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담보대출 금리비교 사이트

부동산정보|2020. 3. 5. 19:21


오늘은 주택담보대출 금리비교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어렸을때 부모님이 매달 다달이 갚아야하는 은행이자에 생활비를 허덕이는 것을 보며 자랐습니다. 크면서도 부모님은 저에게 빚을 지는 것은 나쁜것이라고 배워왔습니다. 


제가 저렴한 어떻게든 내가 모은 현금으로 전세집을 구하는 동안 제친구들은 물가상승률보다도 낮은 금리로도 대출을 빌린 제 친구들은 전세끼고 주택담보대출을 통해서 아파트를 구매했습니다.



그리고 그 친구들이 수억원 차익을 거두는 지난 몇년 동안 저는 전세보증금 올려줄 걱정을 하고 있었죠. 나이가 들면 들수록 느끼는 것은 착한대출은 나쁘지 않다는 것이었습니다. 


착한대출과 나쁜 대출 그리고 주택담보대출 금리비교의 필요성


착한대출은 금리가 낮은 대출입니다. 하지만 무조건 금리가 낮다고해서 착한 대출은 아닙니다. 이 빌린돈으로 더 큰 돈을 만들 수 있는 대출이야말로 진짜 착한 대출입니다. 가장 대표적으로 이야기하자면 저금리의 주택담보대출이 이에 해당됩니다. 



제 친구들은 이러한 착한대출을 통해서 제 월급으로 몇년, 몇십년을 한푼도 안쓰고 모을 수 있는 자산을 형성하게 된 것입니다. 이것을 지렛대 효과, 영어로는 레버리지 효과라고 합니다. 


레버리지 효과란 어디론가부터 빌린 차입금을 지렛대로 삼아 자본 이익률을 높이는 것인데 앞으로의 물가가 올라서 미래의 나에게 더 큰 수익을 가져다 줍니다.



그러나 나쁜대출도 있습니다. 금리가 높은 대출입니다. 주택담보대출을 기준으로 치자면 높은 금리로는 4%가 넘는 금리를 지불하는 사람들도 많이 있습니다. 


제 주변만 보더라도 월급이 300정도 인데 매달 갚아나가야하는 주택담보대출 이자가 한달에 200만원 넘는 사람 꽤 많이 있습니다. 그런데 잘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4%대 금리의 나쁜 대출상품이 아니라 2.5%의 착한 금리의 대출상품이었면 이자부담은 한달에 125만원 남짓이 아니었을까요? 생활비로 쓸 수 있는 금액이 확 늘어나게 됩니다. 


이렇게 착한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주택담보대출 금리비교가 필수적입니다. 기존 대출을 갈아타거나 매매잔금 추가대출등의 다양한 용도의 자금을 이용해야합니다.



주택담보대출 금리비교 방법 첫번째 : 사설 금리비교사이트


첫번째는 사설 대출비교 사이트입니다. 대표적으로는 뱅크몰도 있고, 뱅크아이도 있습니다. 이 두사이트 다 사설사이트라서 좋은점은 인터페이스가 꽤 편리하다는 점입니다. 먼저 뱅크아이부터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뱅크아이 사이트에 들어가서 자신이 담보로 놓을 아파트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현재 매매가와 상한가와 하한가가 얼마인지 먼저 뜨고 내가 대출이 가능한 금액이 쭉 나옵니다. 해당 상품의 특징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같은 내용을 똑같이 이번에 한번 뱅크몰에서 쳐보겠습니다. 마찬가지로 사이트에 들어가서 담보물 주소부와 평형까지 선택합니다. 



비교사이트라고 들어가봤는데 이 뱅크몰에서는 대출한도는 조금 더 낮아졌지만 금리가 조금더 싼 상품들이 보여지네요. 여기에 보면 고정금리인지 변동금리인지도 볼 수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는 뱅크몰보다는 뱅크아이를 조금 더 편안하게 생각하는데 아마 그냥 제가 쓰기에 익숙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어디를 써도 상관은 없습니다. 결국은 개개인별로 1:1 상담을 통해서 신용등급에 따라서 금리가 달라지게 됩니다. 


