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정보의 개념과 특성

부동산정보|2020. 1. 21. 17:04

도시 정보의 개념 및 특성

 

(1) 도시 정보의 개념

우리는 흔히 정보(information)와 자료(data)를 구별 없이 사용하고 있지만 한 의미에서 보면 자료와 정보는 구별된다. 자료란 사람, 조직, 대상물, 사건, 현상 등을 특성화하기 위한 수치적 또는 상징적인 표현이라 볼 수 있는 반면에 정보는 수집된 자료를 이용자의 목적에 따라 기록·분류·정리·요약 등 여러 가지 자료의 처리 과정을 거쳐서 작성된 현재와 미래의 의사 결정에 유용한 지식으로서 사실 자 체만을 나타내는 자료와는 차이가 있다.

 

그러나 자료 자체가 정보로서 역할을 하기도 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볼 때 도시 계획 정보란 각종 도시 문제의 해결과 도시 관리 정 책의 수립·시행·평가의 의사 결정에 필요한 정보 중 도시 계획 및 도시 계획 관련 사업의 수립, 실천, 평가에 유용한 지식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러한 도시 계획 정보는 도시 계획 관련 자료를 기본으로 하여 이루어진다.

 

도시 정보화는 추진 대상과 범위에 따라 그 개념을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좁게는 도시 계획 관련 도면·대장·조서의 정보화와 민원 처리 과정의 자동화로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고 대민 서비스를 높이는 도시 계획 정보 시스템의 구축 작업을 도시 정보화라고 말할 수 있다. 넓게는 도시 공간 내에서 이루어지는 토지 이용, 교통, 환경, 경제, 복지 등에 관한 지리 정보와 속성 정보를 정보화하여 도시 경영· 도시 계획·도시 관리 · 민원 행정 등의 업무를 종합적이고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종합 도시 정보 시스템의 구축 작업을 도시 정보화라고 정의할 수 있다.. 그런데 도시 정보화의 궁극적인 목표는 지하와 지상을 포함하는 도시 전체를 디지털화한 가상 도시 공간에서 컴퓨터와 인터넷을 이용하여 현실 도시를 합리적으로 계획하고 효율적으로 이용하며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디지털 도시 공간」을」 창조하는 데 있다.

 

 

디지털 도시 공간에는 위성 영상 등을 이용하여 현실과 똑같이 천연색의 입체감을 갖는 제2의 도시를 구현할 수 있으므로 지자체의 도시 경영은 물론 기업의 경 제 활동과 시민의 일상생활까지 담을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도시 정보화를 추진함으로써 얻는 이점과 효과는, 먼저 도시 계획 업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수집·관리하고 분석하여 도시 행정가들이 합리적인 의사를 신속히 결정하도록 지원함으로써 바람직한 도시 계획을 수립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그리고 정확한 도시 정보를 수집하여 분석하므로 도시관리의 적정 업무와 적정 시기 등을 파악할 수 있어 도시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또한 민원 행정 업무의 정보화를 통해 행정 처리 시간 단축 등 대민 서비스 질을 크게 개선할 수 있다.

 

특히 디지털 도시 공간이 구축되면 서민의 일상생활에까지 대변혁을 초래할 것이다. 그뿐만 아니라 도시 정보를 통해 각종 분석과 판단의 정확성을 향상해 도시 경영의 합리성을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게 되며, 이를 토대로 자발적인 주민 참여를 적극 유도할 수 있다. 그리고 도시별로 연관성을 갖고 추진된 도시 정보 시스템 은 전국적인 연계망을 구축하고 확산될 때 정보 공유의 효율성은 더욱더 커지며 이를 기반으로 국토를 보다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2) 도시 정보를 위한 자료의 종류

