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 D노선 사업현황

부동산정보|2020. 8. 25. 13:14




GTX D노선 아주 많은분들이 기다릴거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GTX D노선을 유치하기 위해서 다양한 뉴스들이 나오고 있는데 아무래도 경기 서부권에 사시는는 분들에게는 GTX D노선이 하나의 숙원사업이 아닐까 싶습니다.



특히 2기신도시로 지정되었던 김포지역이 여전히 철도교통으로서 서울 접근성이 어려워서 광역버스에만 의존하는 상황에서 GTX-D노선은 가뭄에 단비같은 반드시 되야만 할 사업입니다. 


GTXD노선 대체뭔가


2019년 10월 이미 대도시광역교통위원회에서 신규언급한 급행철도이지만 아직까지 구체적인 계획안이나오지 않았습니다.



서부권 급행철도에서 나온건데 GTX-D노선이라고 이야기는 하고 있지만 사실은 뭐 아닐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현재 A,B,C라인이 나와있는 상황에서 여기서 소외된 지역이 될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 


하지만 오래전부터 2호선 라인과 9호선 라인의 혼선을 좀 개선해야하고 2기신도시와 3기신도시를 연결하는 그런 노선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GTX D노선 예상지역


GTX- D라인은 크게 두가지 라인이 있습니다.



1안은 김포에서부터 검단과 계양을거쳐 강동구 하남으로 이어지는 안입니다. 



2안은 인천 국제공항에서 시작해서 부천으로 연결되어 남주철도노선을 통해 하남으로 이어지는 노선입니다.


아마 2안은 사실상 조금 어렵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미 공항철도가 놓여있고, 해당 공항선이 매년 적자를 크게 보고 있는걸 감안한다면 1안일 가능서이 높습니다.



하지만 1안에서도 과연 여의도로 갈것이냐, 신도림을 거쳐서 사당강남 잠실과 같은 2호선 라인을 따를것이냐에 대해서도 의문입니다.


김포 > 검단 > 김포공항 > 마곡 > 여의도 > 강남 > 삼성 > 잠실 

 

김포 > 검단 > 계약 > 신도림 > 사당> 강남 > 잠실 > 강일하남 




만약에 여의도를 거쳐서 강남 삼성 잠실로 가게 된다면 김포 한강신도시의 지가 상승은 더욱더 높아질것으로 보입니다. 



GTX D노선 사업현황



- 강동구 하남시에서는 유치위원회를 결성해서 발대식을 진행했습니다. 어찌되었든 하남시에서는 일단 GTX-D노선이 들어오면 더 좋다는 반응입니다. 


- 강동구는 최적의 노선을  찾기위한 연구용역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서울 과학기술 대학교에서 실행하고 있는데 아무래도 돈을 주는곳에 유리하게 연구용역 결과를 발표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 인천시 또한 GTX-D노선 마련을 위해서 타당성 조사 용역을 발주했습니다. 검단이냐 청라냐 어디로 GTX-D노선이 뚫리느냐에 따라서 희비가 엇갈릴 수 있기 때문에 꽤 지역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것 같습니다. 


- 국회의원들도 모여서 GTXD노선을 추진한다는 의원 모임을 만들었습니다 정치권에서도 압력을 넣겠다는 것입니다. 김포, 부천 인천 검단, 계양쪽 수도권 서부지역에서 선출된 국회의원들이 참여했는데 대부분 다 더불어 민주당 출신의 국회의원들입니다. 자기네 지역 교통 인프라 개선하기 위해서 압력을 넣는건 어쩔 수 없는것 같습니다.  



 글을마치며



일단 인천공항에서 하남으로 가는건 나가리가 될 가능성이 상당힌 ㄴ포고 결국은 김포 검단 계양 부천인데 현재 GTX - ABC라인도 많은 차질을 빚고 있는 와중에 언제쯤 GTX-D노선이 착공될지는 모르는 일입니다.



2021년 상반기에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들어가게 된다면 그럼에도 분명히 될긴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아직 국가에서 제대로 밝히지도 않은데 이렇게 이슈가 많다는 것은 분명 많은 사람들이 염원하고 있는 사업이기 떄문입니다.


문제는 돈과 시간입니다. 하지만 느긋하게 기다린다면 어느순간 들어와있고 또 그지역의 부동산 가격은 천정부지로 뛰어있을 가능성이 높지않을까 예상해봅니다. 늘 그랬듯이 말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