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호선 연장 노선도 수혜지역

부동산정보|2020. 5. 13. 21:56



9호선 연장 개통으로 새로들어설 9호선 역사들이 어딘지 보면서 9호선 지하철 연장노선도와 개발호재를 살펴보겠습니다.


크게 몇개 구역으로 보아서 9호선 황금라인의 종착점 강동구와 강남구 연결을 통한 변화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강동에서 하남까지 9호선 수혜지역은 어디인지 정리해 보겠습니다.


부동산의 집값에 가장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바로 지하철 개통에 호재에 대해서 말씀드릴까 합니다. 그중에서도 서울을 대각선으로 관통하는 황금색 라인 실제로도 여의도와 강남일대를 가로지르기에 집값의 황금라인이라고 불리우는 지하철 9호선 연장 개발 호재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9호선이 황금라인인 이유



현재 3기 지하철 계획 신설 노선도 중 유일하게 제대로 완공하여 도입된 노선입니다. 2009년 개통을 시작으로 2015년 신논현, 종합운동장 구간을 개통 하였고 3단계 구간으로 종합운동장 중앙보훈병원 구간을 개통했습니다. 



9호선은 강북도심은 전혀 경유 하지 않고 강서 지역인 김포국제공항에서 여의도, 노량진, 서울고속버스터미널, 강남구 봉은사로를 거쳐 강동까지 가는 노선입니다. 그만큼 서울의 알짜베기 지역만을 관통하는 황금노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강동구에서 강북 도심은 5호선을 이용하면 수월하게 이동할 수 있지만 강남구는 지리적으로 가까움에도 불구하고 대중교통 접근성이나 낮았습니다. 



9호선 연장 어떻게 되었나?



이 때문에 강동구는 9호선을 연장하기 위해 여러 노력들을 해왔습니다. 강동구는 근성을 가지고 계속 추진하였고 국토교통부는 고덕역까지 연장하는 것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기로 시작했습니다. 



2011년 5월 강동구에서 선호도가 높고 빈땅이 있는 곳에 12,000세대의 보금자리주택 아파트 건설 계획 정도 있었고 수만명의 인구 증가에 의한 사업타당성 증가로 인해 국토부에서 9호선 연장에 대한 생각이 매우 달라졌습니다



9호선 연장 노선도



결국 2012년 고덕강일 보금자리주택지구 계획에 서울 지하철 9호선을 고덕역을 거쳐서 샘터공원역 까지연장 하기로 했습니다. 



중앙보훈병원역 이후에 길동생태공원역, 한영외고역, 고덕역, 샘터공원역 까지 연장된 것입니다.


2020년 4월 8일 국토부 승인이 나면서 2027년 완공을 목표로 하는 사업 추진이 확정됐습니다.



9호선 연장 수혜지역 1 : 강동구



강동구는 동남권에 위치하지만 오른쪽 끝에 위치하여서 강남권과 접근성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9호선 4단계 연장과 5호선 직결화 확정으로 인해 강남구 접근성이 올라가면서 가치가 올라갈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강동구는 5호선을 이용해. 강북으로의 출퇴근은 수월했지만 강남권으로 대중교통 이동이 불편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9호선 4단계 연장으로 강동에서 강남으로 30분 내 이동이 가능해졌습니다. 



9호선은 마곡 여의도 강남 잠실 등 서울의 주요 업무 지구를 거의 다 통과하는 지하철 라인이기에 강동구의 교통은 획기적으로 개선될 예정입니다. 


서울시에 따르면 시간은 도시철도 9호선 4단계 기본계획을 국토교통부가 8일 승인하면서 본격적으로 사업추진에 들어갑니다. 서울시는 2022년 착공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총 사업비가 6408억원이 투입된다고 합니다. 지하철 9호선 4단계 사업은 3단계 구간 종합운동장에서 중앙보훈병원행 종점인 중앙보훈병원역을 시작으로 고덕 강일1지구까지 4.12km 4개의 역을 설치하는 사업입니다.


강동구 주민들의 오랜 숙원사업이었던만큼이 사업은 강동구에 변화를 이끌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제 강동구는 강남과 지리적으로 가까운뿐만 아니라 출퇴근도 수월해 질 것입니다. 


그렇다면 9호선으로 인한 수혜지역은 어디까지일까요?



9호선 연장 수혜지역 2 : 하남시



 서울 지하철 9호선 4단계 구간에서 하남까지 추가 연장 해야 된다는 주장이 있었습니다. 해당 추가 연장은 2016년 2월 국토부의 추가검토 사업이 되었습니다. 



2019년 10월 31일에 발표된 정부의 대도시권 광역교통 2030비전에 따르면 9호선 연장선 샘터공원역에서 신미사역 연결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이것을 서울시 도시 철도 계획에 포함시키는 것을 검토하겠다고 밝히면서 하남연장이 거의 확실시 되가고 있습니다. 



강동구뿐만 아니라 하남시까지 연장이 사실상 확실시 되면서 그동안 대중교통의 부재로 인한 출퇴근 문제 해결되면서 강동구와 하남시에 새로운 발전이 기대되는 상황입니다. 



9호선 연장 노선도 수혜지역 글을마치며



예측불가능한 경기침체 상황 속에서 다양한 주제로 활로를 모색하고 있는 요즘 안정적인 투자에 대한 수요가 높습니다. 


서울지하철 황금라인 지하철 9호선은 예외인것 같습니다.  강동구 연장해야 하남까지 연장된다는 개발 호재가 강동구와 하남시의 집값 상승을 견인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