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가건물 대출한도 보통 얼마까지 나올까? 후기 및 예시

부동산정보|2021. 8. 24. 08:52

 

주택투자만큼 또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는 것이 바로 상가투자입니다. 상가투자는 주택구입보다 매달 꾸준한 현금흐름을 낼 수 있어서 노후를 준비하시는 분들의 꿈이기도 합니다. 

 

내 소유의 상가에서 매달 생활비 정도 나올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상가를 구입하기 위해서는 일단 자금이 필요하고 대부분의 자금조달을 은행을 이용해서 대출을 받게 됩니다. 

 

주택담보대출과 관련해서는 다양한 정보들이 많지만 상가투자와 상가담보대출과 관련해서는 많은 정보가 없기 때문에 상가건물 대출한도를 한번 알아볼까 합니다.

 

상가담보대출-한도-후기

 

상가건물 담보대출 감정가가 중요하다

 

 

가장 중요한게 바로 대출 한도와 관련된 문제일 것입니다. 담보대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해당 물건의 가격입니다. 내가 구입하려는 상가의 가격이 올라갈수록 담보대출 한도가 올라가게 됩니다.

 

중요한 건 내가 실제 계약하려고 하는, 상가의 가격과 실제로 감정되는 가격이 다르다는 사실입니다. 내가 상가건물을 5억을 주고 계약하려 한다고 해서 은행에서도 똑같이 해당 상가 건물이 5억이라고 판단하고 담보대출을 내주는 게 아닙니다.

 

아파트의 경우에는 KB시세가 표준가격을 알려주지만 상가주택의 경우에는 표준화된 가격이 없기 때문에 은행에서 "감정"을 통해서 상가의 담보 가격을 알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상가건물 감정금액은 실거래가의 약 90%정도로 산정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5억 원짜리 상가를 구매한다고 한다면 4억 5000만 원의 감정가로 책정되게 됩니다.

 

만약 해당 상가건물이 시내 중심지나, 환금성이 좋은 상가라고 한다면 95%까지도 감정금액 평가를 받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반대로 해당 상가건물이 크게 가치 없다고 판단되는 경우 실거래가의 80%정도만 산정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즉 대출한도를 많이받으려면 감정가를 최대한 많이 받는 게 좋다는 것입니다. 

 

 

개인신용대출 금리 한도 비교

살다보면 급하게 돈이 필요해지는 순간이 있습니다. 각자의 사정은 다 다르겠지만 돈이 필요하다는 것은 다 똑같을 겁니다. 주변 사람들에게 빌라지니 ,주변 사람들 중에 내가 원하는 금액을 선

realestate-asset.tistory.com

 

상가건물 담보대출 LTV한도는?

 

 

상가건물의 담보대출 LTV는 어느 정도일까요? 아까 전에 다시 돌아와서 5억짜리 상가를 매매한다고 했는데 일반적으로 4억 5천만 원의 감정가를 받았다고 합시다.

 

그러면 일반적으로 감정가에서 LTV는 일반적으로 60%까지 나옵니다. 지역마다 다르고, 또 은행 대출에 따라서 다릅니다.

 

1금융권의 경우에는 LTV60%가 일반적이며, 2금융권이나 P2P대출의 경우에는 LTV8~90%까지도 해주는 곳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1금융권 상가담보 대출이라고 쳤을 때에는 4억 5천만 원의 60%인 2억 7천만 원까지 대출이 나온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소액임대차 보호 때문에 대출 한도는 더 차감된다

 

 

소액임대차 보호를 위해서 은행에서 대출한도의 1/6을 차감하는 제도가 있습니다. 실제 대출 한도가 사실상 더 줄어든다는 뜻입니다. 

 

5억 원짜리 상가 평가금액 90%에, LTV60% 만약 27000만 원이라고 하더라도 여기에 또 1/6을 빼면 4500만 원이 빠집니다. 실제 대출한도가 나오면 22500만 원까지만 대출이 나온다는 겁니다.  

 

실거래가 5억에서 실제 내가 현금이나 신용대출로라도 가져가야 할 금액은 2억 7천500만 원이 되겠죠? 만약에 현금이 모자라거나 신용대출 한도가 모자라다면 금리는 조금 높아도 LTV를 높게 치는 P2P 대출을 이용하는 것도 방법 중 하나입니다. 

 

신용대출을 다 합하면 70%까지도 가능할 수 있다

 

상가담보대출은 실제 매매가에서 더 적게 나오는 게 현실입니다. 하지만 신용대출을 다 합하게 되면 상가담보대출이 최대 LTV의 70%까지도 가능할 수 있습니다. 물론 내가 신용점수 구간이 좋고 평소에 소득신고가 잘되어있을 때를 기준으로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상가를 구매하시기로 결정하셨다고 한다면 여러 금융회사에서 상가담보대출을 한번 비교해보시고 최대한 한도가 나오면서도 금리자 저렴한 상품을 위주로 알아보시기 추천드리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