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주방 임대료 장단점

부동산정보|2020. 12. 4. 11:51



요즘 음식장사를 한다고하면 혹은 창업을 계획하고 있다고 한다면 공유주방에 대해서 한번쯤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공유주방 업체들은 장점만 강조해서 홍보하고 있는데 장점만 있는것은 아닙니다. 장점도 충분히 많고 또 단점도 분명히 있는 것이 공유주방입니다. 


오늘은 공유주방이란 무엇인지, 공유주방의 장단점은 어떤것들이 있는지, 문제점이 있다면 어떤 문제점이 있고 또 임대료는 얼마나 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공유 주방이란?



공유주방이란 말 그대로 주방을 함께 쓰는 것입니다. 우리나라에 시작된지는 조금 되었습니다. 2015년에 위쿡이라는 브랜드로 해서 시작을 했는데 말 그대로 대박이 났습니다.


1~2인 가구들이 늘어나면서 집에서 해먹는것보다 나가서 사먹는것, 혹은 시켜먹는게 더 싸게 먹히고 더 간편해서 점점 이 배달음식에 대한 수요가 더 늘어났습니다. 


여기에 더해 코로나를 기점으로 해서 언택트시대가 되면서 배달음식에 대한 주문이 폭증하기까지 했습니다. 


주방 공간과 집기를 대여해주고, 공유주방에 입주한 사람은 식자재를 사서 조리에만 집중을 하면 됩니다. 배달 전문 외식업체를 위한 부동산 임대업이 바로 이 공유주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공유주방 임대료



공유주방은 어디에 위치하느냐에 따라서 보증금과 임대료가 조금씩 다릅니다. 현재 보증금은 보통 800만원 ~ 1000만원에 월세는 80~ 200만원 정도 하고 있습니다. 



일단은 보증금이 다른곳에 매장을 얻으려고 한다면 1000만원 정도로는 택도 없을 겁니다. 대부분 최소 몇천만원은 들텐데 이 돈이 일단 거의 안들어갑니다. 여기에 월세 또한 입지에 따라 편차가 크지만 일반 점포보다는 저렴한 편입니다. 


그리고 가장 또 좋은것이 있다면 각종 시설투자에 돈들어갈 필요가 없다는거죠. 이건 공유주방의 장점과 단점을 살펴보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유주방의 장점 1. 보증금이 저렴하다



공유주방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가 바로 임대보증금과 임대료가 비교적 저렴하다는 것입니다. 임대보증금이 1000만원까지는 솔직히 현실적으로 모을 수 있지만 2000만원 3000만원을 요구하는 매장의 경우에는 이또한 빚내서 들어가야 합니다. 


여기에 월세도 일단은 공유하기 떄문에 저렴한 편입니다. 여기에 더해서 권리금이라는게 있을 수 있습니다. 요즘은 워낙에 망해서 나가는 가게가 많지만 권리금을 내고 들어가야하는 경우에 이 권리금이 몇백~천만원 없을 수 있어서 좋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공유주방의 장점 2. 시설투자비가 필요없다



두번째 장점은 시설 투자비가 필요 없다는 것입니다. 이미 공유주방에는 주방집기 및 가스, 환기시설 이런게 다 있습니다. 



물론 권리금 내고 이전에 하던것을 인수하고 들어갈 수도 있지만 이것 또한 다 돈입니다. 냉장고, 에어컨, 난방기구, 다 있기 떄문에 시설투자비가 들어가지 않는다는게 큰 장점입니다.


우리는 하다가 망하는것도 혹은 적성이 아니라서 그만두는것도 고려해야합니다. 그럴때 들어가는 매몰비용이 적게들어가기 떄문에 공유주방의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공유주방의 장점 3. 배울 수 있는 것이 있다



공유주방에 있어서 가장 좋은점은 배울 수 있는 멘토들이 많이 있을 수있다는 것입니다. 내가 장사를 처음해보는거라면 모든게 낯설고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할지 모릅니다.