도시 문제가 복잡·다양하게 됨에 따라 도시 계획에서 필요로 하는 각종 자료의 종류도 다양하다. 자료의 종류는 보는 관점에 따라서 여러 가지로 구분이 가능한데 먼저 자료의 형태면에서 보면 수치 자료와 비수치 자료로 나눌 수 있다. 비수치 자료는 다시 문자 자료와 도면 자료로 양분되며, 수치 자료는 일반적 통계 자료를 뜻한다. 문자 자료는 도시 계획과 관련된 각종 법규, 보고서, 또는 정책 방향 등을 기술한 자료라고 볼 수 있고, 도면 자료는 지형도, 토지 이용도, 도시 계획도, 교통망도 같은 지도와 그림으로 표시된 각종 도면 자료를 말한다. 한편, 수치 자료는 작성 기준 및 조사 방법에 따라 여러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자료의 시간성 및 공간성과 관련해서 보면 정태적 자료와 동태적 자료로 구분이 된다. 정태적 자료는 일정 지역 내의 자료이거나 일정 시점의 조사 대상의 관찰 자료를 말하며 동태적 자료는 인구 이동 또는 물동량 이동과 같이 지역 간의 흐름 자료 나 일정 기간의 변화 사항을 대상으로 한 자료를 말한다. 또 다른 분류로는 자료 작성의 주기에 따라서 비정기적 자료 그리고 자료의 가공성에 따라서 1차 또는 2· 3차 가공 자료로 구분될 수 있다.

 

(3) 도시 정보를 위한 자료의 특성

 

계획을 위한 자료의 구성 요소는 일반적으로 자료의 내용(분야), 공간 단위 및 시 간 단위의 세 가지 차원의 요소로 표현할 수 있다. , 모든 자료는 분야(X), 공간(Y) 및 시간 (Tk)의 세 요소의 결합으로 나타낼 수 있어야 한다. 부문은 도시 계획과 관련된 자 료의 내용으로서 인구, 토지 이용, 산업 등의 자료 항목(data element)을 말하며 자료 항목의 명제 성과 관련이 된다. 다음으로 자료의 공간 단위는 대상의 공간적 범위에 따라 결정되는 성질의 것으로 여러 계층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때때로 행정 구역과는 달리 다른 기준에 의해 새로이 결정된 구역을 단위로 하여 필요한 정보를 모집하기도 한다. 또 다른 방법은 행정 구성과는 별도로 기준 지역 단위(: Grid)를 설정, 모집 단위로 활용하는 경우도 있다. 이와 관련하여 고려되어야 할 또 하나의 성질은 자료

가 지역 내 또는 지역 간의 자료인가 하는 점이다.

 

자료의 시간 단위는 현재를 기준으로 하여 과거와 미래로 구분될 수 있는데 과거와 현재는 실제의 사 실치를 나타내는 대상이며 미래는 전망 또는 예측이나 계획의 대상이 되는 시간 단위이다. 이와 관련하여 또 하나 고려되어야 할 것은 자료의 모

집 주기로 일, , 분기, , 5년 등이 있다는 점이다.

 

(4) 도시 정보의 수요 및 공급

도시 정보 자료와 구성 요소와 관련한 자료의 모집 상태를 보면 대체로 전국적인 차원의 자료는 많이 있는 편이지만 하위 계층의 공간 단위로 내려갈수록 자료의 공급은 어려워진다. 특히 경제 부문의 자료에 대해서는 도 단위의 자료가 거의 없거나 매우 미약한 실정이다.

 

시간적 차원에 있어서는 최근의 것이 물론 잘 확보되어 있는바, 이것은 과거에 해당 자료를 모집한 역사가 없거나, 있어도 현재까지 보관되지 못하였기 때문이다. 자료의 내용 면에 있어서는 세부적일수록 확보가 어려우며 때로는 자료가 존재하기 는 하지만 자료 접근이 어렵기 때문에 취득할 수 없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자료는 총괄적일수록, 공간 단위가 클수록, 최근 것일수록 잘 마련되고 이 용이 되는 반면에 항목이 세부적일수록, 소단위 공간일수록, 오래된 것일수록 구하기가 어렵고 이용이 잘 안되고 있다.

 

도시 정보 관리 체계의 개념

1) 정의 및 필요성

도시란 인간 활동의 집약체로서 여러 주체가 토지 공간 위에서 자연현상, 주택, 도로 등 물리적 시설을 기반으로 하여 각기 활동을 영위하는 곳이다. 이러한 복잡한 유기체로 짜인 도시를 원활히 유지하기 위해서는 각 구성 체계를 종합 관리하는 관리 체계가 필요하며 이와 함께 이를 지원하는 다량의 객관적인 정보가 따라야 한다.

