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세권 청년주택 입주자격

부동산정보|2020. 11. 16. 17:12



대부분의 괜찮은 일자리들은 다 서울과 수도권에 몰려있어서 특히 지방에서 서울로 상경을해서 일자리를 구해서 직장을 다니려고 하면 쥐꼬리만한 월급에 월세로 한달에 60 ~ 80만원은 기본으로 떼가야 합니다.


취업하기도 너무 어렵지만 취업해도 지금당장 돈도 없고 월세내고 나면 생활비하고 저축은 꿈도 못꾸는 청년들에게 그나마 희망적인것은 그래도 청년들을 위한 부동산 정책들 또한 있다는 것입니다.  바로 역세권 청년주택입니다. 



역세권 청년주택이란?



역세권 청년주택은 말 그대로 역세권에 청년들을 위한 임대주택을 공급해주는 국가사업입니다. 주변 시세에 6 ~ 80%정도의 가격으로 공급을 해주어서 매달 나가는 월세부담을 줄여주는게 일단 가장 큽니다.



그리고 또 보증금 구하려면 이것도 막막합니다. 보증금을 최대 4500만원까지 무려 "무이자"로 지원해주는 것이 정말 좋은 사업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추가적으로 젊은 청년들이 모이면서 함께 연대하고 어울려서 생활할 수 있는 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커뮤니티 공간을 설치해서 함께 모여서 놀고, 정보도 교류하고, 눈도 맞을수 있는? 청춘플랫폼이 만들어주고자 하는게 역세권 청년주택의 사업의 핵심입니다.



역세권 청년주택 입주자격



아무나 입주를 시켜줄까요? 아닙니다. 말 그대로 청년들이 들어갈수 있는 사업입니다. 청년이라 함은 만 19세 이상~ 만 39세 이하까지 청년이라고 합니다.  



대부분 이 소득이 어느정도 평균 이하여야만이 들어갈 수 있으니 먼저 소득기준표를 첨부합니다 100%기준은 1인기준 월평균 2,645,000원입니다



자산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돈이 너무 많아도 불가능합니다. 대학생 7800만원, 청년 2억3700만원, 신혼부부 2억8800만원입니다. 가장 특이한건 자동차를 소유하면 안됩니다. 


나머지 각 청년 계층별 입주자격을 살펴보겠습니다. 



1) 대학생 

상경한 대학생들이 월세부담 장난아니죠. 돈도없는데 부모등골 휘게할수는 없습니다. 

- 대학생은 대학 재학중이거나, 다음학기 복학예정자, 졸업유예자까지 가능합니다. 취준생은 졸업하고 2년이내까지만 가능합니다

- 만 19세 이상 ~ 만39세 이하여야 합니다

- 소득기준 : 본인 + 부모 월평균 소득합계가 도시근로자가구 소득 100% 이하여야 합니다.




2) 청년

대학생은 아니지만 청년들도 입주가 가능합니다

- 만19세 이상 ~ 만 39세 이하면서 미혼

- 본인 세대의 월평균소득 합계가 도시근로자 가구 월평균소득 100%이하 , 본인 소득은 70%이하



3) 신혼부부

청년 신혼부부도 이 역세권 청년주택 입주자격에 해당됩니다.

- 혼인기간 7년이내 신혼부부 or 예비신혼부부

- 만19세 이상 ~ 만39세 이하

- 본인 세대의 월평균소득 합계가 도시근로자 가구 월평균소득 100%이하 , 본인 소득은 70%이하



역세권청년주택 신청방법





SH서울주택 도시공사 인터넷 주택공급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모집공고가 뜨면 청약신청 접수를하게됩니다. 


청약과 관련된 각종 서류를 제출하면 심사를하고, 소득과 자산조회한 이후에 소득자산을 소명하고 당첨자 발표 이후 계약을 체결하면 되겠습니다.



역세권 청년주택 아픈 청춘들에게 희망을



아프니까 청춘이다라는 말은 희대의 망언입니다. 몇년전쯤에 한 유명한 서울대 교수가 한말인데 그 때 당시에는 뭐 힐링이니 하고서 그런 책이 많이 팔렸습니다.


결국은 청춘이니까 힘들고 어려운것 다 견디고 감내해도된다 뭐 이런식의 내용이었는데 그러기에 우리나라 사회는 청춘들이 살아가기 어려운 시대입니다.



그 가장 큰 이유가 무엇일까요? 바로 부동산입니다. 청춘들이 왜 결혼을 포기하고 출산을 포기하는 근본적인 이유에는 부동산에 의한 부의 불평등문제에 있습니다.


아프고 힘든 청춘들은 단결해서 목소리를 내야합니다. 이렇게 부동산으로 인한 부의 불평등 때문에 힘들다고, 평생 일해도 서울에 내집한칸 마련하지 못하는 사회구조적 문제라고 이야기 해야합니다.


사회 구조를 변화해야한다는 목소리를 내지 못한채, 청춘때 힘들고 아픈게 당연하거라며 개인의 문제로 국한하게 만들었던 이야기였습니다.


젊은이들은 대한민국의 미래입니다. 이들이 가장 기본적인 주거안정을 한 이후에야 우리나라의 출산율이 어떻고 저떻고를 이야기할 수 있는게 아닐까 싶습니다. 



'부동산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셀프 인테리어 하지 마라 이유  (0) 2020.11.18
보증금지원형 장기안심주택 자격 조건  (0) 2020.11.17
매입임대주택이란  (0) 2020.11.16
NPL투자란?  (0) 2020.11.13
반정 아이파크 캐슬 총정리  (0) 2020.11.1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