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 정보 관리 체계의 유형과 발달과정

부동산정보|2020. 1. 23. 15:29

도시 정보 관리 체계의 유형

 

1 공급 지향형 도시 정보 관리 체계

공급 지향형 도시 정보 관리 체계는 전통적인 정부 내 행정 자료의 수집과 처리에 관여하는 것으로 센서스나 통계국의 운용에 의해서 수립된다. 하지만 해당 부서에서 그때그때 필요에 따라 일관성이 없는 자료 수집이 이루어지므로 부처 간에 정보 교류도 미약하고 자료 처리도 전산화된 정보 기술에 적합하지 않다. 또한 산출된 자료마저도 편재 방식이 표준화되지 못하여 정책적 활용에 매우 부적합하다.

 

 

2 기능 지향형 도시 정보 관리 체계

기능 지향형 도시 정보 관리 체계는 도시 경영을 수행하는 데 직접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체계로 행정 정보 체계, 경영 정보 체계, 정책 정보 체계의 세 가지 유형 이 있다. | 행정 정보 체계는 정부의 행정 기능을 지원하고 편리하게 해 주는 것을 목적으로 구성한다. 주로 시정에 필요한 각종 기록의 보존과 함께 공공요금 계산과 고지서 발부, 과세, 출생과 사망 신고 등 일상 행정 업무를 지원하며 자료 처리 능력의 향상으로 인하여 행정 기능을 많이 개선시킬 수 있다. 따라서 도시 행정 조직에 있어서 도 행정 정보 체계는 합리적인 행정 업무에 긴요한 내부 정보의 흐름을 조직하고 유지하는 데 크게 도움을 준다. | 경영 정보 체계는 교통, 교육, 의료, ·하수도와 같은 특정 공공시설에 관한

도시 정보를 축적하고 고객(시민)에 대한 공공 서비스를 개선하도록 도시 경영을 합리화하는 데 주력한다. 이러한 체계는 공공 도로, 의료, 교육 분야 등을 담당하는 단일 부서에 조직되며, 시민과의 상호 작용을 편리하게 하도록 하는 것이다. | 정책 정보 체계는 의사 결정 행위를 지원하기 위하여 정부의 모든 부서로부터 자 료를 종합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 정부 통계 자료와 행정 업무 자료뿐만 아니라 각 부서의 일상 도시 경영 정보를 종합한다. 따라서 정책 정보 체계의 자료가 도시 개발 모형, 시뮬레이션 모형과 적절하게 결합만 되면 가능한 정책 결과들을 예측해 보기 위해 정책들을 시험할 수 있다.

그러나 이 체계가 도시 계획에 있어서 강력한 도구이기는 하나 먼저 공급 지향형 체계의 지원을 받아야 하며 운영하기가 매우 복잡하고 현재의 의사 결정 구조와 연계시키기 어려운 단점이 있다.

 


 

도시 정보 관리 체계의 발달 과정

 

1 내부 관리 방법(House Keepings. Approach)

1950년대 단순한 내부 관리를 위한 수작업의 전산화와 함께 도시 정보 체계의 개 발이 시작되었다. 운영의 효율성(efficiency)을 목적으로 정보 관리의 속도, 정확성, 경제성 등의 향상에 주안점을 둔 내부 관리 방법은 수작업으로 처리된 단순한 운영 업무로부터 나오는 자료들을 자동 자료 처리 장치에 의해서 처리하는 것이다. 그러 나 지역 사회의 상태와 지역 사회에 대한 도시 정부의 영향에 관한 정보를 동시에 모집, 저장할 수 있는 기회를 이용하도록 되어 있지 못하며, 기능 부서의 특수한 업 무, 예를 들면 수도 요금 청구서 발급, 급료 등에 적용될 뿐 매우 제한적이었다. 또 한 응용 부분들이 각기 독자적으로 되었기 때문에 서로 관계가 없으며 따라서 다양 한 정보 수요를 충족할 수 없는 것도 단점이라 할 수 있다.

