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무사시험 과목 일정

자격증관련|2020. 10. 12. 09:59


요즘 평생직장은 없어도 평생 직업은 있어야하는 시대입니다. 그중에서 세금의 비중이 커지면서 세무사의 수요도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세무사는 세금과 관련된 전문직으로서 조세와 관련된 신고나 신청, 청구의 대리업무나 상담을 해줍니다. 


세무사가 되기위해서는 세무사시험을 통과해야하는데 이 세무사 시험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세무사 자격증 시험은?



세무사 자격증이 있어야만이 기장이라는 것을 할 수 있습니다. 기장과 조정과 같은 세무사가 할 수 있는 대리업무들을 세무사 자격증이 있어야만 하기 떄문에 세무사가 되기위해서는 세무사 자격증 시험을 보아야만 합니다.


진입장벽이 있다는것은 아무나 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세무사 시험 통과하기는 어렵지만 그럼에도 통과하고나면 더욱 가치있는 자격증입니다. 있으면 좋은 자격증이 아니라 있어야만 하는 자격증이기 떄문입니다.



세무사시험 과목은?



세무사 시험과목은 어떻게 될까요? 보통 1차와 2차로 나누어서 2번 시험을 보게 됩니다. 1차시험은 객관식으로 보게됩니다. 과목 자체는 여러개가 있습니다.


1차시험에서는 재정학, 세법학개론, 회계학개론, 상법으로 총 4개가 있습니다. 재정학으로서 경제를 보게 됩니다. 정부와 관련된 재정학을 배워야 합니다. 


세법학 개론, 회계학개론, 상법을 배우게 됩니다. 이중에서 세법학개론과 회계학 개론은 세무사로서 활동하게 되면 직접적으로 연관있는 내용입니다. 



1차 시험 전에 영어점수를 따야합니다. 토익점수 700점 넘어야하고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영어점수도 있습니다. 이게 안되면 1차에서 따로 영어시험을 봐야합니다. 


1차시험은 영어과목을 제외하고는 각과목 점수 40점이상 평균점수 60점 이상이면 합격이 됩니다.



2차시험은 논술형입니다. 세법학 1부와 2부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2차과목은 재무회계와 원가관리를 헷갈릴 수 있습니다. 


재무회계는 기업에서 회계처리하는것을 법에 맞추어서 하는부분들이 많이 나옵니다. 원가관리는 전문적으로 원가와 마진을 보는것이 회계학 1부입니다.


세법학 2부는 세법에 관련된 모든 세법을 넣어놨습니다. 2부쪽은 특히 암기와 관련된 부분들이 있고 암기를 어찌되었든 해야하기 떄문에 암기 부분에서 고득점을 노리는것이 좋습니다. 암기이기 때문에 답이 명확하기 떄문입니다.


2차시험은 마찬가지로 40점이상 평균점수 60점이상이어야 합격이 가능합니다.



세무사 시험 얼마나 자주 있나



세무사 시험은 1년에 한번있습니다. 2020년 일정은 이미 끝났습니다. 2020년 일정을 살펴보면 


1차 : 3월에 원서접수 > 서류제출 > 8월 시험 > 9월 합격자 발표

2차 : 3월에 원서접수 > 12월 시험 > 2021년 3월 합격자 발표


보통 3월에 원서접수를 받고 8월에 1차시험 2~3달뒤에 2차 시험을 보게 됩니다. 응시료는 3만원입니다.


세무사 자격증 시험 합격률



최근 5년간의 통계를 본다면 1차 합격률은 약 30%정도 되지만 2차 합격률은 10%초반으로 엄청 줄어들게 됩니다. 


보통 한해에 1만명이 도전을 하지만 정작 합격은 2500명정도하게되고 2차에서는 6000명정도가 지원하지만 합격은 600명정도로 얼마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충분히 도전해서 세무사가 된다면 많은 곳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자격증입니다. 



세무사 시험 수험공부 노하우



1차시험을 보고나서 2차시험을 볼때까지 시간이 얼마 없습니다. 적게는 2달 많아야 3개월입니다. 만약에 1차시험을 보고나서 다음해까지 좀 여유를 두고 공부를 많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1차를 떨어지고나면 1차와 2차를 동시에 공부하면서 1년동안 열심히 공부해서 1년에 동차 둘다 붙는경우도 있습니다. 



세무사시험 공부는 주로 학원을 많이가나 요즘에는 온라인클래스도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좋은 강사와 좋은 온라인 클래스를 채택해서 공부를 하는것은 독학하는 것보다 훨씬 나은 성과를 보여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전년도나 전전년도에 합격한 사람들의 노하우와 기출문제들을 다시 풀어보면서 분석해야합니다. 


보통 수험 준비기간은 2년~3년정도로 꽤 오래걸리는 시험입니다. 길게는 4년 ~ 5년이나 걸리기도 합니다. 정말 빡세게 하면 1년 ~ 2년내에도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으니 길게 끌지 마시고 2년안에는 취득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세무사 시험 글을마치며



세무사 시험 쉬운 시험은 절대 아닙니다. 외워야 할것도 많고 또 내용들을 이해해서 잘 써내야합니다. 하지만 따기 어려운 자격증인만큼 평생직업으로서 대우받을 수 있습니다.



세무사 자격증만 가진다고해서 어떠한 능력이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 자격증을 취득한 이후에는 또 다시 사람들을 대하면서 실력을 쌓아야합니다. 


수험기간을 짧게잡고 올인해서 공부를해서 자격증을 취득하고 시작점에서 다시 배운다는 마음으로 사람을 상대하는 방법을 배우면 성공적인 세무사가 될 수 있겠습니다.





'자격증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육 인력 국가자격증 취득방법  (0) 2020.11.05
바리스타 자격증 비교  (0) 2020.10.22
사회복지사 취업 하는일 급여월급  (0) 2020.10.11
헬스트레이너 되는법  (0) 2020.10.10
로스쿨 입학방법  (0) 2020.10.0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