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금자리론 대출자격 금리 한도 후기 및 조건

금융정보|2024. 4. 11. 09:38

 

집값이 너무 많이 올랐는데, 정부의 대출규제로 수도권 지역의 경우에는 집값의 40%나 50%까지 밖에 대출이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서민들은 내 집 마련을 어떻게 하나? 이런 생각을 하는데 그래도 보금자리론을 이용하면 LTV70%까지 저렴한 고정금리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제 주변에도 아직 나이가 어린데 보금자리론을 이용해서 대출을 받아서 집을 구매한 동생이 있습니다. 오늘은 보금자리론이 무엇인지 대출자격은 어떻게 되고 금리조건까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보금자리론-후기-자격-조건

 

CONTENTS

  • 보금자리론이란?
  • 보금자리론 대출자격
  • 보금자리론 대출한도
  • 보금자리론 대출 금리
  • 보금자리론 대출 기간 및 상환 방법
  • 보금자리론 대출 후기

 

 

보금자리론이란?

 

보금자리론은 한국 주택금융공사에서 서민들을 위해 주거안정을 위해 만든 대출 상품입니다. 이 대출의 특징은 먼저 한국 주택금융공사가 보증을 서주기 때문에 낮은 금리로 이용할 수가 있습니다.

 

여기에 중요한 건 장기 동안 고정금리라는 것입니다. 현재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저금리 기조이지만 향후 금리가 높아지게 되면 주택담보 대출을 무리하게 받았던 분들의 한 달 부담해야 할 이자는 높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여기에 대부분의 정부지원 주택담보대출이 무주택자들만 이용할 수 있었으나, 이미 주택을 소유하고 있는1 주택자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디딤돌 대출보다 금리는 높지만 자격조건 면에서 더욱 여유로운 부분이 있습니다.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보금자리론 디딤돌 차이 금리, 한도, 자격조건 차이점 정리

집값이 너무나도 많이 올라간 상황에서 내 집 마련을 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게다가 정부의 대출규제로 인해서 수도권과 규제지역의 경우에는 LTV가 40%로 떨어진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LTV

realestate-asset.tistory.com

 

보금자리론 대출자격

 

보금자리론 대출 자격
소득조건 -부부합산 연 소득 7,000만원 이하일것
-신혼부부의 경우 8,500만원 이하까지 가능
-다자녀 가구 연소득 1억 이하까지 가능 (미성년자녀 3명 이상) 
주택유무 무주택자
1주택자 가능
(1년 or 2년이내 기존주택 처분시)
주택조건 -시세 6억원 이하 주택
-85㎡이하 주택 (수도권 및 광역시)
-수도권 및 광역시 외 100㎡ 이하
신용정보 NICE신용 평가 기준 CB점수 271점 이상
연체 및 대위변제 대지급 부도 관련 정보 불가
공공정보 기록 등록자 불가

 

소득요건으로는 부부합산 연소득이 7천만 원 이하여야 합니다. 미혼인 분들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신혼부부는 소득조건이 완화되어 부부합산 소득 8천5백만 원까지 가능하며 다자녀 가구 혜택도 있어서 다자녀는 3명부터 인정하며 연소득 1억까지 이용 가능합니다.

 

주택은 시세 6억 이하 주택에 85㎡이하만 가능하며 무주택자나 1 주택자가 이용 가능합니다. 1 주택자의 경우는 기존의 주택을 처분해야 하며 투기지역이나 투기과열지구는 1년 이내, 기타 지역은 2년 이내 처분해야 합니다. 

 

투기수요를 억제하기 위해 3개월 이내 전입해야 하며 1년 이상 실거주를 해야 하는 의무가 있습니다. 

 

 

보금자리론 대출한도

 

보금자리론 대출한도
대출한도 -기본 최대 3억 6천만원까지 가능
-다자녀 가구 최대 4억원까지 가능
LTV 주택담보 70%까지 가능

 

대출한도는 기본 최대 3억 6천만 원까지 가능하고 주택담보대출은 70%까지 가능합니다. 2021년 7월 1일 한도가 늘어났습니다. 5억 원짜리 아파트를 구매한다고 가정하면 한도는 3억 6천만원까지 나올 수 있습니다.

 

내가 1억 5천만 원 정도의 현금을 들고 있다고 한다면 구매가 가능합니다. 대부분 이만큼의 현금을 들고 있는 가구도 흔치 않습니다. 그러다 보니 대부분 이러한 대출에 개인 신용대출이나 마이너스통장을 만들어서 이용하게 됩니다. 

 

1 금융권 마이너스 통장과 관련된 다른 포스팅들을 많이 했으니 한번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보금자리론 대출 금리 

 

보금자리론 종류 10년 15년 20년 30년
아낌e보금자리론 2.3% 2.4% 2.5% 2.55%
u-보금자리론 2.3% 2.4% 2.5% 2.55%
t-보금자리론 2.2% 2.3% 2.4% 2.45%

 

보금자리론의 대출금리는 대출기간과 대출 상품에 따른 금리 차이가 있습니다. u보금자리론 t보금자리론 아낌 e보금자리론이 있는데 큰 차이는 없고 아낌 e보금자리론이 인터넷으로 하는 거다 보니 금리가. 0.1% 더 저렴합니다. 

 

또한 기간이 짧을수록 금리가 저렴합니다. 보통의 은행은 길수록 저렴한데 말이죠. 기간에 따라 다르지만 금리는 2%대 초중반입니다.

 

우대금리 혜택은 신혼가구의 경우는 0.2%의 우대금리 혜택을 주고 있으며, 다자녀가구 0.4%, 한부모가구 0.4% 장애인 가구 0.4%의 우대금리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장 고무적인 것은 만기 시까지 고정금리라는 것입니다. 만약에 금리가 오르게 된다고 하더라도 해당 변동성으로 인해서 크게 타격받을 일이 없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보금자리론 대출 기간 및 상환 방법

 

대출기간은 금리에서 살펴보았듯이 최소 10년 ~ 최장 30년까지 5년 단위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상환방법은 크게 원금균등분할, 원리금 균등분할, 체증식 분할방법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보금자리론은 큰 금액을 빌리는 것이기 때문에 매달 상환부담이 어찌 되었든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자신의 상황에 맞게 갚아나가시기 바라겠습니다. 

 

보금자리론 대출 후기

 

일단 아는 동생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일단 LTV가 70%까지 받을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이었습니다. 이미 투기지역으로 묶인 수도권에서 좋지 않은 집이라도 빠르게 구입해야 했기 때문입니다. 

 

3억 6천만원을 풀로 다 받았을 경우에 20년 만기 T보금자리론 2.4%라고 계산했을때 원리금 균등분할로 상환하면 매달 납부해야할 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고정금리이기 때문에 직장만 잘리지 않고 잘 다닌다고 한다면 오랫동안 안정적으로 갚아나가면서 살 수 있다고 하니 마음이 편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보금자리론만으로는 어찌 되었든 목돈이 부족해서 결국은 부모님에게 손을 벌리고 추가적으로 신용대출까지 받아서 구매했다고 합니다. 실거주 요건이 있어 전세 끼고 구매할 수도 없고요. 

 

실거주가 필요한 서민들이 보금자리론을 이용해서 내 집 마련의 꿈을 이루시기를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