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장 무빈소 장례식 비용과 장단점
최근 가족장과 무빈 소 장례식이 더욱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대규모 상조회사들의 천편일률적인 장례서비스에 비해 더욱 간소화되고 실속 있는 고인 추모 문화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목차
- 1. 가족장과 무빈소 장례식은 이제 보편적이다
- 2. 가족장이란?
-절차
-비용
-장점
-단점 - 3. 무빈소 장례식이란?
-절차
-비용
-장점
-단점 - 4. 장례절차 축소되지만 이건 중요해
1. 가족장과 무빈소 장례식은 이제 보편적이다
스몰 장례식이라는 것은 최근 장례문화가 많이 바뀌어 나가고 있습니다. 더 이상 수많은 사람들이 모일 수 없는 환경에 정말 소중한 사람들 몇명과 소규모 장례를 치르고 싶은 사람들이 늘어났기 때문입니다.
과거의 상조서비스들은 수많은 사람을 불러서 대규모로 치르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장례식을 치르면 대략 1300 ~ 1500만원 정도의 비용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최소한의 인원으로, 많은 사람을 부르지 않고 간소하게 장례를 치르는 것이 보편화되고 있습니다. 이를 스몰 장례식이라고도 부르는데 일반 가족장과 무빈소 장례식 두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자세히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가족장이란?
가족장은 고인과 유가족 중심의 장례식을 이야기합니다. 조문객의 범위를 최소화하여 이루어지는 절차입니다.
유명 연예인들이 비공식 웨딩이나 비공식 장례식을 생각하시면 이해하기 편하실 겁니다. 최근 조문객을 많이 부를 수 없는 상황에서 가족장 형태가 보편화되고 있습니다.
가족장의 방식은 빈소를 준비하는 보통의 3일장의 방식이나 빈소를 준비하지 않는 무빈소 장례 2일 자 형태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근에는 무빈소 장례식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무빈소 장례식 또한 가족장의 일환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 가족장의 절차
임종 > 고인 안치실 이송 > 화장시설 예약 > 영정사진 및 빈소 제단 설치 > 부고 발송 > 입관식 > 문상객 접대 > 발인 후 화장장 이동 > 화장 > 장지 이동 > 장례 종료
■ 비용
모든 절차를 동일하게 일반 장례식과 동일하게 가져간다면 큰 차이가 없습니다. 식비만 다소 빠져서 800만 원 후반 ~ 1000만 원 정도까지 들게 됩니다. 얼마나 많은 가족과 지인을 부르느냐에 따라서 큰 차이가 나게 됩니다. 각 업체마다 천차만별이니 여러 업체에서 견적을 내보시기 바랍니다.
■ 가족장의 장점
많은 인원이 모이지 않고 정말로 필요하고 소중한 사람들이 모여 장례를 치른다는 것에 편한 마음으로 치를 수 있습니다. 여기에 불필요한 사람들이 오지 않아 일일이 접대하는데 많은 신경과 스트레스를 치르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가족장의 단점
빈소를 준비하는 가족장의 경우에는 사실 일반 장례식에 비해 비용이 크게 줄어들지 않습니다. 규모만 축소되었을 뿐이지 대부분의 장례 절차를 그대로 지키기 때문입니다. 각종 빈소 비용과 식비는
나름 작게 해서 10명 이내로 하는 경우도 있고 30명 이내, 50명 이내 100명 이내까지도 부르게 됩니다. 한정된 인원 내에서 누구를 부를 것이냐 하는 문제도 고민이 되는 부분입니다.
3. 무빈소 장례식이란?
무빈소 장례식은 장례절차의 대부분을 생략하고 아예 조문객을 받지 않는 장례식을 이야기합니다. 빈소가 없다하여 무빈소 장례식이라고 보통 부릅니다.
■ 무빈소 장례식 절차
임종 > 장례 접수 및 장례식장 고인 안치 > 화장장 예약 > 입관식 > 발인 후 화장장 이동 > 화장 > 장지 이동 > 장례 종료
■ 비용
일반 장례식 비용보다 70% 정도 저렴하게 치러집니다. 제가 장례를 치를 때 약 1500만 원 정도 했으니 약 300만 원 ~ 500만 원만으로도 가능합니다. 이또한 어떻게 어떤 업체에서 어느 지역에서 하느냐에 따라서 가격차이는 나게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상담을 받아봐야합니다.
■ 무빈소 장례식의 장점
장례식에서 가장 많은 비용이 지출되는 항목이 조문객들을 위한 음식과 조문객들을 수용할 수 있는 시설입니다. 무빈 소 장례에서는 빈소를 차리지 않기 때문에 빈소와 접객실 시설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조문객을 부를 수도 없고 최소한의 가족으로만 이루어지기 때문에 시설비나 식비가 들어가지 않습니다. 시설과 음식이 추가되지 않는 것만으로도 비용이 대폭 줄어들게 됩니다.
또한 장례식에 사람들을 불렀기 때문에 조문객들을 일일이 접객하고 대접해야 한다는 것은 큰 스트레스이고, 체력적으로도 힘든 일입니다. 이것을 받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 무빈소 장례식의 단점
유가족분들이 머물 수 있는 시설이 없기 때문에 고인을 추모할 수 있는 빈소 또한 없습니다. 보통 장례를 치르면 인생에 한 번뿐인 떠나보냄이라고 하여, 향을 태우고, 꽃을 올리고, 따뜻한 밥 한 그릇 올릴 수가 없습니다. 빈소가 없는 스몰 장례식은 연고가 없는 고인이나, 신생아에게만 주로 진행되던 장례절차였습니다.
조문객이 오지 않는다는 것은 내가 접객의 스트레스나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된다는 큰 장점이 있지만, 텅 빈 장례식장을 보면 쓸쓸하고 공허한 마음을 감출 수가 없습니다. 그래도 많은 사람들이 와서 위로해주는 것이 가족의 장례식을 겪어본 입장에서는 큰 위로가 되었습니다.
조문객이 없고 추모공간이 없다고 해서 장례의 본질을 지키지 못하는 것은 아닙니다. 장례기간 동안 고인을 추모하고 떠나보내는 것에 예의를 다한다면 그로서도 충분히 아름답고 의미 있는 장례식이 되겠습니다.
4. 장례절차 축소되지만 이건 중요해
장례절차가 축소되면서 일반 장례식보다는 가족 장례식이나 무빈 소 장례식에 관심을 가지시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장례절차가 축소되었다고 해서 대충대충 빨리빨리 한다는 것은 정말 위험합니다. 절차는 간략하고 단순하더라도 고인을 추모하는 마음과 예를 다하는 마음을 가지고서 장례를 치루어야 합니다.
좋은 상조회사를 고르는 것도 중요하겠습니다. 고인의 삶을 존중하고 가시는 길 잘 보내드리고자 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면 간소한 가족장이나, 무빈소 장례식도 충분히 좋은 선택이 될 수 있겠습니다.
'금융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용회복중 대출 가능한곳 (0) | 2021.04.20 |
---|---|
방카슈랑스 문제점 운용방법 (0) | 2021.04.20 |
유체동산 압류 절차 대처법 주소이전이 답인가? (0) | 2021.03.29 |
국채금리 상승 시장은 어떻게될까 (0) | 2021.03.10 |
기초생활수급자 자격요건 재산 얼마 (0) | 2021.03.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