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전세자금 대출 조건 한도와 금리 받는법

금융정보|2024. 4. 11. 09:50

 

공무원은 일반적인 직장인에 비해서 초봉은 박봉입니다. 공무원 월급으로 서울이나 수도권에 자가마련을 한다는것은 수십년이 걸릴만한 일입니다.

 

이제 막 공무원이 되었거나, 공무원이 되고나서 연차가 많이 쌓이지 않은 분들이라면 어찌되었든 월세를 사는 것보다 전세를 사는 것을 고려하게 됩니다.

 

그래도 공무원이라서 좋은것은 박봉임에도 불구하고 직업의 안정성 때문에 대부분의 금융기관에서는 공무원을 위한 대출들이 많이 있고 한도도, 금리조건도 좋은편이라는 것입니다. 공무원 전세자금 대출에 대해서 

 

공무원 전세자금 대출 종류

 

 

 

1) 공무원 연금공단 전세대출

 

 

자격조건 : 주택을 임차하는 무주택 공무원(배우자 포함)

한도 : 예상퇴직급여 50% 범위 내 공단채무액을 공제한 금액 중 최대 7000만원 

금리 : 최저 3% ~ 

 

공무원 연금공단의 전세대출은 무주택 공무원들의 주거안정을 위해 저렴한 금리로 전세대출을 해주는 제도입니다. 대출 금리는 저렴한편이긴 하지만 대출한도가 고작 7천만원 밖에 나오지 않아서 그렇게 까지 추천드리는 상품은 아닙니다. 

 

2)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자격조건 : 주택임대차계약 체결하고 임차보증금 5%지급하고 아래 요건 모두 해당해야함

  • 세대원 전원 무주택 성년
  • 최근 1년간 부부합산 소득 5천만원 이하 (혁신도시 이전 공무원, 신혼가구, 2자녀이상, 타지역 이동 재개발구역내세입자 7천5백만원까지) 
  • 순자산가액이 3억 4500만원 이하

한도 : 임차보증금 70% 이내 수도권 1억2천, 지방 8천만원, 신혼가국 또는 2자녀 이상의 경우 80% 이내 수도권 2억2천만원 지방 2억원 이내

금리 : 기본금리 연 2.1%~연 2.9%

 

 

공무원 전용대출이라고는 할 수 없지만 공무원이 고려해볼만한 전세자금 대출입니다. 부부합산 총소득 5천만원 이하라면 1억2천만원까지, 합산소득 6천만원 이하라고 한다면 임차보증금 2억까지, 부부합산 총소득 6천만원 이하에 2자녀라면 2억2천만원까지 한도가 나옵니다.

 

 

금리는 소득이 높을수록 임차보증금을 많이 빌릴수록 금리가 높아집니다. 보통 1억 초과하고 소득수준도 연봉 3천만원대라고 한다면 2.2%로 대출이 가능하겠습니다. 

 

우대금리 혜택은 신혼부부, 한부모가구, 다자녀가구, 주거안정월세자금대출 성실납부자, 부동산전자계약, 노인부양, 고령자, 장애인, 다문화가구는 최대 1%까지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버팀목 자세한 내용보기]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자격 조건 신용등급은?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은 피같은 내 월세를 아껴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 비싼 이율로 금융권의 전세자금대출을 이용하고 계시다면 더 저렴한 금리로 갈아탈 수도 있습니다. 버팀목 전세자금

realestate-asset.tistory.com

 

부족한 전세자금은 공무원 신용대출

 

 

앞서 살펴본 전세자금대출로 수도권에서 괜찮은 전세집을 구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최대한도 2억까지 받는다고 하더라도 자금이 부족하다면 공무원 신용대출을 이용해서 나머지 금액을 채울 수 있겠습니다. 아래는 각 공무원 신용대출의 조건들입니다. 비교해보시고 내 조건에 가장 부합되는 상품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1) 하나은행 공무원 클럽대출

자격조건 : 공무원 연금법 적용대상 재직공무원 및 공무원시험 최종합격자 정무직, 일반직, 기능직, 고용직, 교육직, 연구직, 소방직, 지도직, 경찰직, 교정직 등 

대출금리 : 최저 연 5.95%~

한도  : 최대 2억원까지

 

2) 신한은행 쏠편한 공무원 대출

자격조건 : 3개월 이상재직중인 일반직 공무원 및 교사

대출금리 : 최저 연 5.29%~

대출한도 : 최대 1억 5천만원까지

 

3) 국민은행 직장인 든든 신용대출

자격조건 : 3개월 이상재직중인 일반직 공무원, 교사, 교직원

대출금리 : 최저 연 4.58%~

대출한도 : 최대 3억원

 

4)우리은행 공무원 PPL

자격조건 : 공무원 연금법을 적용받는 연소득 3500만원 이상의 공무원

대출금리 : 최저 연 4.05%~

대출한도 : 최대 3억

 

결론

 

 

오늘은 공무원 전세자금대출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사실상 공무원은 높은 직업적 신용도로 신용대출의 금리가 아주 저렴하기 때문에 전세자금대출로 부족한 금액을 신용대출로 충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외에도 일반적인 시중은행의 전세자금대출 조건들을 보면 국가기관에서 지원하는 전세자금대출보다 더 많은 한도가 나오는 대출 상품들이 많이 있습니다. 

 

아래 내용을 참고하셔서 여러 전세자금대출을 비교해보시기 바라겠습니다.

 

[같이보면 좋은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