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원주택 급매물 사는법

부동산정보|2020. 11. 29. 15:22



막상 전원주택 사려고 마음먹고 알아봐도 솔직히 급매물로 나온 데를 찾기란 정말 쉽지 않습니다. 일단은 아파트처럼 환금성이 좋지도 않은게 주택인데, 워낙에 잘 거래가 되지 않는 물건이다 보니까 애초에 집주인들은 팔리든 안팔리든간에 비싸게 내놓는 경우가 많습니다.



게다가 전원주택이라는것은 시세라는게 아무래도 아파트처럼 분명하지는 않습니다. 집구조별로, 그리고 대지별로 준공년도까지 고려해야할 대상들이 상당히 많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주변에 비슷한 연식의 주택에 비슷한 건축방식과 대지와 건물의 규모에 따라서 어느정도의 시세비교는 해보아야 합니다. 


뒤지다보면 결국 시세보다 저렴한 전원주택은 있기 마련입니다. 



전원주택 급매물의 좋은점



집주인이 정말 사정이 있어서 주택을 빠르게 처분해야하는 경우 전원주택 급매물이 나오게 됩니다. 인근지역의 비슷한 주택보다 더 저렴하게 나오는데 이런 급매물을 사게되면 전원주택을 직접 짓는것보다 더 저렴한 금액에 살 수 있게 됩니다.


일단 싸게사는게 가장 좋은 점이고, 여기에 더해서 내가 직접 집을 지으면서 발생하는 수많은 스트레스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다는 점이 또 좋다고 생각합니다. 



■ 전원주택 급매물 사는법 1. 싸게나온 이유는 무엇일까?



급매물이라고 한다면 무조건 싸다고 빨리 사야하는게 아닙니다. 싸게나온 이유를 알아보고 이게 집에 문제가 있을 수 있고, 동네 주민이나 마을의 문제일수도 있습니다. 그외에 개인적인 사유가 있을수도 있습니다.



이걸 자세히 알아봐야 합니다. 보통 급매물이 나오는 경우는 많은 부분 개인적인 사유에 의해서 건강이 나빠져서 병원과 가까운곳으로 이동한다든지, 다른 가족과 함께 살아야할 일 생겼다던지, 그집에 살던분이 돌아가겼는데 자식들이 해당집을 처분하고 싶을때 급매물이 나오게 됩니다. 



이런경우에는 사도 되는거지만 만약에 해당 지역에 공장이 들어섰다라던지, 혹은 갑자기 살기 나빠지는 환경적인 입지적인 이유가 생겼다던지하는 등등의 이유들이라면 고민해 봐야할 것입니다.


가장 큰 문제는 해당 집이 문제가 있을때인데 이런경우에는 집을 수리하고 관리하는데 스트레스를 받을 뿐만 아니라 싸게샀다고 했지만 사는동안 금전적인 부분이 너무 많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전원주택 급매물이라면 무조건 꼭 급매물 이유에 대해서 잘 알아두는게 좋겠습니다.



■ 전원주택 급매물 사는법 2. 목표 가격 설정



내가 관심을 가진 귀촌할 지역의 부동산 가격이 오르고 있는 추세인지, 아니면 떨어지는 추세인지를 잘 살펴보아야 합니다. 보통 우리가 개인 주택이라고 하면 가격이 떨어질것 같지만 꼭 그렇지도 않습니다. 



왜냐하면 바로 토지 때문입니다. 보통 전원주택을 매매하면 주택만 매매하는 것이아니라 함께 딸린 토지도 사게 됩니다. 적게는 100평정도에서부터 많게는 수백평에서 수천평까지 함께 살 수 있습니다. 해당 달려있는 토지 때문에 해당 지역의 지가는 오르면 올랐지 떨어지지는 잘 않습니다.



해당 토지가까지 한번 산정해서 가격이 오르는지 떨어지는지 추세를 살펴보고 목표가격을 설정해야합니다. 아무리 급매물이 나왔다고 하더라도 내가 가진 가용자원 범위 내에서 가능한것이지 비싸게 무리해서는 안됩니다.



■ 전원주택 급매물 사는법 3. 공인중개사와 친분 쌓기



인터넷으로 시세를 대충 확인했으면 해당 지역 공인중개사와 친분을 쌓아야 합니다. 그냥 알아보기보다는 정말로 집을 살것같은 인상을 남겨주는 좋습니다. 



공인중개사 또한 사람인지라 뜨내기보다는 아무래도 좋은 매물이 나오면 그래도 한두번 찾아와서 좋은 인상을 남겨주었던 분들에게 우선 연락을 하는 경우가 많기 떄문입니다.



해당 지역에 원하는 집의 형태나 가격대를 이야기하고 급매물이 있으면 연락을 달라는 것을 남겨두는게 좋습니다. 



■ 전원주택 급매가로 사자



전원주택을 급매가로 사는것은 앞서말한 스트레스로부터 자유로울수 있지만 무엇보다 토지를 함께 급매로 산다는 것입니다. 건물이야 시간이 지나면서 감가상각이 되는 것이지만 토지는 그렇지 않습니다. 


가급적 전원주택에 딸린 토지는 넉넉하게 사두시는게 추후에 건물 노후화로 인해 발생하는 감가상각을 방어하는 길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