가능합니다. 이외에 다른 용도로 빚을 내서 주식투자를 하는 일은 불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이외에도 아래 요건에 속하게 되면 대출이 불가능합니다.

 

  • 연금급여 지급 중지 및 정지된 분
  • 국민연금기금에서 이미 받은 대출을 상환하지 못한 분
  • 외국인 및 재외동포 및 해외 거주자 및 연금급여 해외송금자
  • 개인회생이나 파산을 신청한 이후 아직 면책받지 못한 분
  • 장애 4급 수급자 및 기초생활수급자 등 중복지원되는 분
  • 피성년 후견인 및 피한정 후견인

 

국민연금 대출 한도

 

 

국민연금 실버론 대출한도
최대 1천만원
실제소요금액까지만 대출 가능

 

대출한도는 최대 1000만 원입니다. 지급받고 있는 연간 국민연금 수령금액의 2배까지 한도 이내에서만 대출이 가능합니다. 한 달에 30만 원의 연금을 받고 있다고 하면 1년에는 360만 원을 받는 것일 테고, 이의 2배까지 대출한도가 나오니 최대 대출한도는 720만 원 일 것입니다. 

 

예를 들면 의료비로 수술비가 800만 원이 나왔다고 한다면 내가 대출한도가 1000만 원까지 나올 수 있다고 하더라도 실제 쓴 만큼 800만 원까지만 대출이 나옵니다. 여러모로 한도면으로 제한되어있지만 금리가 저렴합니다.

 

국민연금 대출 금리

 

국민연금 실버론 대출 금리 
(2021기준) 5년만기 국고채금리 1.69%  

 

그럼에도 우선적으로 국민연금 대출을 필요하다면 알아봐야 할 것이 금리가 말이 안 되는 저렴한 금리입니다. 5년 만기 국고채 금리로 1.69%이기 때문에 오랫동안 이자부담을 크게 하지 않고 돈을 빌릴 수 있겠습니다. 물가상승률보다 더 적은 금리입니다. 

 

국민연금대출 실버론 기간 및 상환방법

 

대출 기간은 최장 5년이며 원리금 균등분할 상환으로 대출금을 상환하게 됩니다. 중도에 갚는다고 하더라도 중도상환 수수료가 없습니다. 

 

국민연금 대출신청방법 

 

 

국민연금 실버론 신청방법은 본인이 직접 방문 신청하셔야 합니다. 내가 살고 있는 지역 근처의 국민연금공단 지사에 방문하시면 되겠습니다.

 

국민연금공단 지사의 위치와 연락처는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 "지사 찾기"메뉴를 통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미리 상담예약을 하고 서류를 미리 준비해서 가면 두 번 세 번 찾아갈 필요가 없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국민연금 공단 상담전화 1355에서도 상담이 가능합니다. 

 

구분 필요서류
공통서류 신분증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의료비 진료비계산서, 약제비포함영수증, 건강보험 요양급여내역서
배우자장례비 사망진단서, 사망사실증명서
전월세자금 확정일자부 전월세계약서, 건물등기사항전부증명서, 계약금 송금내역서, 전입사실신고서, 종전임대차계약서 등
재해복구비 재해피해사실 확인서, 화재증명원

 

글을 마치며

 

실제 대출 후기를 들어보면 저금리로 최대 1000만 원까지 낮은 금리로 이용이 가능해서 편리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반드시 대출에 필요한 명목을 채워야 하고 이와 관련된 서류를 준비해야 하기 때문에 자유로운 대출은 아니라고 합니다.

 

그럼에도 의료비나 전월세자금 같이 한 번에 목돈이 필요로 한데 돈이 없을 때 요긴하게 쓸 수 있는 게 국민연금대출이 아닐까 싶습니다.

 

[같이보면 좋은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