 

 

, 도시 생활이 나날이 복잡해지고 도시 기능이 유기적으로 확대·발전됨에 따라 정보의 양과 질은 더욱 확대되고 구체화되는 방향으로 발전하므로 이에 상응하는 체계적인 정보 관리가 도입되어야 한다.

기존의 정보 관리가 정책 결정에 유용한 자료를 충분히 제공하지 못하는 이유는 계획과 도시의 종합 관리에 필요한 정보 수요와 정보 처리 능력의 차이 및 이해의 부족이다.

정보의 전달과 가공 면에서 사회의 관심은 규모의 양적인 확대보다도 형태적인 질적 발전으로 바뀌고 있으나 현재의 정보 운용 면에서는 비가시적인 것 또는 비계 량적인 것에 대해서는 대처하지 못하는 구조적 모순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이렇게 정보의 수요 환경은 급변하고 있으나 아직도 정보의 활용을 위한 통계 자 료의 수집·저장·관리·활용은 이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도시 정보 관리 체계란 도시 내에서 행해지는 각 기능의 유기적인 연결과 효율적 운용을 위한 도시 정책 결정이나 도시의 관리를 위한 일반 행정 업무 수행에 유용한 정보를 수집·정리· 관리하여 적시에 객관성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회수하는 일련의 복합적인 시스템이 라고 정의할 수 있다.

 

2) 계획 과정과 도시 정보 관리 체계

도시 계획은 미래 지향적인 일련의 행동 과정으로서 이를 위해서는 매 단계마다. 많은 정보를 필요로 하는 의사 결정이 따른다. <그림 4-4>에서 볼 수 있듯이 계획 과정은 순환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갱신되고, 확장되는 정보에 의해서 자기 혁신적인 과정을 영위한다.

정보의 이용과 관련하여 순서적으로 계획 과정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첫째, 현실 세계로부터 계획이 필요함을 인식하는 문제점의 인식 단계이다. 계획 가는 환경을 좀 더 나은 방향으로 개선하기 위한 생활의 질과 기준, 그리고 문제점의 정의에 따른 목표 수준의 결정을 위해 정보의 모집과 활용이 필수적이다. 현재의 인구 밀도나 주택 수와 같은 현실적인 정보 축척과 함께 적절한 기준이나 제약들에 대한 정보 등 불확실성에 대처할 수 있도록 준비가 되어야 한다.

 

둘째, 합리적인 정책 대안의 설정이다. 목표가 설정되면 이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합리적인 수단의 도출이 문제가 되는데, 미래의 인구나 주택 총수와 같은 예측 정보와 포괄적인 도시 체계의 모형에 의해서 이러한 목표와 수단을 합리적으로 연계 시 킬 수 있다. 여기에서 정보 체계는 필요한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하여 줄 뿐만 아니 라 합리적인 정책 대안이 수립될 수 있도록 복잡한 모형의 활용을 가능하게 한다.

 

셋째, 정책 대안에 대한 평가 및 선택 단계이다. 가장 합리적인 대안 선택을 위해 서는 더욱 세밀하고 정확한 정보와 함께 계획가에 의해 주관화되기 쉬운 평가 기준을 최대한 객관화시킬 수 있는 세련된 정보 체계를 필요로 한다. , 대안들을 평가하기 위하여 사회적 가치의 개념과 각 대안들에서 발생하는 손익의 개념으로 정보가 필요한 것이며 이에 따라 가장 합리적인 대안이 선택된다. 마지막으로 계획의 집행 단계이다. 계획이 진행되면 현실 세계에 영향을 미치게 되며, 새롭게 야기된 문제점에 대한 인식과 함께 다시 계획 과정이 시작된다.

 

이와 같이 계획 과정은 순환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의사 결정이 행해질 때마 다 정보의 투입과 산출이 빈번하게 이루어진다. 그뿐만 아니라 끊임없이 발전되는 계획 기법과 현재의 지식에 의한 프로그램이나 제안들, 그리고 수요와 기회의 변화 양식에 의해서 개선된 목표들이 나타난다. 따라서 현실 세계에 대한 끊임없는 인식과 검토가 필요하며, 이러한 상황이 바로 항상 개선되어야 하는 포괄적인 정보 체계를 필요로 한다.