하지만 공유주방에 입주하게 되면 이미 들어와서 장사를 시작하고 있는 사람들도 있고, 현재 공유주방 프랜차이즈 매니저들에게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내가 일을 배우고 노하우를 배우는데에 어떤 주변사람들과 환경 분위기가 존재한다는게 큰 위안이 되기도 합니다. 만약에 내가 배달음식 업계에 문외한이고 시작하려고 한다면 일을 배우기에 참 좋습니다. 


공유주방의 단점 1. 월임대료는 오히려 더 비싸다



임대료가 오히려 더 비쌀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공유주방의 월세는 싼데는 100만원 이하인곳도 있지만 150만원정도는 되어야 괜찮은 시설에 각종 마케팅 대행도 잘해줍니다.



오히려 어차피 배달이라면 목좋은데는 필요없으니까 정말 저렴한 배달 매장도 차릴 수 있을 것입니다. 잘 구한다면 100만원 이하에도 구할 수 있는데 공유주방의 임대료는 조금 비싼 부분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좋은 점포를 찾는것은 쉽지 않습니다.


초기 창업비용은 공유주방이 더 저렴할 수 있지만 길게놓고 보자면 월세가 훨씬 더 많이나가기 때문에 장기적으로는 더 많은 비용을 지출하게 됩니다. 


공유주방의 단점 2. 배울수 있는게 한계가 있다



공유주방은 많은것들을 도와줍니다. 가장 어려운 일중 하나인 점포를 얻고 시설투자를하고 이런것들을 대신 해주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내가 언젠가 이 길에서 성공을 하기 위해서는 이 모든것을 경험해보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경험을 통해서 성장하고 그게 실력이 되는 것입니다. 포스나 배달앱 또한 공유주방 업체에서 가져가기 때문에 단골고객을 확보하고 이에 대한 데이터들을 잘 확보할수 없다는 것 또한 어떤 배울수 있는 능력치 한계가 있다고 생각 합니다



온라인게임을 하면 초보레벨 사냥터가 있습니다. 어느 순간까지는 초보용 무기도 주고 도와줘서 레벨업을 초반엔 쉽게하지만 이후에도 계속 초보레벨 사냥터에 머무르면 레벨도 안오르고 좋은 장비도 못얻는거랑 똑같습니다. 



공유주방의 단점 3. 동료사장들이 나쁠 수도 있다.



인간관계라는게 다 어렵습니다. 앞서 말한 동료사장으로부터 무언가를 배울수있고 서로 도움을 줄수 있다는것은 큰 장점입니다. 하지만 어딜가든 이상한 사람은 있기 마련입니다.


쓸데없이 참견하고, 일에 방해가 되고, 괜히 분위기 험악하게 만드는 별의별 사람들이 다 있습니다. 게다가 이 사람들도 초보가 대부분일 것입니다.


인간관계로 스트레스를 더 받을수 있는곳이 바로 공유주방입니다. 어차피 결국은 다 각자 이해관계로 모인사람들이라 끈끈한 정보다도 경쟁의식과 시기 질투가 난무할 수도 있습니다. 


공유주방 글을마치며



공유주방에서 창업하는 것을 저는 반대하지 않습니다. 만약에 내가 별로 배달음식점을 해본 경험이 없다고 한다면 저렴한 초기투자비 + 다른 업체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배울 수 있는 기회가 있다는 점에 있어서 큰 장점이 있는것이 사실입니다. 인큐베이팅에 있어서는 말이죠



하지만 결코 쉬운일은 아니라는 점, 창업 이전에 많은 고민과 자료조사, 그리고 내가 정말 실력이 있고 버틸 수 있는지를 꼼꼼하게 따져보시고 창업하시기 바라겠습니다.


그리고 공유주방에서 시작하더라도 계속 거기 있는게 아니라 사업이 잘 되셔서 언젠가 내 가게를 차리고 나가시는게 본인의 실력향상 + 비용절감 두마리 토끼를 다 잡는 일이라는것 말씀드립니다.


모두들 대박나시고 2021년에는 더욱 더 성공하고 건강한 한해 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부동산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유 사무실 장단점  (0) 2020.12.06
부동산 가두리 대하여  (0) 2020.12.05
분양권 전매 절차 정리 양도소득세  (0) 2020.12.03
컨테이너 집 가격 장단점  (0) 2020.12.02
컨테이너 하우스 가격  (0) 2020.12.0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