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중개사 전망 연봉

부동산정보|2020. 9. 6. 16:23



은퇴하고나서도 우리가 살날은 많습니다. 하지만 계속 할 수 있는 일은 별로 몇개 없다는 것도 슬픈일입니다. 


더이상 나이가 많아서 몸쓰고 힘쓰는일도 힘들고, 컴퓨터나 각종 IT기기와 정보에 빠른 젊은친구들과 경쟁해서 이길 가능성이 희박합니다.


하지만 오랜 연륜과 경험을 살려서, 그리고 전문적인 지식을 살려서 할 수 있는 일 중 하나는 바로 공인중개사입니다. 



그래서 예전부터 보통 은퇴하기 전에 공인중개사를 따서 영업하시는 분들을 종종 볼 수 있었는데, 이마저도 갈수록 힘들어지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먼저 자격증 취득이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20대와 30대가 각종 스펙과 진로를 위해서 공인중개사 자격증 시험에 도전하면서 경쟁률도 치열해지고 그만큼 시험의 난이도도 매해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런 공인중개사 과연 앞으로 해도 괜찮을지에 대한 전망과 연봉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공인중개사 전망은?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공인중개사의 전망은 밝지 않다고 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에 관심을 가지고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따는것 정도는 아주 좋은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요즘 부동산이 돈이된다는걸 아니까 각종 변호사와 법무사들까지 이 부동산 시장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이들과 경쟁해서 이길 수 있을까요?


여기에다가 경력 허들이라는것도 존재합니다. 부동산자격증을 취득하고나서도 어느정도 많은 경력이 쌓이고 노하우가 쌓여야만이 조금 먹고살만한 돈이 됩니다. 


은퇴하고나서 새롭게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취득해서 부동산 시장에 뛰어들면 아무래도 일찍 시작한 사람보다 경쟁력이 조금 뒤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여기에다가 온라인플랫폼과 AI가 늘어나면서 공인중개사가 해야할 역할이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최근 현 공인중개사로 일하는 분들도 중개보조원을 둘 형편이 많이 안되어가고 있다고 합니다. 여기에다가 앞으로 근 몇년간은 계속되는 부동산 정부규제는 갈수록 심해질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여전히 적성에만 잘 맞는다면 나이 들어서도 정년없이 할 수 있으며 회사다니는것보다는 나을 수 가 있다고 하는게 현업 종사자들의 이야기입니다.



공인중개사가 자격증 취득방법



공인중개사 시험은 1년에 1차례 있습니다. 8월 중순 접수해서 10월 마지막주 토요일에 보게 됩니다. 부동산 시험과목은 총 5과목으로 이루어지고 각 60점을 넘으면 됩니다. 


이것과 관련해서는 따로 자세히 포스팅한 내용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라겠습니다. 각종 부동산 온라인교육을 들으시고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하나 따두신다면 그래도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공인중개사 평균연봉


1년에 20만명 30만명이 공인중개사 시험에 도전을 합니다. 그리고 엄청난 수의 공인중개사가 배출됩니다. 현업으로 활동하고 있는 공인중개사가 무려 10만명이라고 합니다. 


동네 상가에 가보면 한집건너 한집이 부동산인데 도대체 이사람들 밥벌어먹고 살수는있나? 싶습니다.



공인중개사의 연 매출액이 4800만원이 안된다고하는 경우가 70%가까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한국직업정보시스템의 2018년 조사에 따르면 공인중개사 평균연봉은 3300만원으로 높지 않습니다.


요즘 연봉 3300만원이 절대 큰돈이 아니라는건 아실겁니다. 월 230만원정도 밖에 되지 않는 것입니다. 



돈벌 사람들은 돈번다


공인중개사가 아무리 많다고 하더라도 결국 다 하기 나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냥 동네에 가게차려놓고 가만히 있는다고 손님이 들어오는경우 물론 있습니다. 정말 목이 좋거나, 아니면 그 지역에 거대한 개발호재가 있는 경우는 말이죠.


하지만 이런게 영원한 것은 아닙니다. 이제는 대표 본인이 직접 영업을하고 홍보를 해야합니다. 마케팅적 역량, 영업적인 역량이 높은 분들은 자신의 전문성을 가지고서 많은 일을 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가만히 있는 사람에게 기회는 오지 않습니다. 고객들을 찾아다니고 직접 영업하고 사후관리까지 잘 해주어서 입소문도 나는 그런 공인중개사가 된다면 억대연봉도 꿈이 아닙니다.


부동산 중개업도 양극화가 심해지고 있다고 합니다. 하위 30%는 최저임금도 못가져가는 한편 상위 고소득 10%는 몇억 몇십억을 가져가기도 하는 곳이 바로 공인중개사 업계입니다.



글을마치며



정년이 없고 어느분야에서 일하느냐에 따라서 근무시간과 방식을 자유롭게 택할 수 있는 공인중개사 하지만 전망이 그리 밝다고만은 볼수 없습니다. 


부동산 업 특성상 운전능력은 필수이며 나이가 있다면 섵부른 결정보다는 분야를 정해서 해당 분야에서 작은 일부터 경험해보신 후 확신이 들거나 적성에 맞다고 판단되시면 한번 도전해보시는것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