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회복중 대출 가능한곳

금융정보|2021. 4. 20. 09:26

개인회생을 하고 나서 최저생계비를 제외하고서는 월 변제금을 꼬박꼬박 갚아나가는 과정에서도 돈 필요한 일은 생깁니다. 이미 감당할 수 없는 채무 때문에 개인회생 중에 있는데 돈을 빌려줄 곳이 있을까요?

 

신용회복자가 대출이 가능한지, 그리고 신용회복중에 있는 사람이 어디서 빌려야 할지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 1. 가급적 신용회복 끝날때까지 기다리자
  • 2 신용회복중 대출 가능하다
  • 3. 신용회복중 대출 가능한 곳 1 : 햇살론 17
  • 4. 신용회복중 대출 가능한 곳 2 : 신용회복위원회 개인회생론
  • 5. 신용회복중 대출 가능한 곳 3 : 성실상환자 대출제도
  • 6. 신용회복중 대출 시 반드시 알아야 할 것

 

 

1. 가급적 신용회복 끝날 때까지 기다리자

 

 

가장 좋은 건 사실 엄청 급한 돈이 아니라고 한다면 신용회복이 끝날 때까지 기다리는 것입니다. 신용회복이 완료되어 면책결정이 나게 되면 여러모로 유리한 점이 많기 때문입니다.

 

신용회복이 끝났다고 한다면 정상적인 금융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내가 채무가 있었던 은행을 제외하고서 다른 금융기관을 이용하면 됩니다.

 

 

신용회복 완료 시 기존의 연체 및 개인회생 기록이 삭제되고 아주 깨끗한 백지상태에서 시작하게 됩니다. 오히려 이렇게 너무 깨끗하기 때문에 신용점수가 처음부터 높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신용카드를 만들고 매달 연체 없이 이용실적을 채워주고, 대출을 빌려서 잘 갚으면 신용점수가 쌓이고 낮은 금리로 1 금융권을 이용하는 것에도 문제가 없어집니다. 

 

당장 필요한 돈이 아니라고 한다면 좀 뒤로 미루었다가 이자부담을 줄이면서 이용하면 좋겠습니다. 하지만 신용회복으로 개인회생 중에 돈이 필요한 경우입니다. 이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2. 신용회복 중 대출 가능하다

 

 

개인회생 사건을 접수하고 나서 여러 심사를 거쳐서 개인회생 면제 계획안을 통과하고 나면 매달 내 소득에서 최저생계비를 제외하고서는 변제금을 갚아나가야 합니다.

 

이럴 때 애초에 돈을 모을 수 있는 환경이 되지 않기 때문에, 진짜 돈이 안모일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목돈이 필요한 순간은 정말 자주 오게 됩니다. 각자 사정은 다르지만 법원에서 유예를 신청해도 되는 항목이 있고 안 되는 항목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돈이 필요해서 구하게 될 때에는 막막할 수밖에 없죠. 안될 거라고 지레 겁먹고 불법적인 자금에 손을 대는 경우가 많이 있어서 아쉬울 따름입니다.

 

사실 신용회복 중 대출 가능한곳은 있습니다. 불법적인 영역이 아니라 충분히 합법적인 영역에서도 신용회복중 대출이 가능합니다. 변제계획을 잘 작성하고 자체 심사를 통해 문제가 없을 시에 진행이 되게 됩니다. 

 

개인회생 인가 이후에도 최고 법정이자율 이내에서 사금융권에서 이용이 가능합니다. 금리는 정말 다 다양하기 때문에 여러 곳에서 견적을 내보시는 게 중요합니다. 

 

확실하게 다 된다 안된다라고 말해줄 수는 없습니다. 될 수도 있고 안될 수도 있고 금리도 다 다릅니다. 일단은 상담을 받아보고 인가가 되는 곳의 금리들을 비교한 뒤 저렴한 곳을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3. 개인회생 중 대출 얼마까지 가능한가?  

