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주택자 전세자금 대출 한도 조건 얼마까지 나오나

부동산정보|2021. 8. 12. 17:08

 

 

2018년부터 지금까지 올라가는 집값을 잡기 위해서 수많은 부동산 정책이 어마어마하게 쏟아져 나왔습니다. 정부규제는 갈수록 복잡해지고 있지만 정작 부동산값은 잡지 못하고 실제로 주택을 사고팔아야 하는 사람들의 복잡함과 시장의 혼란만 가중시킨 것 같습니다.

 

무주택자에 대한 혜택들은 많이 늘어났지만 애매하게 1주택을 가지신 분들은, 내가 사는 집을 전세 주고 다른 곳으로 가야 하거나 할 때, 여러 가지 복잡한 부분이 많습니다.

 

1주택자 전세자금 받을 수 있을까요? 받을 수 있다면 어떤 조건들이 있으며 한도는 얼마까지 나올까요?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1주택자 전세자금 대출받을 수 있나 없나?

 

 

"1주택자도 전세자금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여러가지 까다로울 뿐입니다. 가장 먼저 내 1주택이 얼마짜리인가? 살펴봐야 합니다. 기존 1주택 가격이 아직 9억 원 이하라고 한다면 전세자금 대출이 나옵니다. 그런데 9억 원을 넘어가게 되면 그때부터 문제가 됩니다. 

 

내 1주택 언제 샀는가? 도 중요합니다. 기존 1주택자가 정책이 나오기 이전인 2020년 6월 17일 이전에 취득했다고 한다면 전세대출을 받는데 문제가 없겠습니다.

 

지금 내가 전세자금대출을 받아서 전세 살고 있는데 2020년 7월 10일부터  3억 원 이상 아파트를 투기지역이나 투기과열지구에서 구입한 경우에는 지금 받은 전세자금 대출은 전액 즉시 반환해야 합니다. 

 

1주택자 전세자금 대출 한도 얼마나 나올까? 

 

 

전세자금 대출 종류는 크게 4가지가 있습니다. 일단은 무주택자의 전세자금 대출 한도가 얼마나 되는지 먼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증기관 무주택 전세자금 한도
HF한국주택금융공사 2억 2천만원
HUG주택도시보증공사 최대 4억
SGI 서울보증보험 최대 5억
금융사 자체 신용 및 소득에 따라 다름

 

1번부터 3번까지는 정부기관에서 보증서를 발급해주고, 저금리로 빌릴 수 있는 상품입니다. 금융사 자체보증 전세자금 대출의 경우에는 금리가 높거나 각종 신용도가 상당히 좋아야만 합니다. 각각의 보증하는 곳마다 전세자금 대출의 한도가 다릅니다. 신규도 다르고 1주택자도 다르죠.

 

<같이보면 좋은글>

 

 

국민은행 전세자금대출 조건 후기

사람들이 가장 많이 쓰는 1 금융권 하면 역시 국민은행입니다. 평생 대출받을 일이 없다가도 주거라는 전세자금을 알아볼 때에는 내가 자주 쓰던 주거래은행인 국민은행에서 전세자금 대출을

realestate-asset.tistory.com

 

신한은행 전세자금대출 서울보증보험 쏠편한 자격조건

전세자금대출을 이용할때 가장 먼저 알아보는 곳은 바로 1금융권입니다. 신한은행의 쏠편한 전세대출중 많이 받는 3가지는 서울보증보험, 주택금융공사, 주택도시보증 담보 상품들입니다. 이중

realestate-asset.tistory.com

 

우리은행 전세자금대출 itouch전세론 주택금융공사 보증상품

주거안정은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전세매물은 점점 줄어들고 있고, 전세가는 계속 올라가고 대부분 전세보다 월세로 전환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나마 위안인 것은 전세자금 대출받는 게 과

realestate-asset.tistory.com

 

1주택자의 전세자금 대출 한도

 

보증기관 1주택 전세자금 한도
HF한국주택금융공사 이용 불가
HUG주택도시보증공사 최대 2억 최대 80%
SGI 서울보증보험 최대 3억 최대 80%
금융사 자체 신용 및 소득에 따라 다름

 

일반 무주택자가 전세자금 대출을 받을 때보다 1주택자의 전세자금 대출 한도는 확연하게 줄어들어 있습니다. HUG주택도시 보증 공사는 최대 2억 원까지, SGI서울보증보험의 전세자금 대출은 최대 3억 원까지 이용이 가능합니다. 

 

9억 원 이상 고가주택을 보유한 사람은 정부지원 전세자금 대출이 아예 나오지 않습니다. 대신에 보험사라든가, 금융권의 전세자금 대출을 이용해서 금액 제한 없이 최대 85%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유로운 대신에 그만큼 금리가 일반 전세자금 대출보다는 다소 높다는 점을 감안해야 하겠습니다. 

 

 

1주택자의 전세자금 대출 예외사항

 

억울한 분들 있을 수 있습니다. 내가 부동산 투기목적으로 주택을 가지고 있는데 여길 세주고 다른 곳으로 전세자금 대출을 받으려고 하는 게 아니라 어쩔 수 없는 이유 때문에 주택을 보유 중에도 전세자금 대출을 받아야 하는 경우 말이죠

 

직장이 이동했거나, 자녀교육문제, 부모를 모셔야할때, 치료 목적, 학교폭력 문제로 인해서 이사를 어쩔 수 없이 가야 할 때에는 일반 전세자금 대출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이를 위해서는 구입아파트가 소재한 시를 벗어나 전세주택을 얻어야 합니다. 여기에 구입 아파트와 전세주택 모두에서 세대원이 실거주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