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혼부부 특별공급 자격 조건 2021

부동산정보|2021. 1. 22. 11:08


요즘 집값이 너무 미쳤습니다. 서울의 아파트 가격은 평균 9억에 수렴하고 있는데 우리 월급은 고작해야 200~300만원 수준입니다.


이 돈으로 언제 집을 삽니까? 그나마 노려볼만한 건 신규분양인데 분양가 상한제로 인해서 7~80%수준으로 분양하니 보통 6억정도에 그래도 살수 있습니다.



이것도 만만치 않은게 무주택기간이 안된다는 겁니다. 청약넣은지는 오래되었다고 하더라도 무주택기간이 짧으면 결국 신규분양도 만만치 않은데 아주 컨디션 나쁜 빌라에서 살든가, 전세를 전전하든가 해야하니 답답합니다.


내가 무주택자인데 신혼부부다? 한다고 하면 그래도 한번 노려볼만한게 신혼부부 특별공급입니다. 오늘은 신혼부부 특별공급 관련해서 자격과 조건들 싹다 한번 더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 신혼부부 특별공급이란?


대한민국에서 새로운 주택을 지어서 분양할때, 주택청약 특별공급과 관련된 행정규칙 운용지침을 따라야 합니다. 


여기에는 신혼부부뿐만아니라, 생애최초, 다자녀가구, 국가유공자, 장애인, 노부모 부양자등 사회적 취약계층과 배려가 필요한 분들을 우대해서 우선권을 준다는 개념입니다.



워낙에 분양권 신청경쟁이 치열하다보니 이렇게 따로 물량을 배정해서 받을 수 있게 한 것입니다. 그중에서도 보편적으로 많이 사람들이 생각하는게 신혼부부나 생애최초입니다. 


살면서 딱 한번 이 혜택을 누릴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조건이 된다고 하면 꼭 한번 넣어봐야 하는게 이 신혼부부 특별공급입니다. 



■ 신혼부부 특별공주택과 비율



일단 새로지어지는 아파트들은 무조건 민영주택이든 LH나 SH에서 짓든간에 신혼부부 특별공급으로 따로 물량을 떼어 놓게 됩니다.


민영주택 : 20% 

국민주택 : 30% 


국민주택 규모 : 9억원 미만 85제곱미터 (32평)이하 만 가능합니다.



상당히 많은 양이 나오게 되는건데 1000세대 모집하면 국민주택의 경우에는 300세대는 신혼부부 특별공급이니 너무 오래된 무주택자들과의 경쟁을 피할 수가 있겠습니다. 


당연히 조건만 된다면 꼭 넣어봐야 합니다. 



■ 신혼부부 특별공급 자격



<청약자격>

- 신혼부부 주택은 입주자 모집공고일 현재 혼인기간이 7년 이내인 무주택 세대구성원

- 재혼해도 신혼부부에 들어가게 됩니다.


<청약저축>

1) 국민주택의 경우 

주택청약 종합저축 가입 후 6개월 이상 / 월 납입금 6회 이상


2) 민영주택의 경우

주택청약 종합저축 가입 후 6개월 이상 / 월 납입금 지역별 상이

<소득기준>

맞벌이 : 도시근로자 가구 월평균소득 130% 

외벌이 : 도시근로자 가구 월평균소득의 120%

주택 소유가 한번도 없는데 6억이상 9억 이하 :  도시근로자 가구 월평균소득 130% 




소득기준 표는 위와 같습니다. 금액으로 따지자면 130%이하로 들어오려면 3인이하 부부 월소득 722만원 이하여야 하는 것입니다.



■ 신혼부부 특별공급 입주자 선정기준


이렇게 걸르고 걸러도 사실 또 신혼부부로 넣는사람들 사이에서도 경쟁이 일어날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서도 1순위와 2순위로 나뉘게 됩니다.


1순위는 당연히 "자녀" 입니다. 혼인기간중 자녀를 출산 해서 자녀를 갖고 있거나, 임신중, 입양도 이에 해당되게 됩니다. 


미성년 자녀의 수가 많을수록 당연히 1순위 내에서도 순위가 올라가게 됩니다. 인기가 많은 지역의 경우에는 당연히 자녀가 3자녀 쯤은 되어야 가능성이 아주 높아집니다.




여기에 자녀수가 같다고 한다면 소득이 낮은사람에게 우선공급됩니다. 월평균소득이 외벌이 100% 맞벌이 120%이하인 자에게 우선공급 됩니다. 


2순위는 1순위가 아닌 그냥 자녀 없는 신혼부부들입니다. 요즘은 자녀가 없는경우가 참 많은데 이런 신혼부부들은 조금 비인기 지역의 신혼부부 특별공급에서 가능성이 그나마 조금 괜찮습니다. 



■ 신혼부부 특별공급 글을마치며



2021년에도 분양권 시장은 여전히 더치열할 것으로 보입니다. 왜냐하면 특히 수도권의 신규분양 물량들이 2020년에 비해서 그렇게 많지 않기 떄문입니다. 


아직 집을 마련하지 못한 분들이라고 한다면 항상 언젠가 내리겠지 이런 마음가지고 있다가는 절대 집을 못삽니다. 


지금 조금 비싸든, 싸든간에 내가 살집. 즉 거주안정은 반드시 필요하며, 언젠가 우리나라가 발전을 하면 부동산 가격도 같이 오르기 마련입니다.



저는 어찌되었든 당장 시도할건 다 시도해보라고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2021년에는 집값도 좀 안정되고 많은 분들이 더이상 내 집때문에 스트레스 받지 않고 만족할만한 거주환경에서 사시기 바라겠습니다. 


글의 내용이 도움이 되셨다면 하단의 공감버튼 부탁드리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