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 합의금 많이 받는 방법 5가지

금융정보|2024. 3. 28. 09:24

 

 

자동차 운전 중에 교통사고를 피할 수가 있을까요? 물론 방어운전과 전방주시를 항상하는 습관이 있다면 교통사고를 줄일 수 있다고들 합니다. 

 

 

하지만 내가 아무리 안전운전, 방어운전해도 남의 차가 갑자기 끼어들었다든지, 급정차한다든지 등의 이유로 교통사고는 순식간에 벌어져 버립니다.

 

이런 교통사고가 발생하면 차수리 뿐만아니라, 신체적으로 크게 다칠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그치지 않죠. 이 사고를 처리하기 위해서 내 시간과 정신력을 소모해야 하고 한동안은 운전대를 잡기 힘들 정도로 정신적 교통사고 후유증을 겪기도 합니다.

 

 

■ 교통사고 합의가 어려워

 

 

일단 내 과실비율이 적다고 가정했을 때, 서로 보험처리를 하긴 했는데 대인 합의는 더더욱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대물이야 차량 수리비 나오는 거 공업사에서 견적서가 얼마 나오고 과실비율 몇 vs 몇 해서 그만큼 각각의 보험사에서 내주면 그만이지만, 대인 합의금이 정말 어렵습니다.

 

같은 사고라고 하더라도 내가 어떻게 협상하느냐에 따라서 나의 대인합의금이 정말 천차만별로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교통사고 합의금 많이 받는 방법이라는 주제로 한번 자세히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 교통사고 합의금 얼마가 적당할까?

 

 

사실 교통사고가 발생하고 나면 크게 다치지 않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일단은 아무리 합의금이고 뭐고 간에 내가 크게 다치면 그것만큼 안 좋은 게 없으니까요. 

 

저도 여러 번의 교통사고가 있어봤지만 솔직히 말해서 몸에 엄청나게 큰 이상은 없었습니다. 

 

요즘은 안전벨트도 의무화되고 차량이 튼튼하게 만들어지기 때문에 아마 대다수의 분들이 교통사고가 크게 나지 않았다고 한다면 보통 2주~3주 염좌 정도의 진단을 받게 됩니다. 

 

 

여기서 이제 통원치료를 받거나, 입원 치료를 받게 됩니다. 그리고 보통 합의금은 보통 정도 받았다고 한다면

 

통원치료의 경우에는 130~150만 원선

입원 치료의 경우에는 입원기간 휴업손해금 + 100~120만 원

 

조금 조심스러운 게 물론 이것보다 더 많이 받는 경우도 있고 또 적게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개인마다 과실비율에 따라서 조금씩 달라지지만 큰 사고가 아니고 몸에 아주 큰 이상이 있는 게 아닌 이상 이 정도 금액이 많지도 적지도 않은 중간 정도의 금액이라는 점을 일단 미리 알고 협상에 들어가야 한다는 것입니다. 

 

 

■ 교통사고 합의금 급하게 할 것 없다

 

 

일단 보험회사 측에서는 빠르게 합의를 진행하려고 할 것입니다. 그리고 앞서 이야기한 금액보다 훨씬 저렴한 금액을 부르면서 합의를 종용하고자 합니다. 

 

하지만 이럴 때 절대 급하게 생각할 게 없습니다. 내가 진짜 골치 아파서 아니면 너무 바쁜 게 아니라면 빠르게 합의할 필요 없습니다.

 

 

급한 쪽은 보험사 쪽이지 절대 내가 아닙니다. 보험사 입장에서는 치료기간이 길어지고 사건 종결이 되지 않으면 아무래도 들어가는 비용이 늘어납니다. 그리고 업무가 끝나지 않았기 때문에 계속해서 일이 끝나지 않게 됩니다. 

 

그러다 보니까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합의금도 오히려 줄어들기보다는 늘어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 일단 꾸준히 치료를 받자

 

 

일단은 교통사고 후 당장은 몸에 이상이 없다고 하더라도 병원에 가봐야 합니다. 교통사고 당시에는 문제가 없지만 오히려 이제 긴장이 풀리면서 여기저기 아플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보험회사 직원이 지정해주는 병원 가는 그런 호구 같은 일은 안 하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냥 주변에 믿을만하거나 내가 자주 다니던 데를 다니시면 되겠습니다. 보험회사가 지정해주거나 추천하는 병원은 보험비 청구를 줄이기 위해서, 과소진료를 하는 경우도 있으니 피하시면 되겠습니다.

 

또 여기서 중요한 게 바로 꾸준히 치료를 받는 것입니다. 내가 만약에 꾸준히 치료를 받지 않고 중간에 치료를 중단했다고 한다면 아마 보험사나, 아니면 병원에서나 더 이상 아픈 데가 없고 치료가 필요 없구나 라고 판단하게 됩니다. 

 

그래서 아프다면 합의 전까지 시간을 내서 꾸준히 치료를 받아야 이것이 인정됩니다.

 

 

■ 결국 정확한 금액 얘기를 해야한다

 

 

결국은 금액을 정확한 금액을 얘기하긴 해야 합니다. 보험사가 선제 시하라고 하지만 오히려 선제시 하는 게 좋을 것입니다. 통상적인 금액보다 조금 더 높게 불러도 좋습니다.

 

그리고 오히려 시간을 정해주면 더 좋습니다. 예를 들면 내가 합의금을 180만 원을 생각한다고 하면 보험사는 대부분 그냥 이걸 일단은 거절 할 겁니다. 그리고 훨씬 저렴한 금액으로 합의보자고 할겁니다.

 

그러면 아 네 그러면 치료 더 받을게요. 하고 전화를 끊는 게 아닙니다.

 

제가 원하는 금액은 얼마인데 이거 이하로는 합의할 생각이 없습니다. 이번 주까지 생각해보시고 전화 주시고 이번 주가 넘어가면 더 높은 금액으로 가겠다고 얘기한다면, 좀 더 내가 협상에서 우위를 차지할 수 있습니다. 

 

 

■ 협상시 타협은 적당히 하자

 

 

자 사실 어느 정도 내가 원하는 금액까지 왔으면 뭐 돈 10만 원 정도는 나도 양보를 하고 타협을 해줘야 합니다. 그래야 사건이 종결이 되는 거지 또 이게 생각보다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잡아먹는 것입니다. 

 

꾸준히 병원을 다니는 것도 힘들고 합니다. 내가 용건만 구구절절이 얘기할 것 없이, 이제 합의 이후에는 따로 치료를 더 이상 받거나 하지 않겠다고 얘기하면 됩니다. 

 

 

■ 글을 마치며

 

 

교통사고 안 나는 게 일단은 가장 좋습니다. 항상 방어운전을 하고 또 안전 운전해야겠습니다. 어찌 되었든 사고가 나면 100:0 과실비율 나오는 경우는 흔치 않습니다. 합의금 또한 내 보험료가 오르는 일이 될 수 있습니다. 

 

항상 안전 운전하시고 내가 가해차량이 되는 불상사가 없으시기 바라겠습니다. 오늘 배운 꿀팁이 여러분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의료실비보험 비교견적

오늘은 전국민 필수적인 보험이라고 할 수 있는 의료실비보험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의료실비보험은 건강보험의 실비특약을 가입해서 종합형 형태의 보험으로 가입했는데 불필요한 보

realestate-asset.tistory.com

 

교통사고 합의금 계산 방법

교통사고 합의금 계산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교통사고가 발생해서 부상을 당하고 어느정도 치료를 받고나면 보험사에서 합의를 하자고 찾아오게 됩니다. 그런데 여기서 합의금이 얼마

realestate-asset.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