 

무조건 낮은 금리가 중요한게 아니라 변동금리가 어떻게 있는지 가산금리가 어떤 조건들이 있기에 저런 금리가 되는지 꼼꼼하게 따져 볼 필요가 있어서입니다. 



주택담보대출 금리비교 방법 두번째 : 전국은행연합회 홈페이지


위에 이야기했던 비교사이트는 상담 전까지는 어디은행인지에 대해서 알려주지 않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대출을 보통 1금융권을 선호합니다. 우리가 잘아는 국민은행이나 신한은행 우리은행 같은데서 빌리고 싶고 이쪽의 금리들을 알고싶다 하면 저는 전국 은행연합회 홈페이지를 참조해보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여기서는 최근에 사람들이 주택담보대출을 어떤 금리로 빌렸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0년 2월을 기준으로 한번 확인해 본결과 신용등급 1등급~2등급일 경우 국민은행의 금리가 2.73%로 가장 낮은것을 확인할 수 가 있습니다.



해당 금리를 기준으로 은행에 찾아가서 은행직원과 상담을 하면 주택담보대출 금리비교 시에 중요한 지표가 될 것입니다. 



주택담보대출 금리비교 방법 세번째 : 직접 은행에 다녀보기 


좀 무식한 방법이 하나 있습니다. 그건 바로 직접 은행을 다 찾아다니는 겁니다. 인터넷으로 하는것이 못미덥고 어렵다 싶으신분들은 그냥 은행창구에 가셔서 직접 상담해보시는것도 좋습니다.



그런데 적어도 인터넷을 통해서 한번 다른 은행들의 금리들이 현재 어느정도 하는지 한번 진행하고 가시는것을 추천합니다. 


좋은 은행원 분들이야 더 저렴하고 좋은 상품을 추천해주실 수도 있지만 결국은 은행도 장사하는 것이기 때문에 잘 모르면 비싼 금리의 주택담보대출 상품을 권유받을 수도 있기 떄문입니다.



결국 돈을 아끼는 것은 정보력 싸움입니다. 전국 은행연합회 홈페이지에서 본 신용등급별 평균 금리, 그리고 사설 금리비교사이트에서 본 최저금리와 조건을 가지고 이보다 더 괜찮은 상품이 없는지에 대해서 요구해보시기 바라겠습니다. 


주택담보대출 금리비교 시 유의할점 


대출상담 신청시에 상업적인 최저금리를 마구 강조하는 곳이 있습니다. 그러나 사실상 알고보면 처음에만 낮은거고 이런저런 가산금리들이 붙게되면 나중에는 4%이상 되는 금리까지 붙게 됩니다. 



처음에는 조금 금리가 있다고 하더라도 고정금리를 가져가는 것이 안전하며 가산금리가 붙게되는 것들은 내 조건들이 어떻게 되는지 한번 확인 할 필요가 있습니다. 


지금 해당 주택담보대출 상품의 특약조건들이 무엇인지, 꼼꼼히 따져보면서 혹시라도 나중에 가산금리가 붙게 될만한 요인들은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택담보대출 금리비교 사이트 글을 마치며


주택담보대출은 은행마다 우대금리 기준도 다르고 선택하는 항목에 따라서 최종 금리가 달라집니다. 그러다보니 여러 은행의 대출 상품들을 종합적으로 비교할 수록 유리합니다. 



기왕 집을 사기 위해서 대출을 알아보신다면 최대한 많은 곳에서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을 권합니다. 협상의 기본은 대안을 많이 만들어 두는 것입니다. 금리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같은 조건이라면 가급적이면 제일 이자가 싸게해주는곳, 그러면서도 대출 금액이 가장 많이 나오는 곳에서 해야 합니다.



주택담보대출 금리비교 사이트 비교를 통해 낮은 금리로 많은 금액을 대출 하실 수 있기를 기원해 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