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테이너 집 가격 장단점

부동산정보|2020. 12. 2. 14:22


컨테이너집이라고 들어보신적 있으신가요? 다양한 건축용법이 있지만 컨테이너 집만의 매력이 잔뜩 있습니다. 자세히 알아보고 현재 컨테이너집 가격이 어느정도 시세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컨테이너 집의 특징 



컨테이너 집은 컨테이너로 만듭니다. 컨테이너 우리 보통 배에서 큰 화물을 싣고 나르는데 사용하는 상자모양의 큰 수송용기입니다. 


그렇다면 컨테이너는 무엇으로 만들까요? 바로 철로 만들겁니다. 컨테이너의 주요 소재인 바로 이 강철이라는점이 상당히 내구성도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동시에 단점도 있는 소재입니다.



또한 컨테이너는 규격이라는게 있습니다. 폭은 모두 8ft (2.44m)로 통일되지만 길이로는 20FT(6.1m)짜리, 40ft(12.2m)짜리 53ft(16.2m)짜리로 다양한 길이가 있습니다.높이는모두 8.5ft(2.6m)짜리로 규격화 되어 있습니다. 이 규격이라는게 장점이 되기도 하고 단점이 되기도 합니다.



■ 컨테이너집 장점 



1) 설치가 간단하다

규격화 되어 있기 때문에 설치가 간단합니다. 아예 거의 완제품처럼 만들어서 그냥 갖다만 놓아도 컨테이너 집이 완성입니다.


2) 비용이 저렴하다

공장에서 미리 만들어서 갖다만 놓으면 되니까 인건비가 적게 들어갑니다. 주택을 짓기위해서 들어가는 비용중에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인건비가 절약되고 시공기간에 따른 스트레스도 덜합니다.



3)강도가 강하다


강성이 강하기 떄문에 그냥 그 위에 또 컨테이너를 올려도 괜찮습니다. 레고블럭 쌓듯이 건설이 가능하고 여러개의 컨테이너를 겹쳐서 다양한 구조물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4) 비샐일이 없다

컨테이너 집은 밀폐성이 좋아서 비새는일이 없습니다. 또한 젖게되어서 


5) 곤충번식 안함

목조주택의 경우에는 곤충들 벌레들이 많이 살고 이들이 집을 갉아먹을수도있습니다. 여기에 각종 곰팡이가 슬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컨테이너 집은 이로부터 자유롭다는점이 큰 장점이겠습니다.



■ 컨테이너집 단점



1) 단열

철제라는 이 소재특성상 단열에 좋지 않습니다. 더울때는 찜통이고 추울때는 냉동고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단열재시공을 정말 잘 할 필요가 있습니다.


2) 녹

철은 녹이 슬수가 있습니다. 특히 습기와 햇빛을 많이 받으면 더 그럴수 있죠. 바깥부분에 페인트칠을 잘 관리해서 혹시라도 생길 부식을 방지해주는게 좋습니다.



3) 구조적 제한

컨테이너 집은 컨테이너가 규격화되어 있기 떄문에 다양한 구조로 설계가 불가능합니다. 규격내에서 이어붙이는 방식으로서 혹은 적층하는 방식으로 지어야한다는 단점이 있겠습니다. 폭이 2.4m는 솔직히 좀 좁긴 합니다. 



■ 컨테이너 집이라고 다 같은 컨테이너집이 아니다.



컨테이너집 가격에 대해서 알아보기 전에 알아야할것이 컨테이너집의 종류들입니다. 

아주 크게는 선박용컨테이너 VS 내수용사제컨테이너 로 나뉘게 됩니다.


1) 선박용 컨테이너

선박용 컨테이너는 국제표준에 맞추어 제작해야합니다.  앞서말한 규격 20FT, 40FT에 철판두께도 정해져있습니다. 견고성을 위해서 말이죠. 대부분 중국에서 컨테이너가 제작되고 일반 내수용컨테이너보다 견고합니다.  그만큼 비싸고 또한 규격떄문에 설치를 할때 댜양한 구조로 만들기가 쉽지 않습니다. 컨테이너집을 만들때에는 반영구적인 전원주택이나 카페를 만들때 쓰면 좋습니다.


선박용컨테이너 중에서도 일반 드라이컨테이너, 윗면이 열려있는 오픈탑컨테이너, 자동차운반용 컨테이너가 있습니다. 



2) 내수용 컨테이너

질보다는 가격으로 승부보는 컨테이너라고 할 수 있습니다. 두께도 얇고 강도도 수출용 컨테이너보다 훨씬 약합니다. 보통 건설현장에서 잠시 숙소로 쓰는 가건물의 형태나 혹은 농막주택에서 종종 볼수 있는 컨테이너들이 대부분 이 내수용 컨테이너입니다. 컨테이너집을 만들때에는 가건물형태로 들어가겓 되는 컨테이너입니다.



■ 컨테이너 집 가격



컨테이너집 가격은 앞서 살펴본것처럼 선박용컨테이너냐 or 내수용컨테이너냐에 따라서 다릅니다. 


선박용컨테이너 20피트짜리 기준으로 컨테이너집 가격은 : 약 2000만원대 (내부시공 전부된것) 정도 하게 됩니다. 여러개를 이어붙여서 시공을하게 되면 가격은 더 비싸지게 됩니다. 


보통 선박용컨테이너 40FT짜리는 4000만원대정도하게 됩니다. 내가 어떤 옵션을 넣었느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어느정도 넣을거 넣은 가격이 그정도입니다. 



여기에 토지를 구매하게되고 설치비와 취득세까지도 한번 생각해보시면서 예산을 짜시면 되겠습니다. 여러컨테이너 하우스 업체에 견적문의를 내보시고 진행하시기 바라겠습니다.


반면에 내수용 컨테이너 집 가격은 훨씬 저렴합니다. 아무래도 농막용으로 쓰거나 임시숙소로 쓰는경우가 많은데 저렴한것은 100만원대부터 시작합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가건물형태이기 떄문에 내구도나 여러모로 불리해서 정말 임시로 쓰실 용도로만 구매하시는게 좋겠습니다.



■ 글을마치며



각자 용도가 다르실것으로 보입니다. 자신의 용도에 맞게 예쁘고 만족스러운 컨테이너집 알아보시면 좋겠습니다. 



'부동산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유주방 임대료 장단점  (0) 2020.12.04
분양권 전매 절차 정리 양도소득세  (0) 2020.12.03
컨테이너 하우스 가격  (0) 2020.12.01
귀촌하기 좋은 곳  (0) 2020.11.30
전원주택 급매물 사는법  (0) 2020.11.2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