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 부동산 전망

부동산정보|2020. 12. 7. 12:54


지난 수년간 평택은 아파트 시장은 공급 과잉상황이었습니다. 공급과잉에 대한 우려가 가장 심한 지역이 바로 평택이었습니다.


2010년 초반부터 오랜기간동안 집값이 하락되었던 평택 부동산이 달라졌습니다. 큰 반전이 있었던 것이 역시 2020년 이었습니다. 전국의 부동산 불장에 더불어서 규제로부터 자유롭다는 것에 있어서 많은 수요자들이 평택의 부동산 시장에 눈길을 돌렸기 때문입니다.



■ 평택 부동산 가격 현황



평택의 부동산 집값 하락폭은 2019년 말부터 줄어들기 시작하더니 2020년 초반부터는 역전되었고 제곱미터당 가격이 올라가는 현상을 보여주었습니다.



1제곱미터당 현재 부동산 시세는 243만원으로 19년 말 200만원에 비해서 20%이상 오르게 되었습니다. 단 1년만에 말이죠. 평당 평균 이제는 750만원정도 한다는 것입니다.


전세 가격도 가파른 상승세를 보여주었습니다. 작년 말만해도 140만원정도 하는게 1제곱미터당 176만원으로 더 가파르게올랐습니다. 


도대체 왜이렇게 많이 올랐을까요? 



■ 평택 부동산 가격이 오른 이유 1 일자리



부동산에서 입지에서 가장 중요한것이 무엇이냐고 한다면 많은 사람들이 교통을 뽑습니다. 하지만 저는 일자리라고 생각합니다. 


교통이 좋은것은 결국 이 교통이 일자리까지 얼마나 빨리 갈 수 있느냐를 묻는것이기 떄문입니다. 해당 지역에 양질의 일자리가 많으면 가격이 오릅니다. 만약에 강남구에 여의도에 판교에 일자리가 없다면 그렇게 비쌀까요? 그럴일 없습니다. 


최근들어서 평택은 일자리가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삼성전자의 평택공장 개발과 맞물려 수많은 관련 업체들이 입주를하게 되었고 미군기지까지 이전하면서 일자리가 늘어나면서 동시에 인구도 더욱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특히 삼성전자의 평택공장이전에 들어선게 컸고 이뿐만 아니라 글로벌 제조와 물류업체들이 중국과 가까운 동북아 거점항구 평택항 떄문에라도 들어서고 있습니다.



평택시에서도 일자리 창출과 기업유치에 적극적인 홍보와 지원을 하면서 앞으로 일자리는 더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 평택 부동산 가격이 오른 이유 2 교통개선 



평택은 일단 경기의 남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여러개의 고속도로가 지나가고 있고 평택항이 위치해 있어서 중국과의 수입과 수출 그리고 국내 운송에 있어서 거점이 될 수 있는 도시입니다.



괜히 삼성전자를 비롯한 국내의 대기업들이 평택쪽에 자리를 잡은 것이 아닙니다. 우리나라는 수입과 수출로 먹고사는 나라입니다. 경제의 무역의존도가 80%가 넘고, 최대 교역국은 미국이 아닌 중국입니다. 


중국과의 지리상의 이점으로 인해 각종 물자와 자원을 수입 수출할 수 있는 평택입니다. 여기에 경기 충남으로 넘어가는 길목이라서 가장 대표적인 고속도로인 경부고속도로와 서해안 고속도로, 평택제천고속도로, 평택시흥고속도로 평택화성고속도로 5개의 고속도로가 지나가고 있습니다.



철도교통으로는 과거에는 수도권 전철 1호선과 경부선 새마을 뿐이었으나 SRT지제역 수서평택 고속선이 들어서고 향후에는 GTXA노선 연장과 병점역에는 GTXC노선까지 논의하고 있어서 풍부한 철도교통을 자랑하게 되었습니다.