 

3) 기능

컴퓨터를 이용한 도시 정보 체계의 개발에 대한 접근 방법을 역사적으로 고찰해 보면 대체로 컴퓨터의 자료 처리, 분석, 제어 능력을 반영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세 가지를 정보관리 체계의 역할과 기능으로 보고 각각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한다.

 

첫째는 자료 처리 기능이다. 도시 계획에 있어서 문제를 명확히 정의하고 목표를 설정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경제적 변동, 생활환경의 변화, 주민의 요구 및 정책적 의도 등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인식이 없으면 안 된다. 이를 위해서는 도시 및 주 지역에 대한 체계적인 현황과 과거 사실에 대한 자료가 필요하다. 그러므로 자료 처리 기능은 인구나 경제뿐만 아니라 도시 계획 관련 자료의 모집, 저장, 갱신, 관리와 구성된 자료로부터 정보의 추출 등 일단의 행위를 담당하는 것이며 도시 계획 확인원, 통계의 작성 등이 이에 해당될 수 있다.

 

둘째, 분석 기능이다. 복잡하지 않은 문제에 대한 분석은 단순한 보고서를 준비함으로써 해결되지만 보다 높은 수준에서는 분석 업무가 상당히 복잡해진다. 이는 자료 간의 상호 관련 상태가 별도의 개념적인 구성 조직이 없이는 적절하게 파악되기 힘들기 때문이다. 도시계획 사업 시행에 있어서 그 사업이 어떤 종류이든지 그 활동에 의하여 나타난 효과는 도시 및 지역의 경제, 사회, 문화, 사회 환경 및 자연환경 등 광범위하다. 따라서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의사 결정을 위해서는 이러한 광범위 한 효과에 대해서 정확한 분석이 이루어져야 한다.

 

셋째, 제어 기능이다. 제어 기능은 본래 여러 가지 개념을 포함한다고 볼 수 있으나 계획의 목표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정책 결정을 직접적으로 유도시켜 주는 기능으로서 계획의 통제와 관련된다. , 과정의 진행과 변화를 계속적으로 감지하 여 미리 정해진 결정이나 의사 결정자에 의해서 필요한 행동을 취하게 하는 것이다.

 

4) 구성

로저스(A. Rogers)에 의하면 앞에서 기술한 세 가지 기능, 즉 처리, 분석, 제어 기능들이 정형화되어서 도시 정보 체계 내의 체계들로 구성될 수 있도록 통합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1. 자료 처리 체계: 자료의 단순 계산이나 대단위 반복 처리를 수행하는 파일(file) 지향적 정보 저장 검색 체계 도시와 지역 현황 및 관리 기준을 제공한다. 여기에서 자료의 모집, 구성, 저장, 갱신, 관리와 구성된 자료로부터 정보의 추출 등 자료 처리에 관한 모든 업무를 관장한다.

 

2. 분석 및 응용 체계 : 빠른 계산 속도를 이용하여 자료를 분석할 수 있는 컴퓨터 능력을 중심으로 한 과학적인 문제 해결 체계로서 도시 계획 사업 효과 등을 분석한다. 여기서는 모델의 개발 및 응용과 시뮬레이션(simulation) 기법의 사용이 포함된다. 3 제어 체계 : 물리적 시설물에 대한 실제 시간 체계 추적과 과정의 최적화뿐만 아 | 니라 행정적 또는 사회 경제적인 과정에도 이용될 수 있다. 실제로 행정적인 과정 중에서 제어 기능을 위주로 한 PERT, CPM 체계가 널리 활용되고 있다. 4 운영 체계 : 도시 정보 체계를 구성하는 체계의 창구이며 사용자의 요구 종류에 응해서 원하는 부채계의 편성을 행한다. , 전체 정보 체계의 능률을 극대화 시킬 수 있도록 상기 체계 들을 효율적으로 연계시키고 운영 관리하는 기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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