 

 

2 자료 은행 방법(Data Bank Approach)

1960년대 시작된 자료 은행 방법의 개념에 의하면 시 정부는 시 관할의 모든 환 경과 내부 운영에 관한 정보가 필요하며 일일 행정 업무 결과로 모집된 자료는 내 부 운영뿐만 아니라 계획과 관리에 쓰일 수 있다는 것이다. , 시민과 자산에 대하 여 광범위하게 수집된 자료는 도시 경영에 필요한 다양한 의사 결정에 이용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자료 은행 방법에 의한 도시 정보 체계에는 대량 자료 검 색 기능을 갖추어야 하며 운영 부서에 의한 갱신과 사용자의 요구에 필요한 정보를 즉시 제공해 줄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도시 자료 은행을 경험해 본 결과 몇 가지 단점이 나타났는데 첫째는 중심 자료 기반(core data base)을 구축하기가 어렵다는 것이다. 이는 자료 항목에 대한 결정, 운영의 요구 사항, 정보의 필요량 등에 관한 기준의 부재로 초래된 것이다.

 

둘째는 행정 운영상 부산물로서 자료 기반이 개발되도록 자료의 생성, 갱신을 통합시키지 못했다는 것이다. 오히려 각 운영 부서에서는 자료의 생성과 갱신이라는 별개의 짐을 부과한 결과를 초래했다.

셋째, 위의 두 가지 단점, 즉 중심 자료 기반의 미비와 자료 갱신의 실패로 구축된 자료 기반이 정태적인 도시 사회에 대한 묘사에 치우쳐 급변하는 도시 사회에는 그 효용성이 매우 낮았다는 점이다.

 

3 모형 구축 방법(Model-Building Approach)

이 방법은 토지 이용, 교통, 주택 등 비교적 전문화된 분야의 문제에 대응하기 위 하여 개발된 것으로 1950년대 토지 이용과 교통과의 상호 관계를 이론적으로 규명하려는 노력과 대규모 교통 문제 연구를 중심으로 시작되었다. 여기에 사용되는 정 보는 수학적이거나 논리적인 모형에 이용될 수 있는 것으로서 매우 구체적이며 모 형에 적용되는 특정 이론에 적합한 것이다. | 이러한 모형들은 분야별 전문가들에 의해서 개발되었기 때문에 주로 도시의 개발 과정에 관한 것이며 대안의 평가, 또는 정책적인 의사 결정과는 비교적 관련이 적. 그리고 자료 기반을 구축할 때 다른 부서에서 필요한 자료를 포함시키지 않기 때문에 모형의 활용이 매우 제한적이다. 또한 자료의 갱신이 계속 따르지 못해 결국 단일 목적의 일회용 체계가 되어 최초의 자료 모집, 처리, 분석 비용에 비해 전체 효과는 매우 적다고 볼 수 있다.

 

4 과정 제어 방법(Real-Time Process Control)

과정 제어 방법이란 교통 신호 제어 체계와 같은 도시 지역의 물리적 설치물의 운영 · 제어에 대한 정보 기술로서 과거에 일어난 것보다는 현재 일어나고 있는 과 정에 관한 제어를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체계가 제어되고 있는 상태를 추적할 수 있고 조치가 필요한 변화 상태를 식별할 수 있어야 한다. | 또한 이미 정해진 의사 결정 규칙이나 의사 결정자의 간섭에 의한 조치를 선택할 수 있어야 하며, 제어되는 체계에 변화를 줄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물리적 체계들을 추적하는 데는 과정 제어가 성공적이었지만 지방 정부의 행정 업무 과정을 제어할 수 있도록 응용되지는 못했다. 현재 군대와 회사에서의 경험으로 미루어 보아 과정 제어 방법이 행정 업무나 심지어 지역 사회의 사회적, 경제적 과정에까지 확장될 수 있을 것이다.

 

5 종합 정보 체계(Integrated Information System)

도시 정보 체계의 처리, 분석, 제어 기능 각각에 대하여 중점 개발된 지금까지의 도시 정보 체계들과는 달리 1970년대 초부터 이들 기능을 종합하려는 노력이 시작되었다. 즉, 도시 및 지역 문제 분석을 지원하고, 인공두뇌적인 평가, 조정 기능을 수행하여 도시 정부와 시민 간 정보 교환을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다.

종합 정보 체계는 처리, 분석, 제어 기능을 갖는 일련의 부체계들로 구성되며 체 계 개발 시 내부 관리 응용 부분, 자료 기반, 모형, 과정 제어 체계들이 체계 내에 포함된다. 또한 내부 행정 사항, 외부 환경, 정부의 다른 계층과 일련의 공유 영역을 갖고 관리 과정들을 통합하며 도시 정부로 하여금 공적이나 사적인 행위를 개선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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