 

애초에 변제계획을 짜게 되더라도 이미 매월 변제금이 많아서 DSR(소득 대비 부채상 환율)이 거의 한도에 다다른 상태입니다. 그래서 매달 변제계획을 짤 수 있는 금액이 얼마 남지 않죠.

 

그러다 보니 큰 금액으로 빌릴 수가 없겠습니다. 일반적으로는 300만 원 이하나, 500만 원, 700만원 이하의 소액대출로만 빌릴 수 있게 되겠습니다. 최대 1500만원까지 해주는 곳도 있습니다. 하지만 DSR이 허락해주지 않습니다.

 

하지만 몇백만원 되는 금액으로도 정말 급전이 필요한 경우 대부분 용이하게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디서 빌릴 수 있을까요? 가장 대표적인 한 군데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4. 신용회복 중 대출 가능한 곳 1 : 햇살론 17

 

 

유명한 서민금융 지원인 햇살론 17에서도 특례보증을 통해서 채무조정 성실상환자에게 진행이 가능합니다. 특례지원이라는 것은 꼭 해당 신용정보가 낮은 등급이라 하더라도 대면상담을 통해서 자금용도와 현재 경제상황, 상환의지를 종합적으로 심사하여 내어 주는 것입니다.

 

① 자격조건

개인신용 평점 하위 20% 해당하는 사람이거나

연소득 4500만 원 이하

개인회생 중이라면 특례보증을 받아야 합니다.

 

② 최대한도

700만 원 

 

③ 금리 

17.8%

 

5. 신용회복 중 대출 가능한 곳 2 : 신용회복위원회 개인회생론

 

 

내가 지금 1년 반 이상 동안 월 변제금을 따박따박 잘 납부하고 있는 개인회생자라면 신용회복위원회 개인회생론을 추천드립니다. 금리가 상당히 낮은 편입니다. 생활안정자금, 학자금, 고금리 차환자금, 시설개선자금, 운영자금으로 이용이 가능하겠습니다. 

 

① 자격조건

개인회생을 법원에서 인가되었으며 현재 18개월 이상 변제계획에 따라 성실하게 변제를 하고 있는 사람

 

② 최대한도

700만 원 이내

 

③ 금리 

연 3~3.8%

 

6. 신용회복 중 대출 가능한 곳 3 : 성실상환자 대출제도

 

 

6개월 이상 변제금을 납부한 분들도 생활안정자금으로 최대 1500만 원까지 낮은 금리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최대 5년 이내로 원리금 균등분할 상환해야합니다. 지원용도에 따라 금리와 한도가 달라집니다. 

 

① 자격조건

신용회복위원회나 채무조정기관으로부터 채무조정을 받아서 6개월 이상 성실하게 상환하고 있는 자

 

② 최대한도

최대 1500만원 이내

 

③ 금리 

생활안정자금, 시설개선, 운영자금, 고금리 차환 자금 연 4%

학자금 연 2% 

 

신용회복 중 대출 시 반드시 알아야 할 것

 

 

변제기간 중에 목돈이 필요해서 금리가 높은 걸 알면서도 불법으로 이용하는 분들이 가장 위험합니다. 좀 더 여러 군데 알아보고 여기저기 비교하면 금리도 저렴하게 가져갈 수 있어서 상환에도 차질이 없을 수 있습니다.

 

이런 곳이 있는지조차 몰라서 고금리로 불법적인 자금에까지 손을 대게 된다면 내 신용회복 절차가 중단될 수 있습니다. 변제계획안에서 중위소득 60%의 생계비는 정말 최저 생계비입니다. 

 

현재 입에 풀칠만하고 살고 있는데 추가적인 대출로 인해서 매달 원리금 상환 부담이 늘어나게 된다면 내 삶의 질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가급적이면 최대한 개인회생 이후까지 미루시기 바랍니다.

 

어쩔 수 없이 받아야 하는 상황이라면 가급적 제도권 내에 있는 상품들을 비교해보시고 차라리 심사에서 거절도 당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