SRT는 강남 수서역까지 20분만에 갈수있으며 부산역까지도 짧은시간안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수원발 KTX연장공사가 끝나면 KTX까지도 지제역으로 들어서는 환승센터로서 개발될 예정입니다. 


평택의 동부에 철도교통이 몰려있는 상황이라서 서부주민들은 접근성이 불리하다는 점이 있습니다.  



■ 평택 부동산 가격이 오른 이유 3 규제로부터 자유로웠다



이건 과거의 일이 되었습니다. 수도권 인근이 부동산 규제로 더이상 투자가 불가능해지자 투자자들이 눈을 돌린곳은 바로 평택을 비롯한 비규제지역이었습니다.


파주나 김포도 많이 올랐고 이에따라서 평택도 동시에 많이 오르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6.17부동산 대책 이후에 평택도 이제 비규제지역 효과는 끝난것으로 보입니다.


최근의 가격상승은 사실 평택이 일자리와 교통환경이 획기적으로 개선되었다기 보다는 시중에 저금리로 돈이 풀리면서 자산가치 상승이 평택뿐만 아니라 전체적으로 일어났습니다.


갈곳잃은 돈이 부동산으로 몰리는데 투기규제지역보다는 비규제지역에서 풍선효과로 가격이 일시적으로 부풀어 올랐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게 빠질지 안빠질지에 대해서는 심리적인 요인이라서 쉽게 점칠 수 없겠습니다. 


■ 평택 부동산 여전히 위험한 이유1 공급물량



좋은 이야기만 했으니까 이제 안좋은 이야기를 좀 해봐야겠습니다. 


2019년 10월부터는 미분양 물량은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그러나 앞으로 계속해서 개발지구들은 이어질것으로 보입니다. 신규공급이 계속 되면서 미분양이나게되면 평택의 다른 아파트 부동산 시장도 함꼐 떨어질 것입니다.


여기에 아직까지 인프라가 부족하여 주거여건이 좋지 않아서 실수요는 유입되지 않고 있습니다. 



■ 평택 부동산 여전히 위험한 이유2 여전히 부족한 인프라



하지만 여전히 평택에 가보면 주변 인프라 시설들이 부족하고 이에따라 출퇴근을 하면 했지 유입이 되지는 않고 있습니다. 화성의 동탄신도시를 본다면 참 평택과 대조적입니다. 

평택은 일단 엄청 넓고 평야가 많습니다.


평택은 크게 3가지 생활권으로 분류됩니다. 평택시청이 있는 남부평택권과 북부 송탄권과 서부 안중권입니다. 



평택역 주변으로는 평택고속터미널과 뉴코아백화점 AK플라자가 있고 마트 영화관 같은 문화시설이있어서 송탄이나 안중사람들이 모이지만 특히 동쪽에서는 아직까지 생활인프라가 많이 부족한 상황이라서 일자리는 평택에 있되 출퇴근을 수원이나 용인에서 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 평택 부동산 본다면 장기적으로 봐야



평택의 부동산은 일자리적인 측면으로 본다면 장기적으로도 상승할것으로 보입니다. 여기에 교통적인 부분도 충분히 개선될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여전히 앞으로 많이 남은 부동산 물량 공급과 인프라 부족으로 실 거주자들이 공급만큼 들어오지 않고 있는 시점에서 개인적으로 단기적인 부동산 전망은 그리 밝지 않다고 판단됩니다. 



그러나 부동산은 시간을 사는거라고 했습니다. 평택의 부동산시장도 장기적인 관점에서 바라본다면 소위 말하는 존버를 한다면 충분히 오를 수 있는 여력이 풍부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부동산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천안 부동산 전망 아파트  (0) 2020.12.10
비상주 사무실 비용 장단점  (0) 2020.12.09
공유 사무실 장단점  (0) 2020.12.06
부동산 가두리 대하여  (0) 2020.12.05
공유주방 임대료 장단점  (0) 2020.12.04

댓글()